“특정지역 양보론, 곁가지…국민경선 바람직”
“특정지역 양보론, 곁가지…국민경선 바람직”
  • 강성관 기자
  • 승인 2010.02.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찾은 정동영 “지지율 30% 시대 열겠다”

▲ 정동영 의원<자료사진>. ⓒ강성관
민주당 복당 이후 첫 지방 방문지로 광주를 찾은 정동영 의원은 6·2 지방선거와 관련 당 지도부의 입장과는 다소 다른 의견을 보였다.

16일 광주를 방문한 정 의원은 “당 내부 단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해 말을 아꼈지만 시민배심원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브리핑 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주시장 후보 공천 방식으로 시민배심원제 도입’ 등에 대해 “시민배심원제가 시민사회와 협력하는데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도 “당원과 지지자, 시민의 손에 의해 선출된 후보가 강력하고 뜨거운 열기가 생기고 바람이 불어야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선거연합의 조건으로 당내 일부에서 거론되고 있는 ‘호남 양보론’에 대해 “곁가지에 해당하는 문제”라고 잘라 말했다. 정 의원은 “그것은 선후가 뒤 바뀐 이야기이고 원칙에 합당하지 않다”며 “원칙적으로 어느 지역이든 동등하게 적용돼야 하고 시민과 국민의 참여가 기본이라는 것이 보다 우선되는 원칙이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시민을 믿어야한다”며 “민주당이 어떻게 가야할 것인지, 지방선거 승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광주에 물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 5당과 4개 시민·사회단체의 이른바 ‘5+4 선거연합’의 논의에 대해 두 가지 원칙에 대한 합의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선거연합을 통한 지방선거 승리 이후 지방연립정부 구성 방식과 한나라당 대 ‘5+4’ 전선 형성을 위한 방식이 그것이다.

그는 “지방선거 승리 이후 지방정부 차원의 연합정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합의해야한다”며 “예컨대 경기도지사 지사가 임명할 수 있는 직책이 80여 개 정도 인데 그 직책, 정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합할 것인지 합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단일 후보를 선출하는데 현행 법 상 여론조사 밖에 없다”며 “시민 참여를 위한 경선의 틀을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있고 예를 들면 ‘전술정당건설론’ 즉 ‘페이퍼정당건설론’이 그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민주당 지지율 30%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민주당과 광주에 빚을 진 아들이 할 일은 이명박 정권에서 떠나고 있는 마음을 민주당으로 끌어 들이고 민주당을 키우는데 힘을 보태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승리가 관건이고 이를 위해 연합정치를 해야 한다”며 “6월 선거에 모든 것을 다 건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자회견에 앞서 정 의원은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방명록에 ‘광주는 민주주의의 어머니입니다. 광주에 길을 묻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집 떠난 아들이 고향에 돌아왔다”며 “‘광주 어머니’께 걱정과 근심을 끼쳐 드린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