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쌀 대북 지원하라”
“통일 쌀 대북 지원하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12.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연맹, 대북 쌀 지원 법제화 전국순회 투쟁
농협개혁 ‘용두사미’…경제사업 중심 신용분리 촉구

농민들이 통일 쌀의 대북지원을 요구하며 전국순회투쟁에 들어갔다.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 기원주)은 22일 오후 2시 한나라당 광주광역시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쌀 대란 해결과 대북 쌀 지원 법제화, 농협개혁을 촉구하는 전국순회투쟁’을 선포했다.

▲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 기원주)은 22일 오후 2시 한나라당 광주광역시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쌀 대란 해결과 대북 쌀 지원 법제화, 농협개혁을 촉구하는 전국순회투쟁’을 선포했다.

광주전남연맹은 “지난 1년 동안 광주전남 농민들이 땀과 정성으로 가꾸어온 통일 쌀을 모아 북녘 동포에게 보낼 준비를 마쳤다”며 “정부는 즉각 대북 쌀 지원을 재개하고 법제화하라”고 요구했다.

또 “남과 북의 정상이 합의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도 남북교류의 원칙으로 공리공영과 유무통상의 내용이 담겨 있다”며 “대북 쌀 지원 법제화는 통일이후 ‘남북공동식량 수급계획’ 수립과 남북이 합의한 교류원칙에 따라 반드시 실현돼야 할 중심과제”라고 주장했다.

올해 광주전남지역에서 생산된 통일 쌀의 규모는 60t 남짓. 하지만 대북 쌀 지원 성사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상황이다. 이명박 정부가 대북지원 빗장을 완강하게 고수하고 있어서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통일 쌀 지원을 묵살하고 중국산 수입 옥수수 가루를 보내겠다고 고집하고 있어 농민단체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기원주 전농 광주전남연맹의장은 “이명박 정부 들어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대북 쌀 지원 사업이 전면 중단됐다”며 “농민들이 통일 쌀의 대북지원을 요구하고 있는데도 엉뚱하게 중국산 옥수수를 수입해 보내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쌀 대란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도 요구했다.

광주전남연맹은 “쌀 대란으로 350만 농민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도 정부가 엉뚱한 짓에만 신경을 쓰고 있다”며 “4대강 사업 예산의 수 십분의 일만 들여도 쌀 문제를 해결하고도 남을 텐데 부자출신 대통령이 서민들의 어려운 삶에는 전혀 관심조차 없다”고 질책했다.

▲ 농민회원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40㎏들이 나락 500포대를 트럭 12대에 나눠 싣고 곧바로 서울을 향해 출발했다.

농협개혁에 대해서도 ‘용두사미’라고 평가 절하했다.

광주전남연맹은 “대통령의 개혁의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퇴색되더니 개혁의 대상인 농협중앙회에 칼을 쥐어준 꼴이 되고 말았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금융사업 중심의 정부안을 폐기하고 경제사업 중심의 신경분리로 농민을 위한 농협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농민회원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40㎏들이 나락 500포대를 트럭 12대에 나눠 싣고 곧바로 서울을 향해 출발했다.

기원주 의장은 “지난 2000년부터 통일 쌀 보내기 사업을 꾸준히 펼쳐왔고 3년 전부터는 농민들이 직접 농사를 짓는 경작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북 쌀 지원이 이뤄질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농민회원들은 내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농민대회를 개최한 뒤 한나라당사 앞에서 야적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