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영산강살리기 첫걸음부터 '삐걱'
[나주]영산강살리기 첫걸음부터 '삐걱'
  • 시민의소리
  • 승인 2009.10.1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의견과 동떨어진 계획 '불신'

정부의 4대강살리기에 연계된 영산강살리기가 각기 다른 입장에 따른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실효성에 대한 불신만 초래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익산지방관리청과 나주시가 지난 8일 영산동주민자치센터에서 개최한 영산강살리기 4공구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주민 대다수가 사업 실효성에 대한 회의와 반대의사를 내비치고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가버린 것.

이는 사업계획이 애초부터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지역 현실을 외면한 채로 진행됐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또한 설명회가 이렇듯 지역민의 반발을 초래하고 있는 이유는 제1안과 제2안을 제시하고 해당 사업지역 주민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뉘앙스를 풍겼기 때문이다.

특히 제1안의 경우 홍어상가가 밀집된 지역을 철거하고 제방을 보강하는 것이어서 큰 반발을 샀다. 제2안의 경우에도 기존 둔치를 준설하여 경관을 훼손하는 것으로 이 또한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

주민 의견으로는 두 개의 안이 모두 문제가 있다는 쪽이다. 특히 1안으로 간다면 그동안 영산포 경제를 이끈 홍어산업이 타격을 입고 소상인 및 소 부동산 소유자는 보상금을 받고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있어 한 주민 발표자가 대형제방(슈퍼제방)을 축조하는 방안을 말하자 장내는 크게 어수선해졌다. 이때 "잘 사는 사람만 큰 보상비를 챙기고서 대형제방 위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다"는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2안 조차도 하천 내부를 손댐으로써 경관을 훼손하고 직강화하는 것으로써 이 또한 주민들이 쉽게 납득을 못했다.

익산청과 나주시 관계자는 생태하천 및 제방보강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끝으로 서둘러 설명회를 마무리했다. 이어질 하천 저류지 등 부설물에 대한 설명은 하지도 못했다. 대신 "나주시청에 사업관련 자료를 비치할 테니 보고서 많은 의견을 부탁드린다. 의견 반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회피했다.

영산강살리기 총 사업구간은 영산강 하구언에서 담양댐까지며 99.8km다. 총 8공구로 나뉘어 시행되며 나주에는 3, 4, 5공구 공사가 진행된다. 설명회에서 언급된 4공구는 만봉천에서 나주대교 6.7km 구간이며 사업비는 700억원이다.

우선 1안 4구간에 대한 사업계획은 이렇다. 당초 마스터 플랜으로써 만봉천과 봉황천 사이 홍어거리 1.5km 를 개수하는 방안이다. 홍어거리 쪽으로 제방을 이동하고 보강공사를 하기 때문에 상가와 옛 근대 건물 등이 철거된다.

2안은 홍어거리 제방 안쪽으로 보강공사를 실시하여 건물과 가옥의 철거는 없다. 대신 건너편 둔치공원의 체육공간과 자전거 도로 등을 제외한 부분은 준설하여 강폭을 넓혀 통수를 원활하게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