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지방의원단 ‘쌀값 대책’ 촉구
민노당 지방의원단 ‘쌀값 대책’ 촉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10.07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북·충남 등 6명 의원 국회 앞서 기자회견
정우태 전남도 의원 삭발항의…청와대행 무산

민주노동당 농촌지역 지방의원단이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쌀값폭락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정우태 전남도의원이 기자회견 직후 항의 표시로 삭발을 하고 있다. ⓒ민노당 제공

전남도의회 정우태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항의 표시로 삭발에 들어갔다가 이를 저지하는 국회경위들과 몸싸움 끝에 이마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지방의원단은 국회 앞 투쟁결의식을 마치고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어깨에 볏단을 메고 청와대를 항의방문 하려다 경찰의 저지로 무산됐다. 하지만  ‘대북 쌀 지원’과 ‘쌀 목표가격 21만원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항의서한은 청와대에 전달됐다.

지방의원단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국 곳곳의 들판에서 수확을 위한 콤바인 소리가 아니라 논을 갈아엎는 트랙터 소리만 가득하다”며 “믿겨지지 않은 나락가격으로 농심은 무너졌고 수확의 기쁨은 분노로 바뀌었다”고 한탄했다.

또 “재고미로 인한 쌀값 폭락으로 농민뿐 아니라 농협도 적자누적이 갈수록 심해지고 전남지역에서는 농협미곡종합처리장이 쌀 출하를 중단하는 등 자칫 쌀 시장 유통질서마저 붕괴될 위험으로 치닫고 있다”고 경고했다.

▲ 민주노동당 지방의원단이 7일 오후 국회 정론관 계단에서 쌀값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노당 제공

쌀 대란의 주범으로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지원 중단’과 ‘대책 없는 식량정책’이 정면에서 공박됐다.

지방의원단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적대정책으로 매년 평균 40만t에 달하던 대북 쌀 지원이 중단돼 쌀 수급에 영향을 끼쳤다”며 “즉각적인 쌀 지원 재개와 대북지원을 법제화하라”고 요구했다.

또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쌀시장 개입정책으로 공공비축물량을 2배 이상 늘려 58만t까지 확대하고 쌀 목표가격도 21만원으로 인상하라”고 촉구했다.

지방의원단은 이어 “쌀 목표가격이 폭등하는 농업생산비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시장가격을 통해 결정되고 있다”며 “목표가격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변동직불금조차 농민소득 안정이라는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지방의원단에는 전남도의회 고송자, 정우태 의원과 오은미 전북도의원, 이보라미 영암군의원, 김상일 여수시의원, 임광웅 충남아산시 의원 등 6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