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은 “원형보존”…지역대표는 “원형훼손”
장관은 “원형보존”…지역대표는 “원형훼손”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9.24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시장, “원형보존 땐 공기 6년 지연 추가비용 1,000억원”
추진단, 국회면담서 “별관 전면철거 입장” 고수 고성 오가

“도청별관 원형보존도 괜찮다.”(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게이트안으로 해달라.”(박광태 광주시장)
“전면철거 해야 한다.”(이병훈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기획단장)
“3분의 1 보존안으로 하자.”(10인 대책위 일부 국회의원)

고개가 갸웃해지는 대목이다. 문광부 장관이 “원형보존도 괜찮다”는 입장을 표명했는데 정작 지역대표라는 인사들이 구 도청별관의 훼손을 요구해서다. 도대체 22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 박광태 광주시장.
박광태 광주시장이 23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 궁금증의 일단을 풀어줬다. 박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전날 유인촌 문광부 장관과 광주지역 국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옛 전남도청 별관문제 해법을 위한 10인 대책위원회’의 국회면담 내용과 합의문 도출과정을 설명했다. 기자회견 내용을 바탕으로 당일 국회면담의 궤적을 좇아가보자.

결론부터 말하자. 이날 문광부와 10인 대책위는 ▲당초 설계안 철회와 별관 부분보존 ▲게이트안으로 보존하되 구체적인 방법은 정부 일임 등에 합의하고 합의문을 작성·발표했다.

박 시장의 기자회견문 낭독이 끝나자 합의문 상의 ‘보존방법’과 ‘정부일임’사이의 해석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이 거듭됐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유도리(여유)”를 해법으로 제시하며 즉답을 피해나갔다. “어렵게 틀을 만들었으니 더 이상 토를 달지 말고 말꼬리도 잡지 말라”는 것이다.

박 시장은 “당초 정부쪽은 원형보존과 설계안 존중 두 개 안을 생각하고 있었다”며 “유 장관은 원형보존도 괜찮다고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기획단이 ‘전면철거’ 입장을 접지 않아 고성이 오가는 등 한때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대화의 물꼬는 유 장관이 텄다. “정부의 설계원안을 포기하겠다”고 교통정리에 나선 것.

유 장관은 또 “원형보존안과 게이트안, 3분의 1 보존안 중 하나를 10인 대책위가 결정하면 정부에서 수용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

10인 대책위는 이를 두고 1시간이 넘는 난상토론을 벌였다.
박 시장은 “일부 국회의원들이 3분의 1 보존안을 요구했지만 게이트안을 제시했다”며 “장관이 원형보존이 가장 좋지만 설계변경 시점부터 공기가 6년이 늘고 예산도 1,000억원이 추가 소요된다고 애로사항을 토로해 게이트안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게이트안은 시도민 대책위가 제시한 그림이면 좋겠지만 설계자와 전문가들의 입장이 있을 수 있다”며 “보존방법은 게이트안으로 하되 설계와 기술, 디자인 등에서는 일부 변형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어 “구 도청별관을 부분보존하면 형태와 디자인이 아름답지 않고 흉하게 보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며 “하지만 베를린 장벽도 흉물이지만 그 자체로 가치와 의미를 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상반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조성위가 공기연장과 비용추가를 밝히고 보존여부를 물었어도 49%가 보존하자고 했다”며 “시민들이 구체적인 내용을 잘 모르지만 실질적으로는 보존하자는 것이 여론”이라고 일축했다.

또 “이제 8,000억원 건물에 어떤 콘텐츠를 담을 지 고민할 시간이 부족하다”며 “시민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콘텐츠를 개발하고 정부에 건의하는 싸움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시장은 이어 “재 설계기간은 6개월 정도 걸리고 150여억 원의 비용이 추가될 것”이라며 “유 장관이 2013년까지 문화전당 사업을 매듭짓자고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