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 별관철거결정 땐 전면투쟁”
“문광부 별관철거결정 땐 전면투쟁”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9.21 18:1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존 전국대책기구 발족…23일 오후 대규모 군중집회”
시도민 대책위, 51800인 별관보존 염원 서명용지 전달

구 전남도청별관 존치여부에 대한 문화관광체육부의 결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도 별관보존을 위해 전국대책기구 결성과 대규모 군중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시도민 대책위)는 21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3일 오후 5시 옛 전남도청 앞에서 보존 결의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가 21일 광주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옛 전남도청의 원형보존을 요구하고 있다.

장원섭 진보연대 상황실장은 “아직 문광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있지 않다”고 전제한 뒤 “22일 문광부 앞에서 옛 전남도청 보존 전국대책기구 발족 기자회견을 개최한 뒤 다음날 오후 대규모 군중집회를 열어 시민의 의사를 집단적으로 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책기구에는 전국적으로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가 총망라될 계획”이라며 “문광부가 원형보존과 5월의 문 가운데 하나를 수용하지 않으면 어떤 방식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애초 원형보존을 요구했지만 문광부의 태도변화가 없어 원형보존의 한 방안으로 ‘오월의 눈’을 제시한 만큼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

이 때문에 문광부가 철거결정을 내릴 경우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장 실장은 “현재 구 도청을 새로운 전시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문화예술계 인사와 국제사회에 호소하는 한편 자력으로 청소를 하고 있다”며 “강제철거 시에는 물리적 충돌이 불기피하다”고 경고했다.

이를 위해 “문광부와 추진단의 시민여론 왜곡에 정면 맞대응”하고 “시도민 대책위 조직을 확대개편 해 전면투쟁을 위한 기구로 전환”할 방침이다.

장 실장은 또 “문광부가 불용예산배정과 문예진흥원 등 기구이전을 선물로 별관철거와 맞바꾸려 한다는 소문이 있다”며 “이는 광주시민에 대한 모독이자 옛 전남도청을 야바위판 흥정거리로 만드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 장원섭 진보연대 상황실장이 문화수도정책관에게 서명용지를 전달하고 있다.

한편, 시도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8월17일부터 한 달 동안 시도민들로부터 51,800명의 서명을 받아 옛 전남도청을 보존하려는 염원을 전달받았다”며 “이와 같은 시도민의 뜻을 박광태 광주시장과 10인 대책위원회를 통해 문광부에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51,800인 선언, 인간띠잇기, 단식농성, 오체투지 순례 등의 지난했던 보존활동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며 “문광부가 내릴 최종 결론이 무엇이든 보존에 대한 투쟁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시도민 대책위는 이어 “5·18의 상징이며 최후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의 보존은 이 시대를 사는 광주시민들과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우리 국민의 숙명”이라며 “사적지이자 위대한 문화유산인 옛 전남도청이 훼손돼 땅 속에 묻히는 것을 두고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도민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문화수도정책관에게 서명용지를 전달하고 박 시장이 10인 대책위에 시민들의 뜻을 정확히 전달해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하 2009-09-22 17:27:19
설계변경되면 참여정부가 약속한 원안추진입장을 변경한 이명박을 상대로 나도 대책위 만들어서 데모해야겠다. 별관에다가 쓰레기 버리고 술마시고 원형 보존하자는 인간들이 거기다 방까지 만들어서 자는거 도저히 이해못한다.

하하 2009-09-22 17:26:01
원형은 옛날에 훼손됐고. 그러는 니들은 왜 별관 원형을 훼손하고 자빠졌는데? 거기다 못질하고, 숙식하고 술퍼마시고 쓰레기 투기하고...이명박 쌍둥이냐?

하하 2009-09-22 17:24:57
1. 니들은 논리싸움에 졌다. 2. 니들입장 번복한이유부터 시민에게 해명해라 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도 잘 모르는 외지사람들 또 낚아보겠다고? 4. 쓰레기투기나 하지마라.다 들켰다. 3,4층에서 마구 던지더만. 5. 니들 서명할때 이명박이 도청을 철거하려고 한다고?라고 거짓말해서 얻은 서명이자나. 6. 죽은 노무현한테 가서 타도투쟁이나 해라. 이 비겁한 인간들아. 광주에서 나가라!! -

원형보존 2009-09-22 15:15:44
어이 적당히 합시다. 당신 주장이 '철거'를 말하는 것이라면 그것에 집중하시지... 당신 가계는 뭐 특별할까? 당신이 정상적이라고 보지 않지만... 그렇게 눈에 핏발 세워가면서 뭐 하자는 건지... ㅉㅉㅉㅉ

관찰자 2009-09-22 07:48:41
저기 오군 家係조사좀 해봐 기사감이 많다.
그출신성분의 그릇된 분풀이를 저렇게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