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무료요양원 짓긴 지었는데...
치매 무료요양원 짓긴 지었는데...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으로 지은 최신 노인치매 전문요양원이 개원 한달을 넘기고도 수용정원 66명중 14명만이 무료요양을 받고 있어 일선 행정기관의 저소득층 노인치매환자 관리에 적극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 전통 '효 사상'을 내세워 시설위탁 요양을 꺼리는 가족들의 의식 변화도 함께 따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 65세 노인치매환자 전액무료요양을 위해 총 18억여원(국비 9억, 시비9억)을 들여 광주시 서구 풍암동에 부지 4천361평에 지상2층, 지하1층(연건평 505평)으로 세워진 '동명전문요양원(원장 김성윤)'이 문을 연것은 지난 4월 17일.


그러나 개원 1개월을 넘기고도 일선 행정기관들의 홍보미흡과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저소득층 노인치매환자를 위한 요양시설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

'저소득층 복지정책' 행정기관 홍보 관리 미흡
지난해말 기준 광주지역 65세 이상 노인 치매환자 수는 대략 6천5백여명 정도. 일선 보건소에 의해 파악된 저소득층 치매환자 수도 서구 45명, 북구 1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요양원 입소 절차는 동사무소나 각 구청에 환자가족이나 본인이 입소신청서, 건강진단서(정신과 전문의 진단서)를 제출하면 해당 구청장이 입소대상자를 결정, 서구청과 요양원에 통보하는 과정을 거친다.


요양원 관계자는 "입원을 통한 정신과 전문의 진단을 받아 입소를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가족들이 불편해하고 있다"며 "보건소에서 실시한 기초자료만으로 치매환자 입소 절차가 간편해지면 시설이용이 늘어 날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18억짜리 요양원 개원 한달째 14명만 혜택
서구와 북구 보건소는 최근에 저소득층 노인치매환자 기초실태조사를 통해 자료를 확보하고 있음에도 구청내 담당부서인 사회복지팀과 요양원간의 체계적인 정보교환이나 관리시스템이 갖춰지지 않고 있다. 북구 보건소 한 관계자는 "현재 인력으로는 저소득층 치매환자를 전담 관리할 수가 없는 실정이며 구청 사회복지팀과의 연계성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입소절차 중 정신과 전문의 진단 확인과정에 대해 서구 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소가 실시한 기초 자료로는 치매환자의 질병정도를 정확하게 판단 할 수 없으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꼭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치매요양 시설 관계자는 "일선행정 담당부서와 보건소, 관계병원, 요양시설, 자원봉사단체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와 정보교환이 이뤄질 때 저소득층 및 일반 노인치매환자 관리효과가 높아 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요양시설 이용저조의 또 다른 문제점으로 가족의식을 들고 있다.


광주시청 담당 공무원은 "아직도 우리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내 부모는 내가 모셔야 한다'는 효사상 및 가족의식이 깊이 자리하고 있어 요양시설 위탁을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저런 이유로 비싼 세금으로 지은 저소득층 치매노인을 위한 무료요양시설은 텅텅 빈 채 놀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