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정권에 맞서 대투쟁 벌이자"
"살인정권에 맞서 대투쟁 벌이자"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5.23 19:2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지역 노동자대회 열려…경찰과 큰 마찰없어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앞두고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는 노동자 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노동유연화 정책을 비판하며 특수고용직 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23일 오후 광주역 광장에서 화물연대와 건설노조 등 조합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화물연대 파업승리, 공안탄압 분쇄, 광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 화물연대와 건설노조 등 조합원 300여명이 '고 박종태 열사 정신계승, 화물연대 파업승리, 공안탄압 분쇄, 광주지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조합원들이 박종태 열사를 추모하며 묵념을 하고 있다. 23일 오후 광주역 광장.

강승철 민주노총 광주본부장은 이날 오전 투신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전례없이 전직 대통령이 목숨을 끊었다는 비통한 소식을 들었다"며 "노무현 정권이 신자유주의와 비정규직법 개악 등으로 국민의 살림을 파탄 내 싸웠던 기억이 난다. 퇴임 이후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에 의해 탄압과 압박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강 본부장은 "이 정권은 자신들과 생각이 다르고, 입맛에 맞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내버려 두지 않는다"면서 "박종태 지회장이 생떼같은 목숨을 끊었는데 대충 싸워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박종태 지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자살이 아닌 살인'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이렇게 까지 무자비하게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상식을 짖밟고 억울하게 사람을 죽게했다"며 "살인정권, 폭악한 정권에 맞서 투쟁하자"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어차피 전직 대통령까지 죽음으로 내몬 정권이 힘없는 노동자들에게는 오죽하겠느냐"며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주저하지도 말자"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총파업 투쟁으로 금호자본 박살내자", "열사정신 이어받아 MB정권 박살내자"는 구호를 외치며 결의 다졌다.

집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금호와 대한통운 자본은 새빨간 거짓과 기만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특수고용노동자들을 내팽개치면서 노동탄압을 자행하는 것은 박종태 열사를 두 번 죽이는 만행이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대한통운 계약해지 조합원 전원 복귀 ▲노동탄압 중단과 구속자 석방 ▲특수고용직 노동3권 인정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오는 27일 화물·건설·철도 노동자들은 대규모 파업집회를 시작으로 전면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30일 공공운수노조 상경투쟁, 다음 달에서는 20만명이 상경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날 광주역 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노동자들은 광주공원까지 거리행진을 벌이며 노동탄압중단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서울, 대전 등 대도시에서 민주노총은 각 지역별 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6월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9-05-24 00:49:50
눈을 실명한 것도 서글프지만 이번일로 한가정이 파탄이 납니다 우리 아빠가 우리 남편이 실직된건로 내가 이가정이 이나라가 파탄납니다...

김무양 2009-05-23 21:46:17
그렇지 않아도 어수선 세월인데 민주노총은 한 젊은이의 눈을 실명시킬뻔 하고도 또 데모타령이란 말이냐.
나라를 결단을 낼 작정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