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시민단체, ‘대책위’ 구성…대한통운에 전면전 선포
민노총·시민단체, ‘대책위’ 구성…대한통운에 전면전 선포
  • 강성관 기자
  • 승인 2009.05.08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노동자 노동3권 보장해야” 한 목소리

금호그룹이 대주주인 대한통운이 노동계의 대표적인 ‘악덕 기업’으로 비난 받으며 ‘전면 투쟁’의 대상이 됐다. 화물연대 간부의 자살로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통운이 사태 해결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다.

박종태(38)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장의 자살과 관련 노동계·시민·사회단체 등은 ‘범국민투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한통운과 전면전을 벌일 것이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시민·사회단체는 지난 6일 서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고 박종태 열사의 자결은 대한통운의 치밀한 노조탄압과 경찰의 폭력, 정부의 민주노조운동 탄압이 불러온 타살”이라며 “노동탄압 중단, 대한통운 해고 노동자 원직복직 등이 해결될 때 까지 장례를 치를 수 없다”고 강도 높은 투쟁을 예고했다.

▲ 지난 4일 고 박종태 민주노총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장 빈소가 차려진 대전중앙병원 장례식장에는 침통한 분위기 속에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는 조문객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이들 단체는 “헌법이 정한 노동3권마저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노동자가 특수고용 노동자”라며 “비극의 배경에는 민주노조 탄압에 혈안이 돼왔던 노동부에게도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화물연대 탄압 중단 ▲해고노동자 전원 원직 복직 ▲특수고용 노동자에 대한 노동3권 보장 ▲체포영장 취소 등을 요구했다.

노동계는 4일 오후 대한통운 광주지사 앞 추모 집회를 시작으로 6일 오후 대전 대한통운 물류센터 앞 규탄 집회·9일 전국노동자대회 등 대규모 집회를 잇따라 열고 있다. 민주노총·시민사회단체·민주노동당 등은 12일 오후 광주에서 ‘대한통운 규탄 광주전남 노동자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승철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장은 “이 때(12일)까지 우리의 요구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5·18 제29주기 투쟁에 수만 명의 전국 노동자들을 결집해 5월 광주의 매운 맛을 보여 줄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은 7일 광주 남구 송하동 대한통운 광주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도 8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통운을 비난하고 책임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중앙당 등 정치권과 참여연대 등도 논평을 내고 “노동자를 대변해야 할 노동부가 반노조정책으로 노사관계를 악화시키고,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노동기본권마저 후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힘없는 노동자들이 길거리로 내몰린 지 43일이 되도록 아무 힘도 써보지 못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하기 위해 (죽음을)선택한 것입니다”라는 유서를 남긴 박종태 지회장의 바람이 이뤄질까. 그 여부는 “대한통운과 정부의 의지에 달렸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