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태양에너지 도시 건설
저탄소 태양에너지 도시 건설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3.1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SOL-UTION 2020을 점검한다
기후변화와 대응 기본계획

광주광역시는 2004년 태양에너지도시를 선언하고 타 지자체보다 발 빠르게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시는 또 2006년 솔라시티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2011년까지 산업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2008년 4월에는 환경부와 ‘기후변화 대응시범도시’ 협약을 맺고 후속조치로 저탄소시범도시 추진기획단과 기후변화대응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전국 최초로 가정 내 온실가스 감축프로그램인 ‘탄소은행제’를 시행하고 기후변화대응과를 신설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기후변화대응 저탄소 시범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종합적인 기후변화 대응정책이 미비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의 78%가 가정·상업부문(44.5%)과 수송부문(33.5%)에서 배출되고 있어 타 지자체와 다른 감축방법을 찾아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기후변화대응과 신설 등 발 빠른 대응

‘저탄소 솔라시티(Solar City)!’
광주시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청사진(비전)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이 추진동력이 될 전망이다. ‘시작이 반’이라지만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다.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 개의 고지(목표)를 넘어서야 한다.
  
시는 이를 위해 3단계 추진전략을 준비해놓고 있다. 단기 전략은 ‘만사 불여튼튼’이다. 기존 대책을 최대한 활용해 국가단위의 온실가스 감축규제에 대비하는 것이다. 중장기 대책은 ‘새 술은 새 부대에’쯤 되겠다.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새 부대에 산업구조 및 에너지 체계의 변화, 기후변화 적응대책 등으로 빚은 새 술을 담아내야 한다.       
  
단기목표(2008~2009)는 올해까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시는 기존 정책들을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부서별로 산재된 정책들의 우선순위를 매겨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연계시킨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를 위해 솔라시티 프로젝트와 LED 도시 조성사업, 지역 에너지 기본계획 등을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목표와 연동시켰다. 부서별로 분리됐던 정책들도 기후변화대응과를 신설해 통합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통합과 기관협조는 아직까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그 때문에 에너지, 환경, 교통 등 기후변화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이 종합적으로 연계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대응과의 업무에서 에너지 관리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분야가 분리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 에너지 분야라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에너지 관리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업무는 기후변화대응과가 통합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광주광역시 기후변화 완화대책 정책과제 

부문

목표(10)

과제수

정책

실천

기반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저탄소 솔라시티 기반 조성

4

11

에너지관리

지속가능한 에너지 고효율화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2

18

교통/ 수송

친환경교통수단 및 대중교통 확대로 미래지향적 교통체계 구축

5

16

녹지/임업

도시숲 조성 및 숲가꾸기 지속확대를 통한 흡수능력 증진

3

16

폐기물

폐기물 최소화, 자원화, 안전처리를 통한 자원순환형 도시 구축

7

27

농업/축산

농경기 온실가스 배출 감축 및 로컬푸드 의한 지역농업 활성화

14

도시/건축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체계와 기후 친화적 도시구조의 형성

3

11

홍보/교육

저탄소 의식 및 생활양식 확산을 위한 역량 및 실천 활성화

3

22

협력

국내외 기후변화 대응 협력체계 구축 및 거버넌스 구축

4

17

인프라

저탄소 솔라시티 조성을 위한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

6

13

합계

42

165


자치구 전담조직·인력배치 등 지원 시급

실질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야 할 자치구의 처지는 더욱 암담하다. 전담조직은 차치하고라도 최소한의 인력배치도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시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규제방안, 경제적 인센티브를 담은 종합대책과 조례제정 등 지원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후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사회 공감대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 지역사회의 합의와 결정에 기반한 정책만이 실효를 거둘 수 있어서다. ‘생색내기식’ 단기 처방보다 통합적 협의정책을 기본으로 한 역량강화가 필요한 이유다. 또 시와 중앙정부의 연계, 부서 간 정책조정, 자치구와 공동이행을 위한 협력적 추진체계 구축 등도 시급하게 정비돼야 한다.
  
중기목표(2010~2012)는 정책통합과 저탄소 솔라시티의 기반조성이다. 우선 기후변화대응시범도시의 경험을 밑천 삼아 전략적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자치구의 실행계획을 통합·연계시키는 평가·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또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규제에 대비해 에너지 부문의 산업구조를 효율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구체방안으로는 기업배출 온실가스양에 대한 통계작성 기반 구축, 에너지 절약을 위한 기업의 자발적 협약 확대, 청정연료 전환, 환경경영체계 구축, 녹색구매 의무화, 기후변화에 따른 공공디자인 등을 들 수 있다.
  
시는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을 연계해 도시계획과 교통체계, 수자원 관리계획, 토지이용, 도시방재 등의 정책을 검토하고 통합적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대기오염총량제와 온실가스 감축을 연동시킨 배출권 거래제 도입도 검토되고 있다. 에너지절약 전문기업 육성과 CDM 사업 발굴 등 기후변화에 따른 전략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국제적인 기후변화대응 모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도 추진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탄소 솔라시티 로드맵에 따른 시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정부정책에 시의 입장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국제기구의 유치와 기반시설의 확충, 탄소배출권 거래소 유치 등을 위해 기후변화대응기금 조성 등 안정적 예산확보가 필수적이다.
  
장기목표(2013~2020)는 온실가스 감축을 규제하고 기후변화 적응 시스템을 완비하는 것이다. 농업, 수자원, 산림, 산업 등 전 분야에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계획을 입안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선결 과제다.
  
시는 스스로 제시한 온실가스 완화목표를 달성하고 기후변화 적응대책과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동시에 기후변화적응 연구거점센터를 설립해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관리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온실가스 저감목표 달성을 통해 저탄소 솔라시티 국제인증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시는 2005년도를 기준으로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20% 감축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비율을 5%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신 녹색성장 기술력 확보와 솔라투어리즘 개발로 서비스 산업육성과 경제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 광주광역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정책 과제

구분

주요정책 및 과제

과제수

1

기후변화 시나리오 개발 및 마스터플랜 마련

4

2

기후변화·대기환경 통합시스템 마련 

3

3

기후변화 정보구축 및 자원체계 구축

3

4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의 장기모니터링 및 관리

3

5

기후변화 건강영향 최소화 및 전염병 감시체계 마련

7

6

기후변화 적응 연구거점센터 유치추진

2

7

기후변화에 따른 외래종 번식 및 확산 방지

3

8

산림생물 다양성의 유지·증진을 위한 보호림 확대

2

9

기온 상승에 따른 물 수요 증가관리 및 홍수피해 저감대책 수립

7

10

기후변화 재난 안전체험연구센터 설치

3

11

기후변화와 건강에 대한 전문역량 강화 및 관련제도의 정비

3

12

지역에너지 자립성 강화 및 사회취약군에 대한 형평성 정책 추진

3

13

기후변화 피해저감을 위한 위기관리 체계 강화

7

14

솔라투어 등 친환경적 관광레저 산업육성을 통한 서비스 산업의 기회 창출

3

15

도시설계 시 기후변화 적응체계 구축 및 추진

4

16

적응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및 국내외 협력기반 구축

5

17

적응 이해도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교육·홍보 실시

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