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청자센터 유료화 되나
광주 시청자센터 유료화 되나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9.01.1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탁 맡은 전파진흥원, 효율·성과 몰아치기
비대위, 어설픈 대응에 밥그릇 챙기기 연연
‘소리 없이 강하다.’
  
지난 1일 한국전파진흥원이 광주와 부산의 시청자미디어센터(이하 시청자센터)에 무혈 입성했다. 지난해 11월 5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산하기관인 전파진흥원에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위탁을 의결한 지 50여일 만이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 9일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 자리에서 “낡은 제도와 규제의 틀로 담보되는 공공성보다 경쟁과 견제에 의한 공공성 증대가 더 효과적”이라고 설레발을 쳤다. 점령군의 오만함이 강하게 묻어나는 발언이다.
  
내부 전산망 통합작업을 이유로 일시 중단됐던 광주 시청자센터의 활동이 지난 6일 재개됐다. 전파진흥원은 지난해 12월31일자로 계약이 만료된 센터 직원 16명과 전원 재계약했다. 일단 고용승계라는 첫 단추를 꿰는데 그럭저럭 모양새는 갖췄다.
  
하지만 조직은 일부 통폐합됐다. 기획관리팀, 미디어 교육팀, 시청자제작팀 등 기존의 3팀 체계에서 기획팀과 시청자지원팀 등 2팀으로 축소·편제된 것이다. 인력구조조정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 광주 시청자미디어센터 전경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 시청자센터는 외형상 평온함을 유지하고 있다. 내부 관계자는 “일단 완전고용이 된 데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래서 광주 시청자센터의 재개관을 바라보는 외부 시선은 시큰둥하다. 광주 시청자센터가 미디어 운동진영이 거둔 투쟁의 성과이자 역할모델이었기 때문이다.
  
광주 시청자센터는 전파진흥원 위탁반대를 위해 한때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지만 그 활동성과는 극히 미미했다. 염불보다 잿밥에만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비대위가 미디어 공공성을 내팽개치고 제 밥그릇만 챙겼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광주 시청자센터의 앞날은 여전히 시계제로의 상황이다. 재임용을 위한 면접과정에서는 “시청자 센터 유료화를 위한 아이디어가 뭐냐”는 질문이 이어졌다.

전파진흥원은 당장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언급하며 효율성과 성과논리로 시청자 센터를 압박할 태세다. 그 일례로 전파진흥원은 광주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2009년 전파진흥원의 비전과 방향, 목표에 대해 교육을 마쳤다.
  
전파진흥원은 정부가 수익창출을 위해 만든 특수법인이다. 국가기관이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는 법 규정 때문이다. 전파진흥원은 2006년 7월21일 전파진흥을 목적으로 무선국관리사업단을 개편해 출범했다. 출범 첫 해 9천572만6천원의 흑자를 기록한데 이어 이듬해인 2007년에는 84억여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 과거 5년 간 지속됐던 적자를 일거에 흑자로 돌려놓은 것이다.
  
광주센터 관계자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결국 광주센터가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유료화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장 4월로 다가온 센터장 공모도 불확실하다. 광주센터 관계자는 “공모가 될지, 낙하산이 내려올지 아직은 아무 것도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더군다나 광주 시청자센터의 바람막이 역할을 해왔던 운영위원회 모델이 일방적으로 폐쇄됨으로서 센터의 위상변화는 불가피하게 됐다. 운영위 모델은 시청자센터의 설립 취지를 가장 확실하게 반영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아왔었다. 때문에 운영위를 눈엣가시처럼 여겼던 방통위가 운영위를 폐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오래전부터 제기돼왔다.
  
지역의 한 미디어 활동가는 “운영위 모델은 시청자센터와 시민사회의 소통의 공간이자 센터사업의 최종결정 단위였다”며 “시청자 센터의 공공성과, 자율성 그리고 독립성이 현저하게 훼손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