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류시철(대구 동구청 환경청소과장)
[인터뷰]류시철(대구 동구청 환경청소과장)
  • 문상기
  • 승인 2008.11.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기관, 시민단체 연계에 노력”

▲ 류시철 대구 동구청 환경청소과장
“대구공항 부지는 2백만여평에 달합니다. 군용 항공기의 운항으로 인한 최대의 소음피해 지역은 대구 동구입니다. 지역민은 물론이고 자치단체의 지역개발이나 나아가 대구시의 발전에도 큰 장애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류시철 동구청 환경청소과장은 K-2의 소음피해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앞장 서 주민피해를 수렴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동구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지역협의체를 구성, 민원해결에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K-2의 소음 피해지역은 군 비행장과 인접한 동구와 북구, 수성구와 인근 시군까지 광범위하다고 실상을 소개한 그는 “기업유치에 노력해도 기업들이 입주를 꺼리는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류과장은 특히 “주민들의 민원제기에 의한 해법 마련에 있어서도 국방부나 환경부 등 중앙정부와의 연계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관련자료 확보도 쉽지 않은 편”이라며 “앞으로는 관련 기관과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한 연계체제 구축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장에 참석한 한 주민은 “공항 주변에서 한평생을 살아온 탓에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마다 큰 목소리를 내는 탓에 주변에서 싸우는 줄로 오해한다”며 소음피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생생하게 소개했다.

주민들은 소음피해 대책 마련에 자치단체 차원의 보다 심도 높은 대응책 마련을 나설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