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지성 겸비한 지혜로운 인간교육
인성·지성 겸비한 지혜로운 인간교육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7.04.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 대안 교육현장⑦]빛고을대안학교

인성 위주보다 수월성 교육으로 엘리트 양성

전남 나주시 드들강변에 위치한 ‘빛고을대안학교(교장 양인목)’. 전남 순천의 평화학교(2003년 개교)에 이어 광주전남에 두 번째로 들어선 초등대안학교(2006년 개교)다. 더 정확히 말하면 중등과정을 포함한 12년제 대안학교를 목표로 삼고 초등학교 과정부터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중이다.

학교를 방문한 지난 4일, 교정에선 난데없는 붕어빵 잔치가 한창이었다. 아이들의 간식거리를 고민하다 최근 마련했다는 붕어빵 기계 앞에 양 교장이 제법 틀이 잡힌 자세로 붕어빵을 구워내고 있었다.

▲ 붕어빵 굽는 교장 - 아이들의 하교시간에 맞춰 양 교장이 분주하게 붕어빵을 구워내고 있다. “누구 먼저 줄까?” “저요, 저요!” 학교에서 직접 한 반죽과 앙금은 사서 먹는 붕어빵에 비할 맛이 아니라고.
“뭐니뭐니 해도 따끈따끈 할 때 먹는 간식이 최고죠. 스쿨버스타기 전에 아이들에게 하나씩 먹이려고 장만했습니다. 이거 반응이 너무 좋은데요. 허허”

광주 근교에다 시설 또한 유수 사립학교 못지않아 광주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입학 시 입학금 100만원을 포함해 기부금 200만원을 내야하며 다달이 들어가는 학비는 광주 학생들이 35만원, 인근인 나주, 화순은 24만원을 낸다.

전체 학생은 141명이며 그 중엔 7학년 12명, 8학년 2명이 포함돼 있다. 이들 7, 8학년 학생들은 학교 인근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교사는 특기적성 강사를 포함해 모두 20여명. 한 반이 15명씩에 불과해 세심한 배려가 가능한 탓에 아이들의 교사만족도가 무척 높은 편이다.    

양 교장은 대안학교법 시행령 세칙이 공표되는 데로 교육인적자원부에 특성화학교 인가를 신청할 방침이다.            

▲ 5, 6학년 학생들이 통합교육으로 단소 부는 법을 익히고 있다. 단소, 피아노, 기타 등 3가지 악기는 재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한다.
놀토없이 방학은 2주, 쉴 새없는 현장수업
학원 보낼 필요 없이 학교에서 특기적성 소화

빛고을대안학교는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명문학교를 지향한다.

수도권 지역에서 12년간 ‘주말학교’라 불리는 체험 형 대안교육을 해오다 본격적으로 대안학교 현장에 뛰어든 양 교장은 “운동가적 열정과 실험적인 성격으로 시작한 대안학교들이 서서히 그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며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과학적인 교습방법으로 대안학교의 전범(典範)을 제시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일부 초등대안학교의 경우 국정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거나 그렇다고 대안교재에 대한 연구도 없이 인성 위주의 교육에만 매달리다 막상 중학교에 입학해 수업내용을 이해 못하는 폐해도 속출하고 있다는 것.

빛고을대안학교는 에포크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이 주체가 돼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토론학습으로 논리적인 변별력을 기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이들의 객관적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한 지난해 수학능력경시대회에서는 참가자 중 97%가 대회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 “희현아 잘 보여?” - 천체관측은 빛고을학교가 자랑하는 주일행사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시설이 가장 좋은 천문관을 학교내에 두고 아이들에게 매주마다 별을 바라보게 한다.
이 밖에 최첨단 천문대와 천체투영실은 우주와 미래에 대한 원대한 꿈을, 그리고 미술실, 음악실, 국악관, 천연염색장, 동물 사육장 등은 아이들의 감성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또 매주 금요일에는 전교생이 광주로 이동해 수영으로 체력을 다진다.

양 교장은 “기억력 시합이라도 하듯 전략적으로 공부해서 인기대학을 진학하는 지금의 교육풍토는 결코 인간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할 수 없다”며 “몸소 경험으로 지식을 체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학습을 병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풍삼아 매주 가는 현장학습과 2박3일 동안의 체험학습, 지난 여름 흑산도에서 보낸 섬 체험, 자매학교인 영국의 Acorn스쿨로의 이동수업 등 현장수업이 쉴 새없이 계속된다.

언제 공부하고 언제 돌아다니느냐는 질문이 나올 법도 한 데 그 비결은 바로 놀토(노는 토요일)가 없고 여름과 겨울방학이 각 2주뿐이라는 점이다.

▲ acorn 스쿨과의 교류행사 - 지난 해에는 보름동안 자매결연을 맺은 영국의 ‘acorn 스쿨’로 영어연수를 떠났다. acorn 스쿨은 빛고을학교와 마찬가지로 12년제 학제이며 빛고을학교는 이 학교를 모델로 삼고 있다.
민족사관고와 같은 엘리트형 대안학교

4월 중순에는 영어마을 10개 동을 학교 운동장 한 편에 세울 계획이다. 각 부스마다 공항, 슈퍼마켓 등 상황을 설정해 놓고 원어민 교사들과 부스를 바꿔가며 1:1로 대화할 수 있게 했다. 적은 금액으로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실현하고 영어사용을 일상화하자는 취지다.

빛고을대안학교의 체험형 교육은 실물경제를 익히는 데에서도 어김없이 그 진가를 발휘한다. 학교에서 키우는 닭이 난 달걀을 각자의 부모에게 팔아 염소도 사고 돼지도 구입했다. 얼마 전에는 그렇게 키운 돼지 6마리를 시장에 내다팔아 다시 송아지를 구입할 예정이다. 

내친 김에 이번 주에는 나주장, 남평장 등 인근 5일장으로 아이들을 데려가 붕어빵도 굽고 떡, 식혜 등도 직접 팔아보게 할 생각이다. 이러한 시장체험은 아이들에게 실물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인들의 삶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소비의 미덕을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양 교장은 “인성교육 위주의 선진국 대안학교들이 모두 실패하고 있고  수월성 교육을 지향하는 엘리트 형 대안학교만이 살아남는 추세”라며 “빛고을학교의 컬러는 민족사관고, 거창고와 같이 우리사회에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 빛고을 대안학교는...

빛고을대안학교는 초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교다.

이맘 때 필요한 지식과 인성을 올바르게 교육받지 못하면 중고등학교에서 고치려 해도 쉽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빛고을대안학교는 공교육에서 도입하지 못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습법을 자랑한다. 국어를 예로 들면, 말하기·듣기·쓰기·읽기 등 4개 분야를 다시 12개 세부항목으로 나눠 하나하나마다 구체적인 평가를 내리고 점진도를 그래프로 표시해 부모들에게 보여준다. 또 중·고등학교처럼 과목별 담당 교사가 개인마다 전문적인 평가를 담당하기 때문에 교사의견이 상당히 전문적인 편이다.

또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은 인사예절, 식사습관, 청결 등 구체적 항목을 일기장에 붙여놓고 본인이 날마다 체크하고 부모가 점검하도록 했다.

이 밖에 담임교사가 한 사람씩 협력?갈등관계를 표시한 교우 관계표와 학업평가표는 부모들이 한 눈에 자녀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와 수업방식이 대안학교 현장에 알려지자 최근들어 학생모집에 큰 어려움에 봉착한 순천 평화학교가 양 교장을 영입해 빛고을학교의 모범을 따라 배우고 있다. 덕분에 양 교장은 일주일의 절반을 빛고을학교에, 나머지 절반을 순천 평화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