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 단체수의계약 특혜의혹' 파헤친 광주드림
'광주시의 단체수의계약 특혜의혹' 파헤친 광주드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6.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신문뒤집어보기]
대 상 : 광주드림, 광주일보, 남도일보, 무등일보, 전남일보 
기 간 : 8월 9일 ~ 8월 22일

지난 16일 감사원은 오는 9월부터 100개 지방공기업 및 지자체 직영사업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했다. 감사원이 지방자치단체 감사를 정례화하기로 한 것은 기관장 등 지자체에 대한 견제장치를 확고히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며, 단체장의 비리 및 공약이행 여부를 면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주민들에게 전면 공개키로 한 것도 제도적 견제장치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광주·전남의 경우 광주시청·전남도청 지사 공관 등 호화청사 논란으로 예산 낭비·시대 역행이라는 비난이 잇따르고, 광주시청, 광주지하철,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광주시가 발주한 대표적인 공공청사에서 부실하자가 드러나 곤혹을 치른바 있다.

뿐만 아니라 제2순환도로 건설과정에 사업 타당성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은 공사들이 포함, 이로 인한 예산낭비가 순환도로 적자 난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감사원이 철저한 감사를 통해 문제점을 드러내고 반복적인 문제들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 전면 감사에 나선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무엇보다도 단체장의 사업수행이나 지방공기업의 부실·방만 경영 문제를 상시적이고 면밀하게 감시해야할 곳은 바로 지역 언론이다. 하지만 매번 지적했다시피 지역 언론의 지방권력 감시와 견제 장치는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광주전남 지역 신문들이 지역 토호와 건설사,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정치세력들의 이권과 정치적 목적을 위해 신문을 발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 광주드림이 광주시가 발주하는 공사 중 단체수의계약을 통해 선정한'빛고을실버타운'조성공사 특혜의혹을 적극적으로 파헤쳐 지자체 감시 파수꾼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 눈길을 끌었다.

광주드림은 8월 9일자를 시작으로 광주시 단체수의계약 특정업체 특혜의혹에 관해 관련 건설업계와 시의 입장을 싣고 불합리한 문제들을 연일 조목조목 파헤쳐 보도했고, 15일자에는 단체수의계약을 둘러싼 논란이 인쇄분야까지 일고 있다는 지적까지 숱한 문제점이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때만 넘기면 반복되는 고질적인 특혜 의혹을 끈질기게 취재했다.

[광주드림 관련기사]
8월 9일자 1면 머릿기사 [단체수의계약 악용 특정업체 '특혜'의혹]
4면 ["지역제한 일반경쟁 확대 적용 필요"]
10일자 ["10억대 공사 2건은 분명 특혜"]
11일자 1면 머릿기사["광주시, 특정업체 밀어주기"]
14일자 1면 머릿기사 ["중기 살린다"는 단체수의계약 대기업 제품 납품 될 판]
14일자 4면 [모든 의혹에 입 다문 광주시], 기자생각 [의문은 커가지만 광주시는 조용하다]
15일자 [단체수의계약 인쇄업계도 말썽]
17일자 4면 [위반 확인하고도 책임 모르쇠]

이와 관련 경실련을 비롯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17일 광주시의 단체수의계약 진상 공개를 요구하는 성명을 통해 관급공사 특혜논란에 대한 광주시의 적극적인 해명과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는데도 광주드림을 제외한 나머지 신문들은 이번'광주시의 단체수의계약 특혜 의혹'과 관련 일제히 입을 다물고 있다.

이는 대다수 광주지역 신문들이 건설업계의 지배하에 놓인 상황에서 동업자 봐주기 의식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신문들이 건설자본의 영향력 아래에 놓여있는 한, 신문사 내부의 견제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한 이들 신문에게서 공공성을 기대하기는 멀기만 하고,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지역개발사업의 고질적인 비리의 악순환은 근절되지 않고 반복될 것이다.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