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의 문화전당 ‘뒷북’ 한심하다
지역언론의 문화전당 ‘뒷북’ 한심하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6.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유등등] 김옥렬 전남대언론홍보연구소 연구원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 설계 당선작에 대해 일각에서 재설계를 요구하면서 광주지역 신문들이 요즘 바쁘다. 신문들은 연일 국제공모를 통해 당선된 문화전당 건축물 설계가 “시민 의견 수렴부족”이라거나 “지하공간이 많아 광주를 대표하는 건물로서의 상징성, 이른 바 ‘랜드마크’ 기능이 약하니 재설계해야 한다”며 아우성이다. 이번 논란에는 일부 이해관계가 걸린 시민단체 간 대립에서 정치적 대결로까지 확산추세다. 문화관광부가 시민의견 반영을 이유로 공모당선작에 대해 다시 설명회를 다시 갖는다니 결과는 지켜볼 일이다.

그러나 쟁점이나 결론여부에 관계없이 이번 ‘랜드마크’ 논란을 대하는 지역신문의 태도는 너무 한심하다.

▲ 문화관광부는 지난 해 6월 문화전당 국제건축설계경기 설계 지침서를 확정 발표하면서 ‘도청 본관과 민원실 보존원칙’을 밝혔다. 이는 ‘역사성 있는 건물 보존’이라는 지역여론을 받아들인 결과다. 지역언론, 박 시장 말 한마디에 ‘랜드마크’ 호들갑먼저, 그렇게 중요한 문제라면 지역 신문들이 그 동안엔 왜 가만있었느냐는 점이다. 지금 논란중인 ‘건축물 지하화’와 ‘랜드마크 기능’ 문제는 사실 예견된거나 마찬가지다. 문화관광부는 지난 해 6월 문화전당 국제건축설계경기 설계 지침서를 확정 발표하면서 ‘도청 본관과 민원실 보존원칙’을 밝혔다. 이는 ‘역사성 있는 건물 보존’이라는 지역여론을 받아들인 결과다. 이 원칙대로라면 문화전당 건물이 도청본관 등의 상징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계되리라는, 곧 의미와 크기 면에서 두 건물을 압도하거나 넘어서는 새로운 건물은 어려우리라는 점이 예상됐다. 당선작은 이 지침에 충실했고 작가도 그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엔 이 지침에 대해 모두들 이의를 달지 않았다.두 번째 경우. 지난 해 12월 초 문광부 추진기획단이 문화전당 당선작을 발표했을 무렵이다. 이 때 대부분의 신문은 “기존 건축개념 탈피” “자연친화적 개방형…독특” “조경과 건축이 조화를 이룬 생태적 건축물” 등의 찬사를 폈다. ‘조형미’나 ‘랜드마크 기능’이 문제라는 말은 찾기 어렵다.세 번째는 시민여론 수렴부족 주장. 보도됐다시피 그 동안 시민공청회 등 20여 차례 시민의견을 듣는 자리가 있었다. 그러나 그 과정을 보도하고 상징적 건축물을 만들어달라는 시민들의 의견을 지역이슈화한 신문이 있었는가?지역여론의 ‘랜드마크 기능’은 기대할 수 없나또 네 번째는 조용하던 언론이 느닷없이 “랜드마크 기능이 부족하다”는 박광태 시장의 한 마디에 호들갑을 떨고 나섰다는 점이다. 특히 그간 박 시장에 대해 우호적 태도를 보였던 신문들의 보도는 더욱 가관이다. 박 시장이 문제의 발언을 한 12월13일 이후 기사들을 검색해보면 금방 알 일이다. 숫제 나팔수다. 이번 ‘랜드마크’ 논란은 박 시장이 ‘정동채 장관을 염두에 둔 정치적 의도’로 불을 지폈다는 항간의 말도 많다. 다른 경우. 신문들은 예술인들의 재설계 요구를 마치 ‘랜드마크 기능이 약하다’는 박 시장의 주장과 동일시해 취급한다. 본질을 무시한 채 여론몰이용으로 예술인들 주장을 악용하는 셈. 예총 주장은 처음부터 “세계적인 전용극장과 전시장을 포함해라” 였다.
근래 지역 내 최대갈등 사안이었던 ‘전남도청 이전논란’이 생각난다. 그 때도 사태 초기엔 너도나도 방관 또는 무시해 어떤 대안도 내놓지 못하다가 이전이 확정된 후에야 난리법석을 떨었다. 김대중컨벤션센터 개명 때도 그랬다.

생각컨대, 언론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공론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지역발전의 대안과 방향을 제시해가야 한다는 논리를 광주에서는 기대하기 곤란한가? 언론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파헤치고 이슈화하는 ‘지역여론의 랜드마크 기능’은 불가능한가? 답답하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