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일간지 보면 속이 뒤집어진다”
“지역일간지 보면 속이 뒤집어진다”
  • 안형수 기자
  • 승인 2005.10.21 0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지역언론의 국회의원 비판 불쾌함 드러내
   
▲ 강기정 열린우리당 국회의원(광주 북갑) ⓒ시민의소리 자료사진
‘지역 국회의원 언제 철드나’, '그때 여당 국회의원들은 어디를 갔나‘, ’돌아온 박광태시장‘

강기정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이 지난 20일 지역 언론단체와 기자협회, PD협회가 주최한 ‘지방자치 10년과 지역언론’ 토론회에서 지역 언론의 보도태도를 비판하며 언급한 칼럼 제목이다.

이날 강의원은 지방자치의 장단점을 조목조목 설명한 뒤 지역언론의 성공조건을 통해 지역언론이 중앙권력과 제대로 싸우지 못하고 있다고 회의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지역언론에 나오는 기사의 내용이 주민들의 만족을 얻어내지 못하다”면서 보도의 질 또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강의원은 최근 지역언론에 거론된 지역의 주요 의제를 하나씩 언급하면서 나름대로 평가를 곁들였다.

광양항 개발과 관련해서는 의제설정 방식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호남소외론’과 관련해서는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이같은 ‘호남소외론’이 “정치적 의도에서 재생산되고 있다”면서 “인사소외에서 비롯된 것 같은데 전국지들은 이같은 현상에 대해 뚱딴지같은 소리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일간지를 보면 속이 뒤집어진다”면서 “사실같지 않은 기사를 계속 뻥튀기 하는 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광주’, ‘전남’, ‘무등’ 등 주요 언론의 정치기사에서 연합뉴스와 뉴시스 등 통신사 기사가 차지하는 비율을 직접 조사한 데이터를 읽어내리며 “지역언론들이 사실과 객관성을 갖고 정치인들에게 싸우라고 할 것인지 아니면 당신들 알아서 하라고 할 것인지 둘중 하나라도 해야 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정치인의 자격을 따지는 건 문제”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 2005-10-24 08:40:27
에라~~ 박광태 똘마니야. 광주의 이명박으로 불리는게 자랑스럽더냐

민주당골수 2005-10-23 20:36:17
지역국회의원 언제 철드나....이런칼럼 제목들때문에 불쾌하다는 거 아니냐. 기사제대로 쓰라기보다 기사 제대로좀 읽어라 이양반아.
근데 강의원 국회의원들 욕하는거 그거 나쁘지 않다구 봐. 욕먹는다고 하지 말고 제대로좀 해봐.시장님 기세에 눌려서 국회의원들이 질투심이나 표시하고 그러니까 언론들이 난리지.

ㅎㅎ 2005-10-22 10:08:14
아 이기사는 끝까지 읽어도 먼말인지를 모르겄다. 강기정의원이 왜 그런생각을 하게 된거여? 이유가 머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