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떠난 무대에서 외치는 모노드라마"
"관객 떠난 무대에서 외치는 모노드라마"
  • 안형수 기자
  • 승인 2005.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신문들, '정략 말고 정책적 배려로 실천하라'쓴소리
노무현대통령이 야당에 제안한 '내각제 수준의 연정'이 지역언론에서조차 외면당하고 있다.

노대통령은 지역구도의 정치체제를 타파하기 위한 연정이며 선거제도 개편이 본질이라고 말했지만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노대통령의 '연정제안'발언에 대해 '선거구제 개편을 통한 지역구도해소'라는 해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보탰다.

지역신문들은 일제히 노대통령이 지역구도를 해소하기 위한 방책으로 선거구제 개편이나 '연정'을 거론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방법과 절차, 명분 등에서 모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광주일보는 8월 2일자 사설 '대통령은 연정론 덮고 경제에 몰두해야'에서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은 애초에 잘못된 것이었다"면서 "야당이 모두 반대하는데도 연정의 불씨를 살려가려고 고집한다면 정치적 공세(攻勢)란 오해만 낳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8월 3일자 [데스크시각]에서 "지역구도를 깨고 싶으면 호남배려정책에 가진 칩을 다 밀어 넣어라. 부와 엘리트의 분포가 엇비슷해지면 지역구도는 자동으로 풀린다"고 지역구도 해소는 '연정'도 '선거구제개편'도 아님을 강조했다.

전남일보도 8월 2일자 사설 ''연정타령'이제 그만 거둬들여라'에서 노대통령의 '연정제안'을 "'더이상 외쳐봐야 관객(국민)이 떠난 무대에서 상대 배우(야당)도 없는 모노드라마"라고 폄하하고 "연정을 통해 지역주의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도 크게 잘못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 중선거구제때 호남지역에서 민정당도 몇석 얻긴 했지만 지역주의가 그대로 살아있었다는 점을 볼때 이 또한 설득력이 없다"면서 "아무도 연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선거구제 개편이 지역구도 해소의 해법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사설은 지역구도의 해소법으로 "인재 등용과 예산 배정, 지역개발에 있어서 형평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는 정책을 펴나가면 된다"고 일갈했다.
개혁입법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마당에 무리한 연정추진은 문제라는 시각도 있다.

광주매일 8월 2일자 사설 '노대통령, 왜 대연정론인가'는 "지역여론이나 지역내 정치인들이 발의해 여론수렴과정을 거친 연정론이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의 개인적인 결단이었다는 점에서 소외감도 심하다"며 "특히 개혁입법이 표류하는 마당에 지역구도 타파만을 위해 한나라당과 무리하게 연정을 추진하는 것은 명분도 약하다"고 절차상 문제와 명분이 약하다는 점을 꼽았다.

광남일보도 7월 29일자 사설 '지역구도가 선거구제 때문인가'에서 "뿌리깊은 지역구도가 선거구제를 통해 이를 일거에 해소될 수 있다는 발상자체가 황당하다"고 노대통령의 발언을 문제삼고 이같은 발언이 "호남민심에 대한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광남일보는 8월 4일자 김익희 정치부차장의 취재수첩 '연정, 합당한 명분 있어야'에서 "연정을 하면 어떤점이 어떻게 좋은 것인지, 여당의 어떤 정책을 어떤 당과 연대하는 방안을 고려하는지 등 호남지역민들 앞에 명확한 방안을 확립·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지역신문들은 노대통령의 연정론에 대해 한결같이 경제살리기에 전념하겠다는 노대통령이 '연정'에 매달려 국정혼란만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남매일 8월 3일자 사설 '연정론 접고 민생경제 전념하라'에서 "굳이 야당이 반대하는 연정론으로 시간을 보낼 때가 아니다"며 "여야가 마음을 열고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차분하게 협의해 나가면 될 일"이라고 노대통령의 '연정발언'이 성급했음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