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칼텍스 파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LG칼텍스 파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5.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인상이 파업의 목적 아니었다
   
▲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사무실 앞 복도에 놓여있는 홍보물. ⓒ김경대
'연봉을 7천만원씩 받으면서 국내 경제상황이 어려울 때 또 임금을 인상해달라는 파업을 벌인다.'

'파업 과정에서 국민에게 많은 충격을 안겨 주었던 김선일 사건을 패러디해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안전사고 위험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커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됐음에도 단 4차례의 협상을 거친 뒤 불법적인 파업을 강행했다'

지난해 7월 LG칼텍스 노조가 파업을 벌이면서 여론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뭇매를 맞게 된 이유다. 노조는 들끓는 비난여론에 파업을 중단하고 회사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민주노총 내에서도 비교적 탄탄한 조직력을 자랑하던 대오가 파업의 정당성을 잃고 사측의 공세앞에 힘없이 무너졌다.

이 과정에서 징계해고된 노동자들은 사측의 통제와 감시를 이유로 노조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철저히 고립되면서 복직을 위한 외로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해고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떠나 파업에 대한 언론의 편파적인 보도와 파업에 얽힌 각종 오해로 더욱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첫째, 파업이 단순히 임금인상투쟁으로 비춰지면서 '배부른 노조', '몰염치한 노조'로 낙인찍혔다는 주장이다. 파업에 참가했던 이들은 "애초 파업의 협상카드로 내걸었던 주장은 △토양오염, 대기오염에 대한 책임으로 매출액의 0.01%(2003년 매출액 11조 대비 11억 상당)를 공익사업을 위한 지역발전기금으로 사회에 환원할 것 △비정규직 처우개선 요구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고 신규고용창출을 위해 근무조를 5조 3교대로 늘려줄 것 등 세 가지로 임금 인상이 파업의 주목표가 아니었음에도 파업이 '임금 인상'때문이라는 오해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둘째, 고액 연봉에 대한 오해다. 지난 해까지 24년을 근무한 김영복(53)씨의 경우 연봉이 8천만원 수준. 하지만 이에 대해 김씨는 세 자녀의 대학 학비지원금 1500만원, 본봉을 제외한 추가근로수당 1000만원, 소득세 22% 제외분 1000만원, 고용보험, 의료보험, 조합비 등 각종 공제금 연 400만원 등을 제외하면 실제 받는 금액은 4000~4500만원 정도로 근무연수에 비해 외부에서 생각하는 만큼의 고액연봉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셋째, 언론의 '흠집내기식' 보도로 국민의 지지를 얻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김선일 패러디 사건'이 가장 큰 공분을 산 이유이지만 한 통신사의 기자 한 명이 파업이 진행되는 한 달여 기간동안 패러디 사건을 포함 백 여건의 기사를 작성해 이를 보수언론을 비롯 대부분의 언론들이 파업현장에 와보지도 않고 재인용하는 등 언론의 일관된 논조에 십자포화를 맞았다는 것.

이 과정에서 노조의 파업이탈자에 대한 감시, 파업과정에서 음주, 소란 등 파업과정의 부정적인 모습들만 집중 부각해 노조의 부도덕성을 강조했다는 주장이다.

LG칼텍스 노조원들의 파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 왜곡되나 올바로 전달되지 못한 측면도 있지만 파업이 봉합되는 과정에서 사측이 보여준 인권탄압, 노조탄압 사례도 '노사화합'의 미명아래 드러나지 않았지만 밝혀져야 할 진실이다.

GS칼텍스측은 노조의 파업 후 '선복귀 후협상' 과정에서 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경위서, 서약서, 반성문 작성, 나의 각오 제출, 정신교육 이수, 징계위원회 출석 등을 강요하고 평소 회사측에 비협조적인 일부 노동자들을 노조원들의 진술서를 자신의 양심에 반하게 작성토록 해 이를 해고의 빌미로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한쪽에서 당시 파업에 참여했던 노조원들을 고립시키기 위해 구속, 해고된 노동자들과의 일체의 면회나 접촉을 금지시키고, 다른 한쪽에서는 지난달 노조가 임금협상을 사측에 위임한 점 등을 감안, 지난 8일께 2700명의 직원에게 300%의 격려금(직원당 평균 1200만원)을 지급하는 양면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의 노조 채용비리 사건이나 LG칼텍스 파업 사태에서 찾아지는 교훈은 파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려는 노조의 방식이나 힘의 우위를 앞세운 사측의 노조말살 정책으로는 상생과 공존의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요원하다는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