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자녀 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 이정희
  • 승인 2004.1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네트워크형 전인학교 호남지역 개교!
   
▲ 본량중학교를 임대 개조,보수해 호남전인학교를 개원했다.ⓒ이정희
전인교육을 표방하는 전국 네트워크형 학교가 내년 3월에 개교한다.

3년전 개교한 춘천 전인학교를 모체로 경기도 양평, 충북 보은, 울산시 울주군과 함께 호남지역에서는 광주시 광산구의 호남전인학교가 3월 개교를 준비 중이다.

이번에 개교하는 전국 각지의 네트워크 전인학교는 교육이 떠난 폐교시설을 활용하여 각 지역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교류하는 순환제 교육시스템, 지역을 떠나 교사, 학생, 학부모 그리고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사이버 교육공동체를 운영할 계획으로 있다.

이뿐 아니라 전문 객원교사진의 네트워크를 구성(각계 전문가 참여)하여 학교의 정교사들과 함께 새로운 교수모델을 형성해 가고 있다. 호남지역 전인교육의 선봉에 서는 호남전인교육원 내 호남전인학교는 2005년 입학생(중등부) 20여명을 모집하여 전인중학교로서 첫발을 디딜 계획이다.

호남 전인학교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남산동에 위치한 본량 중학교를 임대하여 전면적 개보수 후 2004년 7월 7일 개원하였다.

호남 전인 학교에서는 직장인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인능력계발 프로그램을 교육하였고, 올해 여름에는 전국의 초등학생들과 함께 리틀 리더십 여름 캠프를 진행하였다. 호남전인중학교는 전국 모든 지역의 초등6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전국의 전인학교는 지난 11월 15일부터 모집에 들어가 있으며, 스스로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원하는 학생과 자녀의 성장을 보장할 수 있는 학부모님의 마음가짐이 주요한 평가 요인이다.

이를 추진하고 있는 전인교육실천연대의 공동대표인 조영제 교수는, 전인교육이란 교육적 목표나 이념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의 내용이어야 하며, 아이들의 변화에서 그것이 증거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교사가 변해야 학생의 성장을 보장할 수 있으며, 학부모들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교육 원칙에 따라, 내년 1월에 교사와 학부모를 교육하기 위해 전인교육아카데미 과정이 개설된다.

[호남지역] 전인교육실천연대
호남 지역 담당자 : 이정희(011-9244-9040 )
전화 :062-943-0910 팩스: 062-943-3653
이메일 : jeonin@jeoninschool.net
홈페이지 : www.jeoninschoo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