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반응]당혹·참담... 어른책임 한 목소리
[각계 반응]당혹·참담... 어른책임 한 목소리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4.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교사 현 입시제도 탓 학생 선처 요구하기도 ...시 교육청 초상집

‘수능 부정’ 사건을 접한 광주-전남 교육계는 당혹감과 함께 참담한 표정들이다. 20일 광주지역 일부 교사들은 기성세대 책임론과 함께 해당학생들의 면죄부를 촉구하고 있다. 매년 우수한 수능 성적을 내왔던 광주시 교육청도 초상집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재남 전교조 광주지부 정책실장은 “입시위주의 교육제도가 만들어낸 불행한 사건”이라며 “아이들의 문제이기 보다 어른들이 결국 이런 사태를 만들어 냈다. 이번 부정행위에 가담한 학생들을 범죄시 하지 말고 학교나 교사 등 교육의 장으로 돌려보내야 할 것”이라고 학생들의 선처를 주장했다.

이 실장은 ‘이번 문제가 어찌 해당 학생 및 광주지역의 문제로 국한 시킬 수 있겠느냐. 관리 감독 책임이 있는 시 교육청, 교사들도 자유로울수 없다. 현 입시 제도를 돌이켜 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기성세대 자성론을 촉구했다.

박 모 광주 ㅈ고 교사도 “교사로서 가슴 아프고 당혹감이 들었다. 현대문화의 병폐 때문에 생긴 사건으로 오직 수능 고득점자만이 사회에서 기득권으로 살아 갈수 있다는 사회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며 “정부차원의 제도적인 방지대책이 마련돼 학부모 학생들의 근심을 덜어줘야 한다”고 신속한 정부대응을 말했다.

박세철 전남과학고 교사는 “충격을 받았다. 우선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서 재발을 막아야한다. 시험장 출입구에 각종 장치를 설치하는 방안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해당학생들은 부정행위가 얼마나 큰 범죄인지 모르고 저질렀을 것이다. 반성과 면죄부 기회를 줘야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또 다른 한 교사도 “관리 감독 관계자들이 철저하게 직무를 못한 것도 문제다. 그러나 감독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고민도 많다고 한다. 현재의 감독관의 권한으로서 부정행위를 발견했더라도 번거로운 절차와 책임문제 때문에 적극적으로 감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교사는 또 “일부 감독경험이 있는 교사들에 따르면 설사 핸드폰 및 다른 부정행위가 발생돼도 적발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심지어 고사장 관리 책임자 적발보다는 예방 에 힘쓰라는 지시를 하기도 한다는 애기를 들었다”고 감독교사의 어려움을 말했다.

이미경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장은 “수능이 갖는 무게감 때문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된 것 같다. 아이들을 탓하기 전에 기성세대의 반성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또 시험을 관리감독권을 갖은 교육당국도 책임을 져야 한다. 이미 시험전에 인터넷 게시판에 경고성 글이 게재됐지 않았었느냐”며 교육당국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광주시 교육청 한 관계자는 “인터넷에 떠돌때만 해도 설마 설마 했는데 깜짝 놀랐다. 나름대로 대비책을 준비했었지만 구멍이 뚫렸다”며 “관련 부서인 중등교육과는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전 직원들이 비상대기를 하고 있다”며 초상집 분위기를 전했다.

이처럼 광주지역교육계는 사상초유의 조직적인 수능부정 사건을 접하면서 현 입시제도에 따른 각종 병폐와 현 교육제도에 대한 반성이 터져 나오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성명

수능시험을 자격고사화하여 부정행위를 근원적으로 근절해야

1.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번 수능시험에서 광주지역의 일부 학생들이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이용하여 조직적으로 부정행위를 하여 수사를 받고 있다 한다.

2. 이에 전교조 광주지부는 , 어린 학생들이 고득점을 위해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은 아이들의 잘못도 있지만, 더 크게는 서열화된 대학과 학벌사회라는 사회구조와 제도의 잘못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정부당국은 부정행위자를 찾아 처벌하는데 중심을 둘 것이 아니라, 수능시험을 자격고사화 하여 부정행위를 근원적으로 근절할 것을 요구한다.

3. 이번 사건에 관련 학생들은 “ 좋은 시험성적을 위한 절박함 ” 이 동기였다는 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비록 그 행위가 용서받지 못할 부분이 있으나, 미래를 열어갈 학생들인 만큼 교육적인 처벌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의장에 맡기길 희망한다.

4. 우리는 또한 수능시험일 이전에 시교육청과 교육부 홈페이지에 수능시험에서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조직적 부정행위가 있을 것이라는 제보가 있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교육부와 시교육청은 제보자들이 주장한 대로 최소한 시험장에서 만이라도 문자메시지 등 통신이용을 막을 수 있는 조치를 취했어야 함에도 제보자들의 요구를 묵살한 책임을 면할 수 없으며, 수능시험 고사장 운영에 구조적 허점이 없는지 세심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4. 우리는 이번 부정행위가 브로커가 개입된 조직적인 부정행위일 가능성도 크다고 보고, 사법당국이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여 엄중 문책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