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박동명 연구위원 생활법률소개서 내
시의회 박동명 연구위원 생활법률소개서 내
  • 안형수 기자
  • 승인 2004.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라디오 출연 상담내용 모아 '클릭!가정 법률'출간
   
▲ ⓒ즐거운법률여행
시의회 박동명 연구위원이 그간 방송활동을 통해 이야기된 생활법률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박 위원은 최근 2년 동안 CBS광주방송의 ‘클릭CBS' 프로그램에 고정출연하면서 청취자들과 전화 상담한 내용을 모아 '즐거운 법률여행'(전남대 출판부 간)'을 낸 것.

이미 지난해 방송 전반부 이야기를 담은 '클릭! 가정법률'을 낸 박 위원은 이 책에서 가정과 사회의 상대적인 약자인 여성, 아동, 노인, 노동자, 실업자, 농어민, 소비자 등의 권익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혼인, 이혼, 부양, 상속, 아동학대, 남녀차별, 근로관계, 주택임대차 보호 등의 문제를 알기 쉽게 풀었다.

특히 가정폭력, 아동학대, 출산감소의 문제는‘개인 사생활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개선방안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 여성, 농민, 의료, 소비자 문제를 비롯해 이웃간의 소음-주차관련 분쟁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서술해 실생활에 유익한 내용들로 모았다.

박위원은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법률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제시해 주는 지침서"라며 "법을 알고 싶어하거나 실생활에서 법의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은 광주대학교 겸임교수,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강사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연구원을 지냈으며, 저서로는 ‘현대생활과 법률의 이해’, ‘여성과 법률’, ‘클릭 가정법률’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