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업자의 사연으로 보는 도지사선거 후유증
한 사업자의 사연으로 보는 도지사선거 후유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4.07.17 00:0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무리되지 않은 선거 후유증의 현장

보궐선거 차량공급업자 "잔금 못받았다"
캠프측 관계자들 "이미 끝났다" 손저어


"외상값 받으러 왔습니다."최근 전남도청 주변에는 경기도의 한 사업자가 '외상값 받으러 돌아다닌다'는 소문이 일었다. 그런데 이 외상의 채무자는 다름아닌 박준영 전남도지사라는 것. 소문은 소문만으로 끝나지 않았다. 수소문 끝에 찾은 '채권자'는 경기도 시흥에서 H통신(주)을 경영하는 강모씨(45)였다. H통신은 유세차량임대 등 선거운동 관련물품을 제공하는 사업체였다. 그는 지난 6.5재보궐선거에서 박준영 당시 민주당 전남지사후보측으로부터 약속된 돈을 받지 못했다며 선거가 끝난 직후부터 광주와 시흥을 오가며 여기저기 호소하고 다니는 중이었다. 그가 못받았다는 돈의 액수는 모두 1억6천8백만원. 자금압박으로 회사문을 닫아야할 판이라며 괴로워하는 강씨. 사연의 대강은 이렇다. 유세방송차량 15대와 8대의 차이 6.5재보궐선거일을 20여일 앞둔 5월 중순, 강씨는 박후보측에 1.4톤짜리 멀티미디어유세차량 15대를 임대키로 하고 차량을 맞춰 선거캠프로 내려보냈다. 차량 한 대당 임대료는 보험료 등을 포함해 1천6백70만원. 따라서 15대로 계산해 모두 2억5천50만원에 계약서를 썼다. 그런데 정작 차량이 내려간 뒤 박후보 캠프에선 당초 계약과 달리 8대만 필요하다고 제한했고, 그나마 대금지급 일자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강씨가 결국 차량을 세우기로 하자 캠프측에선 5월28일 8천8백만원을 지급했다. 동시에 강씨에겐 8대에 대한 임대계약서를 요구하면서 계약서와 세금계산서를 보내달라고 했다. 이 과정에서 당초 계약에 직접 관여했던 김모씨(40)가 나서 미지급금을 책임지고 주겠노라며 1억6천8백만원짜리 현금보관증을 써 강씨에게 줬다. 김씨는 선거기간 박후보 캠프에서 '김특보'로 통했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김특보는 약속 날짜만 미룰뿐 16일 현재까지 약속한 대금을 주지 않고 있다는 것. 더욱이 강씨는 이 과정에서 선거캠프측의 요구에 따라 '이면지급약속'을 믿고 현금보관증에 대한 포기각서까지 써 준 상태였다. 선거캠프 관계자를 찾아다니고 심지어 탄원서를 들고 박지사를 찾아가보기도 했지만 "이미 끝난 일"이라거나 전화통화에서 "그 사항은 내가 모르는 일"이라는 답변만 들었다. 여기까지가 강씨의 주장이었다. 강씨의 주장은 계약단계와 이후 대금회수 과정에서 만난 김특보와 선거캠프를 동일시했지만, 지금은 그걸 따질 게재가 아니다. 누구도 책임지려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정치에 대한 불신만 쌓이고 있을뿐이다. 어쨌든 강씨의 사정은 억울한 개인사뿐 아니라 자칫 선거비용장부의 조작의혹으로까지 확산될 수도 있는 사안이었다. 먼저 전남도선관위에 확인했다. 도선관위 선거비용보고서 8대-15대-8대
지난 13일 전남선관위 관계자가 내놓은 박지사측의 "선거비용 수입/지출보고서(수정본)"에는 멀티차량관련 지출항목과 관련 서류들이 첨부돼 있었다. 특히 5월19일자로 작성된 차량임대계약서에는 △차량 15대 임대 △임대기간은 5월 23일부터 6월5일까지 △납품대금은 5월24일부터 6월10일까지 세차례에 걸쳐 각각 50%, 30%, 20%를 납부한다고 기록돼 있었다. 계약서엔 박준영 후보의 이름과 도장이 찍혀있었다. 보고서엔 또한 5월 28일에 "유세차량 임차료 계약금(연락소용 8대)"에 대한 8천8백만원만 지급된 것으로 나타난다. 물론 지출된 대상은 강씨의 사업체였다. 

결과적으로 이 보고서엔 계약서와 대금지급기록사이에 간극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는 계약단계와 이후 차량배치와 대금지급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강씨의 주장에 무게를 싣는 것이었다. 

또한 선관위 관계자도 "박후보측은 세번에 걸쳐 수정된 자료를 제출했다. 차량 부분이 8대-15대-8대로 바뀌는 과정이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선관위측은 "선거비용 실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선거에 이용된 실제 차량대수와 그에 따른 대금이 정상적으로 지급됐는 지 여부다"면서 "혹시 미지급분에 대한 논란이 있다면 초기 계약을 담당했던 사람과 공급업자간의 개인적 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류상에 곡절이 있었던 점은 당시 박후보측 회계책임자였던 또다른 김모씨(58)도 인정했다. 하지만 회계책임자나 선거본부의 사무장이었던 차용우 전남도의원은 김특보가 강씨와 맺었다는 초기계약의 효력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무엇보다 김특보라는 사람이 선거캠프에서 법정 선거사무원도 아니고, 많은 자원봉사자 가운데 한명이었는데 어떻게 그를 믿고 거액의 계약을 했는지 오히려 강씨가 이상한 사람이라는 반응이었다. 게다가 당초 차량임대료가 과도하게 산정됐다며 두 사람간 리베이트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또한 "나중에 강씨가 현금보관증을 스스로 원인무효하며 각서를 쓰고 공증까지 받았기에 그것으로 끝난 일이다"고 말했다.

각서 내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강씨는 당초 계약서상의 전체 대금 가운데 3분의 1에 불과한 8천8백만원만 받고 나머지 1억6천8백만원이라는 돈은 포기한 것이다. 아무런 대가나 거래 없이 가능한 일일까.

못 받은 돈, 누구에게 받아야 하나

현재로선 강씨와 김특보만 1억6천여만원의 '이면지급'에 대해 말할 뿐 다른 관계자들은 모두 '모르는 일'로 일관하고 있다. 그렇다면 강씨가 믿었고 이 문제의 중심에 있었던 김특보는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김특보는 "이정일 사무총장이 선대본부장으로 오기 전까지 박후보의 자금부분에 관한 담당자는 나였다"면서 영수증 하나를 제시했다. 영수증은 국민은행 광주지점에서 5월25일 무통장입금에 따른 것으로 '박준영 귀하…의뢰인 김모(김특보-편)…입금액 7천5백만원'이라 적혀 있었다. 돈의 배경이야 어쨌든 '자원봉사자'가 직접 다루기엔 적지 않은 돈이다.
 그는 이어 "선거비용 관련 모든 책임을 내게 돌리려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렇게 안된다는 것은 그들도 알것"이라 말한 뒤, 강씨의 문제에 대해서도 "결국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이정일 의원이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선거는 끝났고 박지사는 전남도정을 이끄는데 여념이 없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오갔던 수많은 사람들이 선거비용보전을 앞두고 각자 자기 주장을 하고 있다. 일각에선 물품지급과 관련된 리베이트설, 브로커설 등 선거때마다 말로만 들리던 갖은 설들이 동원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선거 후유증이다. 

선거비용 보고서 제출이 끝나버린 상황에서 강씨의 돈을 찾을 길은 더욱 어려워보인다. 선거비용에 대한 공식 비용 외에 선거와 관련된 또다른 돈을 누군가 지출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선거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강씨의 고민이 있었다.

정치의 갖은 전략전술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어느 한쪽만의 주장을 전폭적으로 믿기도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그 와중에 이번 선거에 개입했던 한 사업자는 자금압박에 시달리며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법적 절차를 준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이 2004-07-28 23:08:03
알까

이장 2004-07-25 03:44:37
김특보는 아무것도 힘도없드만.....
그러는 당신은 김특보에게 으지하는 저의는 무었인지......
멍청하긴......(자원봉사자에게...)

정의의사자 2004-07-20 20:25:30
어려운 경제를 살리계다고 날리 치지말고 선거때문에 피해입는 사업자/직원들이
있으면 되곘는가?
정치는 백성들을 뒤돌아 살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가?
박지사/ 김특보/이총장 등 선거관련자 들이 책임지고나서야 하지 않나요.

사자 2004-07-19 15:45:46
.

힘내슈 2004-07-19 15:43:46
재밌는 얘기꺼리긴 하다. 하지만 간만에 괜찮은 냥반이 도정을 책임지고 열심히 일하려는데, 다 끝난 선거가지고 명예훼손이다 돈 후유증이다, 이런 뒷소리가 일어나는게 전남을 걱정하는 한사람으로서 마음이 좋지 않다.
박지사님, 경찰은 아니지만 잡아 넣을 놈은 빨리잡아넣고, 자를 놈은 서둘러 자르시오. 괜히 이래저래 끌려다니지 마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