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타라는 것이 파업대책이냐”
“택시 타라는 것이 파업대책이냐”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노조 “준 공영제 도입 약속 땐 임금인상 신축논의 가능”
▲ 버스파업 이틀째 그나마 휴일이라 ...ⓒ김태성 기자 “버스파업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이 고작 택시 타라는 것이냐.” 광주시내버스가 25일 새벽 4시를 기해 전면 운행중단에 들어가자 출근길과 등교길에 나선 시민·학생들이 이른 아침부터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광주시가 당초 파업에 참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시내주요노선에 투입하기로 했던 중형버스 235대도 이날 파업에 동참함으로써 시의 탁상행정을 무색케 했다. 이 때문에 시내 주요노선에서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로 장사진을 이뤘으며 일부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구르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와 함께, 82개 노선 가운데 38개 노선에서 유상 운송이 허가된 전세버스와 자가용승합차 485대도 ‘가뭄에 콩 나듯’ 제한적으로 운행돼 시민운송의 해갈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특히 이들 유상버스들은 시내버스 승차권을 거부하고 현금을 낼 것을 강요하는 등 일부 시민들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시민들은 또 광주시가 책정한 ‘일반 1,000원-학생 500원’이라는 요금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또 택시부제에서 해제돼 일제히 거리로 쏟아져 나온 7,200대의 택시들이 시민운송의 일차적 책임을 떠맡았지만 추가 요금 비용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돌려졌다. 광주시내버스노조 총파업 돌입…출근·등교길 시민 불편 중형버스 235대도 파업 동참 광주시 시민운송 대책 차질 전세·자가용 승합차 승차권 거부-시 요금 책정 분통도 ▲ 광주시내버스 파업 첫날 전세버스들이 임시 투입 운행되긴 했으나 기존 시내버스 요금보다 300원높은 요금에 배차운행시간대도 일정치 않아 더운 날씨에 시민들의 짜증은 극에 달했다. ⓒ안형수 기자
이에 대해 시민들은 “시내버스 노조가 시민의 발을 볼모로 파업을 한 것도 문제지만 이미 수일 전부터 파업이 예고됐음에도 불구하고 안일하게 대처한 광주시의 탁상행정이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대학생 이동진씨는 “분명 시에서 임시버스가 다닌다고 공지를 했는데도 한 대도 보이지 않는 이유가 뭐냐”며 “파업을 막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만반의 대책을 세웠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시의 대책을 비판했다.

한편 광주시내버스 노사는 파업사태의 해결을 위해 24일 새벽까지 광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 제3차 조정위원회를 열고 핵심쟁점에 대한 최종 조율에 나섰으나 이견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등을 돌렸다.

시내버스노조가 내년 7월1일 준공영제 전면 실시를 전제로 임금 16.4% 인상과 시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한데 대해 사업주 측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내세워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광주시내버스 노조(위원장 이노문) 산하 9개회사 소속 933대의 버스가 이날 새벽 4시를 기해 일제히 운행을 중단했다.

시내버스 노조 이노문 위원장은 “시내버스가 전면 운행이 중단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시가 해결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뒷짐만 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또 “이번에 임금을 올려도 사업주들이 지급을 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냐”며 “시에서 준 공영제 시행을 약속하면 임금인상에 대해서는 신축성을 가지고 협상에 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내버스 노조는 시가 운영 전반에 대해 책임을 지는 ‘수입금 공동관리제’형태의 제도개선에 무게중심을 둔 반면 시의 입장은 용역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자비용의 일부를 보존한다는 방침이어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시가 용역을 실시해 공영제를 단계적으로 지원한다는데 이는 노조가 주장하는 것과 판이하게 다르다”며 “노조가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반면 시는 조건에 따라 일부 금전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내버스노조는 이에 앞서 23일 오후 북구 유동 한국노총 지역본부 3층 회의실에서 ‘파업출정식 및 임투승리 결의대회’를 갖고 ‘파업 승리’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쟁취’를 결의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시내버스 노조는 ▲임금 16.4%인상과 근무일수 2일 단축 ▲버스운전사 처우개선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수립·직접지원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 임시투입된 시내버스 3번? 25번? ⓒ안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