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바탕 웃을 수 있을까”
민주당 “한바탕 웃을 수 있을까”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5.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영 전남도지사 후보 등 6·5 재보선 후보자 공천장 수여

▲ 한화갑대표로부터 공천장을 받고 있다. ⓒ김태성 기자 “옛날에는 웃는 연습을 많이 했는데 요즘은 웃을 일이 없어서….” 민주당이 ‘6·5 재보선’에서 한바탕 기분 좋게 웃을 수 있을까. 지난 ‘4·15 총선’에서 참패해 아홉석 짜리 초미니 정당으로 전락한 민주당이 ‘6·5 재보선’에서 부활을 위한 날개 짓을 시작했다. 20일 오전 전남도당 사무실에서 ‘6·5 재보선 후보자 공천장 수여식’을 갖고 ‘재보선 승리’를 다짐한 것. 이날 공천장 수여식에는 박준영 전남도지사 후보, 정완기 화순군수 후보, 김경부 진도군수 후보, 황정호 목포시의원 후보, 김철주 무안군 의회 후보, 조형철 전주시의원 후보 등 7명의 후보가 공천장을 받았다. 한화갑 대표는 격려사를 통해 “사진기자들이 웃으라고 했는데 30년 동안 웃음을 잊고 살았고 5년간 웃고 살았는데 요새 2년은 웃음을 잃어 웃기가 어려웠다”고 말해 최근의 심경을 우회적으로 토로했다. 한 대표는 또 “민주당 대표로 마지막 공천장을 노무현 대통령 후보에게 줘 승리했는데 오늘이 그 연장이라면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면서 “호남의 지지로 민주당 승리의 전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한 대표는 그러나 “공천장을 수여했지만 마음이 무겁고 죄송하다”며 “과거에는 공천장을 수여할 때 전쟁에 비유하면, 모든 장비를 마련해 후보자가 전투만 하도록 했는데 오늘 민주당의 실상은 전투화 하나 마련해주지 못하고 승리를 요구하는 어려운 지경”이라고 밝혔다. 강운태 의원의 낙선에 빗대 호남민심에 대한 서운한 감정도 내비쳤다. 한 대표는 “강운태 의원이 떨어지리라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는데 안타까웠다”며 “이 지역의 대표정치인이 하루아침에 몰락하면 지역대표성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 6.5재보궐선거에 나갈 민주당 후보들 ⓒ김태성 기자
한 대표는 이어 “각계 각층에서 이 지역 출신들이 줄줄이 낙마하고 있다”며 “정치독점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잘못되면 마땅히 비판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또 “사람을 키워야 지역정치가 발전할 수 있다”며 “이번 재보선에서 능력 있는 인물을 대양에 보내 맘껏 활동할 수 있도록 하자”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화갑 대표 “5년간 웃고 살았는데 요새 2년 웃음 잃었다”
박 후보 “세일즈 도정…재임중 재산 한푼도 늘리지 않겠다”
도의원 40명, 6·5 전남지사 보궐선거 박준영 후보 지지선언

이어 박준영 전남도지사 후보와 전·남북 재보궐선거 후보일동은 합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당 변화’와 ‘전남발전’의 견인차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박 후보는 “중앙무대 인맥과 국정 노하우를 전남발전에 올인 하겠다”며 “국민의 정부 5년간 김대중 대통령을 보좌하며 경험한 세일즈 외교로 전남발전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변화된 모습으로 국민 여러분께 민주당의 새 출발을 신고하겠다”며 “오직 국민과 유권자만을 생각하는 지역일꾼이 되겠다”고 한 표를 호소했다.

박 후보는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통해 “전남은 일자리가 없어 매년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며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외국자본을 유치하고 농산물의 보급과 세계수출로 도민의 소득을 창출하는 등 적극적인 세일즈 도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어 “도민의 선택을 받아 국민에게 봉사할 기회가 주어지면 재임동안 한푼도 재산을 늘리지 않겠다”고 말한 뒤 “늘어난 재산에 대해서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쓰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또 윤태식 게이트와 관련, “윤씨가 3천억원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해 보건복지부와 국무총리실에 소개시켜 줬다”며 “한푼이라도 실업과 복지에 씌어져야 할 시점에서 예산이 절약되는 기술을 소개할 필요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는 그러나 “윤씨가 그런 사람인줄 어떻게 알았겠느냐”며 “문제가 터진 후 검찰에 부담을 줄 것 같아 정정당당하게 국정홍보처장을 사직하고 검찰에 나가 진술해 한 점 부끄럼도 없다”고 결백을 강변했다.

한편, 전남도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 37명과 무소속 안병태, 이탁우, 김상현 의원 등 40명은 이날 6·5 전남도지사 보궐선거에서 박준영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지지성명을 통해 “전라남도지사 보궐선거에서 폭넓은 국정경험과 경제적 안목으로 낙후된 전남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박준영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재보선 후보자 일문일답.

▲ 세일즈 도정을 공약으로 제시했는데.

- 박 후보= 전남은 매년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일자리가 없어서다. 산업화 시대를 거치지 않고 40년이 그냥 지나갔다. 전남과 호남으로서는 아픈 일이다.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 지금 있는 기업도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지로 빠져나가고 있다.

DJ가 고속도로, 철도, 항만에 투자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남에 투자를 유치하겠다. 국내기업은 어렵고 외국자본을 유치하겠다. 전남은 농도다. 농산물의 보급과 세계수출로 도민의 소득을 창출하겠다.

▲ 이번 재보선은 과거 민주당 출신 단체장의 비리 때문에 치러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 후보와 기초단체장들의 생각을 듣고 싶다.

- 박 후보= 좋은 지적이다. 후보등록과 동시에 재산신고를 하게된다. 재임동안 한푼도 재산을 늘리지 않겠다. 남는 것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쓰겠다. 선거운동 기간 도민의 선택을 받아 국민에게 봉사기회가 주어지면 반드시 실천하겠다.

- 정 후보= 민주당 소속 군수가 물러난 것이 아니다. 무소속 후보가 당선돼 공천과정에서 비리로 물러났다. 더 이상 선거부정 있어서는 안 된다. 화순은 여러 차례 무소속이 당선돼 지역사회 갈등이 심화됐다. 갈등을 치유하고 화합하기 위해 부정 없는 깨끗한 선거가 치러져야 한다.

- 김 후보= 민주당은 전 국민이 공감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마음자세와 각오로 활동하고 있다. 믿어 달라. 깨끗한 선거로 최선을 다하겠다.

▲ 박 후보는 윤태식 게이트로 국정홍보처장에서 낙마한 경험이 있는데 실상을 밝혀달라.

- 언론사 세무조사 후 사건이 발생해 언론에 보도됐다. 하지만 한 점 부끄럼도 없다. 윤태식씨를 만나 보건복지부와 국무총리실에 소개시켜준 것은 사실이다. 윤씨가 보건복지부가 3천억원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했다. 그 당시 전자정부를 기획하고 있었는데 보안기술이 필요했다. 그 기술에는 6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다.

한푼의 예산이라도 실업과 복지에 씌어져야 할 시점에서 예산이 절약되는 기술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 사람이 그런 사람인줄 누가 알았겠느냐. 문제 터진 후 정당하게 설명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이 지목한 국가공무원 자격으로 나가면 검찰에 부담을 줄 것 같아 사직한 후 검찰에 나가 진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