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죽기 전에 진폐대책 세워라”
“더 죽기 전에 진폐대책 세워라”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조 전국진폐재해자협회 전남지회장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 지난 4월 30일 전남 화순 군민회관에서 열린 전국진폐재해자협회 전남지회 정기총회에 참석한 진폐피해자들 ⓒ김태성 기자 2002년 39명 사망. 2003년 24명 사망. 2004년 4월 현재 9명 사망. 지난 60∼70년대 ‘산업역군’과 ‘산업전사’등으로 불리며 국가 유일의 에너지원인 석탄을 생산해왔던 광부들이 정부의 무관심 속에서 진폐를 앓다가 쓸쓸히 임종을 맞고 있다. 흡사 다 타고난 뒤 버려지는 ‘연탄재’신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무 대책’으로 일관하며 ‘진폐기금 철폐’라는 발길질까지 했다. 전국진폐재해자협회 전남지회(지회장 이원조·이하 전남지회)는 4월 30일 오전 화순군민회관에서 제16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무대책을 성난 목소리로 집중 성토했다. 이원조 지회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지난 1960년대 수많은 석탄 노동자들의 땀과 희생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었다”며 “(정부는) 산업역군이니 일등공신이니 말만하지 말고 더 죽기 전에 진폐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이 지회장은 이어 “정부는 당시 석탄증산과 광부모집에만 급급한 나머지 진폐예방이나 사후대책에는 아랑곳하지 않았다”며 “장애보상과 유족보상 등 땜질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에 모든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 지회장은 또 “진폐환자가 요양 판정을 받아야 쥐꼬리만큼의 휴업급여를 지급하고 있다”며 “일본처럼 진폐환자에게 복지연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무 대책·땜질보상 일관…복지연금 지급해야”.. “비 요양환자 의료사각지대 방칟생활고로 이중고” “화순탄광 600여명 노동자 종사 사후대책 마련 시급” “전남지회 산재환자 중 불과 30% 미만만 요양환자” ▲ 이원조 전국진폐재해자협회 전남지회장
이와 관련, 전남지회는 1988년 4월18일 화순광업소 복지회관에서 회원 130명으로 창립됐으며 한때 총 회원이 1,122명까지 육박했으나 최근 잇단 사망으로 4월 현재 회원 수는 806명으로 줄었다. 이들 가운데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173명만이 화순 소재 3개 병원에 분산돼 요양치료를 받고 있고 나머지는 정부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지회장은 “요양병원에 입원하지 못한 사람 중 20%는 거동도 못하고 있다”며 “최하 50%는 요양을 받아야 하는데 예산부족으로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양 병원에 입원하기 위해서는 진폐판정과 함께 정부에서 규정하고 있는 9가지 합병증 가운데 한 가지라도 해당돼야 한다. 하지만 전남지회의 경우 아직 합병증세는 없지만 50m도 걷기 힘든 산재장애 1급과 3급 숫자만도 32명에 이르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요양환자들에게는 재직 당시 급여의 70%에 해당하는 휴업급여가 지급되고 있지만 비요양 환자들은 장애급수에 따라 땜질식 보상을 받고 있어 장애와 생활고에 따른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이 때문에 진폐회원들의 절대 다수가 요양을 희망하고 있다.

이 지회장은 “요양환자에게 지급되는 휴업급여가 다소 생활에 보탬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 회원들이 요양을 희망하는데도 합병증이 없다고 인정해주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며 “일본의 경우처럼 복지연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정부가 석탄증산을 위해 광부모집에만 힘을 썼지 막상 진폐 등 사후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은 까닭이다. 설상가상으로 정부가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이후 진폐환자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진폐기금’까지 철폐해 버린 것이다.

이 지회장은 “진폐재해자협회가 노동부 산하 법인이지만 국가지원이 전혀 없다”며 “석탄공사 재직 당시 부었던 진폐기금도 석탄광이 사양화되면서 고갈된 뒤 아예 폐지됐다”고 밝혔다.

이 지회장은 “이 때문에 진폐환자에 대한 지원을 석유기금에 의존하고 있다”며 “노동부 장관이 근근히 확보한 예산도 절대 부족해 현재 2/4분기 예산을 끌어 와 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노동부는 진폐초진과 정밀검사에 대한 비용만 부담하고 있으며 합병에 걸려야 비로소 보상에 나서는 등 땜질처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회장은 “진폐환자들에게 장애보상과 유족보상으로 땜질처방을 하는데 죽은 뒤에 돈이 나오면 뭐하냐”며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서라도 연금지급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전문요양병원 설립 등 의료서비스 개선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이 지회장은 “숨이 차서 5m도 걸어가지 못하는데 예산부족으로 입원이 안 된다”며 “하루빨리 진폐요양 전문병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회장은 특히 “아직도 화순광업소에 600여명의 석탄노동자들이 종사하고 있다”며 “진폐가 20∼30년 후에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서둘러 사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 진폐 재해 환자ⓒ광주대 언론광고학부 ▲ 탄광 채굴 광부ⓒ광주대 언론광고학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