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시대 정치 떠나 보내자”
“구시대 정치 떠나 보내자”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5.01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장·전남도지사 동시 유고…부패정치 낡은 관행 예고된 파국
   
▲ 텅빈 도지사 집무실 ⓒ김태성 기자
광주시장과 전남도지사가 동시에 유고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모두 부정직한 돈에 손을 댄 탓이다.

박광태 광주시장이 지난 2000년 국회산업자원위원장 시절 현대로부터 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데 이어 박태영 전남지사도 2000년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이사장 재직 당시 부하들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때문에 검찰조사를 받다 지난달 29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어찌 보면 부패정치의 낡은 관행이 부른 예고된 파국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지난달 29일 박 지사의 사망소식을 접하고 ‘대성통곡’을 했다고 한다. 아마도 ‘동병상련’의 복받치는 감정 때문이었을 것이다. 때문에 박 시장과 박 지사의 닮은 꼴 정치인생에 새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兩朴 14대 총선 통해 원내 입성 2002년 지방선거로 광역단체장 취임
국민의 정부 땐 국회 산업자원위원장과 산업자원부 장관으로 호흡
지난 1월 시도현안 전격 합의…17대 총선 앞두고 정치행로 달리해

박 시장과 박 지사는 1992년 14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나란히 원내진입에 성공했다. ‘양박(兩朴)’은 국민의 정부 시절에도 ‘국회산업자원위원장’과 ‘산업자원부 장관’으로 호흡을 맞췄으며 2002년 지방선거에서는 ‘경제통’을 자임하며 나란히 당선돼 광역시도의 수장 자리에 올랐다.

‘양박(兩朴)’은 지난 1월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시·도간 상생 발전을 내걸고 1년 이상 끌어왔던 쟁점현안 사업에 대해 전격적으로 ‘포괄적 합의’를 이뤄내는 ‘뚝심’을 발휘하기도 했다. ‘양박(兩朴)’은 또 시·도정의 최우선 과제를 ‘경제 살리기’로 잡고 외자유치 등에 경쟁적으로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17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을 각각 정치적 후견인으로 삼아 후일을 도모했지만 결국 검찰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중도에 좌초하고 말았다.

한편, 양 자치단체장의 유고를 바라보는 시·도민들의 심정은 충격과 실망감으로 압축된다.
광주·전남지역 광역·기초단체장들이 각종 비리에 연루돼 줄줄이 사법처리 됨으로써 ‘민주주의 성지’라는 자부심에 적잖은 상처를 받은 것이다.

때문에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어쨌든 박 지사의 죽음은 안됐지만 이번 사건을 마지막으로 구시대 낡은 정치를 떠나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시·도에서 동시에 추진되고 있는 ‘주민소환 조례’가 빠른 시일 내에 통과돼 공직비리로 인한 불행이 더 이상 재발되지 않기를 바라는 요구도 높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 2004-05-03 13:14:04
.
발표된 사실을 발표된 대로 기록하는 것도 시비가 걸리네....
대통령 못해먹겠다, 가 아니라, 기자 못해먹겠다, 라는 말이 나오겠네...
지가 떳떳하면 나가서 사실관계를 밝히면 되는 거지
뒈진다고 그게 떳떳이 증거되나...?
논산의 어떤 아저씨는 아직도 끝까지 내 배 째라고 버티더구만...
병신, 죽을래면 조용히 죽지, 무슨 번지 점프까지 즐기면서 죽노....
그렇게 죽을 각오로 일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만....
그릇이 그거 밖에는 안되는 걸 어쩌누....
김대중 품안에서 놀던 사람들은 이렇게 다들 하나같이 파멸로 끝나는 게
참 신기하다....
참 신기하다....
무슨 살이 끼었나봐....
김대중 이회창 노무현, 인제는 이렇게 셋 만 남았네.....
.

떠나고 싶은 자 떠나게 하고
그리고도 남는 시간은 침묵할 것
(강은교 '사랑법' 중에서)

.

무등산 2004-05-03 10:25:03
모든 범인을 다룰땐 범죄사실이 법원에 의하여 최종 확정이 될때까지 무죄추정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는데, 마치 위대하신 정기자님이 무슨 재판관인냥 모든 것을 사실로 추정하고 소설을 써대는 판에 명예를 손상당한 사람들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가?
참으로 찌라시같은 당신들 기사를 보면 컴퓨터를 깨뜨려버리고 싶지만, 또무슨 소설이 이어질까하는 호기심으로 보긴보지만 보면 역시나 내 기대가 병신같은 기대였다는 한심만 이어진다.
시민의 소리가 진정 고발자의 역할을 하고 싶다면 수사과정, 재판과정을 언론인다운 객관적인 시선으로 재조명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문제를 제기하든가 아니면 재판과정을 보니 명명백백하게 죄가 있는 것 같다든가 하는 논조로 가야지 박광태시장 같은 경우 1심판결이 나왔는데, 판결후 변호사와 인터뷰 한번 한적이 있는가?
제발 정신차리고.. 당신들은 민주투사가 아닌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언론인이란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당신들의 오만방자한 논리가 이 사회를 얼마나 멍들게 하는지 냉철하게 생각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