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성난민심 -정치세력 바꿔!
‘탄핵’ 성난민심 -정치세력 바꿔!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남로 촛불시위에서 만난 여학생 ⓒ김태성 기자
 ‘3·12 여의도 발 탄핵풍’이 국민들의 거센 ‘역풍’에 밀려 ‘국회 탄핵풍’으로 부메랑 되고 있다. 특히 이번 ‘국회 탄핵풍’은 오는 ‘4·15 총선’을 영향권으로 한 초대형 ‘태풍’으로 발전할 태세여서 무수한 ‘금뱃지’들이 불면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탄핵풍’을 합작 공조한 이른바 ‘한민련’과 ‘우리당’의 희비가 일거에 역전됐다. 탄핵안 가결 이후 ‘의회 민주주의의 승리’를 목청껏 외쳤던 ‘한민련’은 하루바삐 ‘풍정국’이 잠잠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반면 ‘의회 구데타’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졌던 우리당은 탄핵안 가결 이후 수직 상승하는 지지율을 보며 오히려 표정관리에 들어가야 할 입장이다. 결국 ‘한민련’으로선 ‘여의도 풍전투’에서 이겼지만 뜻하지 않은 역풍을 만나 현재의 여론대로 간다면 ‘4·15 전쟁’에서 참담한 패배를 당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은 ‘3·15 대공세’를 통해 ‘탄핵풍’의 정당성을 홍보하며 지지율 만회에 나섰지만 싸늘하게 식어버린 민심 앞에서 고개를 떨구어야 했다. 민주당은 이날 전국 8개권역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3·15 부정선거’를 상기시키며 노무현 대통령의 선거법 위반 사실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4·15 총선 영향권…지역정치 세력 교체 여부 초미 관심사
민주당, "탄핵은 정당" 3·15 대공세 나섰지만 민심 싸늘
광주·전남지역 단체장 등 연쇄 탈당…텃밭 위기 징후 뚜렷
시민사회단체 촛불 집회 계속…대학생도 총선참여 운동 전개

강운태 사무총장은 이날 광주에서 “노무현 대통령에게 선거법 위반에 대해 사과하고 총선 중립을 지켜 줄 것을 요구했는데 총선과 대통령 자리를 연계하겠다고 말해 탄핵을 발의했다”며 “총선을 엉망진창으로 만든 사람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해야 하느냐”고 비난했다.

강 총장은 또 “일부에서 마치 대한민국에 난리라도 난 것처럼 떠드는데 대통령 탄핵은 헌정질서의 일환”이라며 “의회 민주주의 본질인 다수결 원칙을 거부한 열린당 의원들이 구테타를 자행했다”고 역공했다.
하지만 광주시민들을 설득시키기엔 태부족이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지도부 퇴진을 요구하는 쇄신파의 도전으로 촉발된 ‘자중지란’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조성준 의원의 탈당까지 겹쳐 심각한 ‘중풍’에 시달리고 있다. 광주·전남지역에서도 박태영 전남지사를 비롯, 일부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연쇄 탈당하는 등 예전과는 현저히 다른 민심의 이완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이들 단체장들의 탈당에 대해 전형적인 ‘양지 바라기’라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지만 어쨌든 이는 민주당에 대한 이 지역 민심의 일단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방’에서 ‘대들보’ 뿐만 아니라 ‘서까러까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으로선 이제껏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절대 텃밭에서 그 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위기상황이 도래하자 ‘정치력 부재’의 현실을 극명하게 노출하고 있는 셈이다.

시민·사회단체의 빗발치는 항의성명과 촛불시위도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 탄핵안 가결이후 봇물을 이루고 있는 각종 성명과 촛불의 광장은 ‘한민련’을 일시에 청산해야 할 부패 정치집단으로 규정하고 ‘총선 심판’을 이미 결의한 상태.

광주·전남지역의 경우 9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탄핵무효·부패정치 청산 광주·전남 국민행동’이 매일 저녁 삼복서점 앞에서 촛불집회를 계속하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17개 대학 총학생회와 전국대학생 기자연합 광주·전남지부 등 4개 단체도 운동권과 비운동권의 경계를 넘어 공동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탄핵 무효’ 싸움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 적극적인 유권자 운동과 함께 4·15 총선 참여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태세여서 총선 정국을 가늠할 주요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전국 68개 대학 총학생회와 200여개 대학생 단체는 지난 2월 ‘2004 총선 대학생연대’를 발족하고 ‘젊은 유권자 10만 서약운동’과 ‘대학생 부재자 신고’를 받고 있다.

여기에 대학교수들도 가세했다. 광주·전남지역 대학교수 526명이 지난 18일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반발해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탄핵소추 무효’를 선언한 것. 이 때문에 ‘탄핵풍’으로 촉발된 ‘정치세력 교체요구’가 지역정치 세력의 교체로 이뤄질 수 있을지 ‘4·15 총선 결과’에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