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역 ‘경선 시장’ 요동
광주·전남지역 ‘경선 시장’ 요동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 개장에 들어간 ‘경선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상권도전에 나선 제품 판매자들이 ‘세일즈 방법’을 둘러싸고 ‘이판사판’의 ‘난장판’을 벌이고 있는 것. 기존 상권세력들이 ‘단골손님’을 중심으로 제품을 결정하자고 한 반면 신진세력들은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라도 모든 잠재 고객에게 의견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그동안 상권이 ‘유권자의 손’이 아니라 ‘일인 보스의 검은 손’으로 결정되는 등 공천시장이 상당부분 왜곡돼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 때문에 신진세력들의 자유로운 시장 주문은 ‘그 나물 그 밥’에 염증을 느낀 구매자들의 새로운 구매욕을 자극하며 시장판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단골 손님’을 앞세운 기존 상권세력들의 저항도 만만찮다. 이들은 지난 수십 년동안 자기제품만 사용해 온 ‘단골손님’을 무시하는 것은 시장기능을 급격히 와해시킬 수 있다며 백번 양보하더라도 단골손님과 잠재 고객이 절반씩 참여하는 시장에서 ‘제품경쟁’을 벌이자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상권연합’의 시장개입 시비도 일고 있다. ‘상권연합’이 일방적으로 상권자를 지명하거나 경쟁자 수를 제한하는 것은 이전 ‘독과점 시장’의 폐해를 극복하지 못한 구태정치의 표본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상권연합’은 경쟁력이 없는 조잡한 제품들이 경선 시장에 난립하게 되면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는 만큼 일부 시장에는 ‘상권연합’에서 엄선한 제품을 내려보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결국 이번 총선시장에서 상권을 둘러싸고 실타래처럼 얽히고 설킨 이해관계를 넘어서 양질의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구매자의 올바른 안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 나물 그 밥은 이제 그만’…시장판도 변화 조짐
중앙당 시장개입은 독과점 체제유지 위한 구태 정치
총선시장서 양질 제품 고르기 위한 구매자 안목 필요
 
 
여야 정치권이 제17대 총선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을 둘러싸고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다. 열린우리당의 경우 일부 후보들이 중앙당의 단수후보 추천과 경선 후보탈락에 강력 반발해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는 등 공천 후유증이 경선 열기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민주당도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둘러싸고 경선 후보간에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북구을의 경우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에 일부 후보들이 ‘불복의사’를 밝히고 있어 향후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승복여부가 최대의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열린우리당

열린우리당 공직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위원장 김광웅)가 지난 24일 후보추천 결과를 발표하자 일부 지구당이 발칵 뒤집히는 등 당내 갈등 양상이 일파만파 중앙당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 동구지구당 후보 경선에 나선 노인수, 박현, 이윤정 후보는 지난 26일 지구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네 후보가 경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공문을 중앙당에 발송했다.

이들 후보들은 “공직후보자 자격심사위를 이미 통과한 두 후보를 경선 과 정에서 배제한 것은 특정후보를 유리하게 하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중앙당의 폭거”라며 “세명 의 후보는 중앙당 공직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의 결정을 따를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 후보의 경우 ‘맑은정치여성네트워크’와 ‘자치분권전국연대’가 지지후보로 선정한 바 있어 중앙당의 후보배제 방침에 의혹이 쏠리고 있다. 이와 함께 전략지구로 분류된 남구지구당도 강력 반발하기는 마찬가지. 남구지구당은 이미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세 명의 경선후보자를 대상으로 이미 두 차례 후보합동토론회까지 끝마친 상태다.

이에 따라 남구지구당은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중앙당이 지구당과 한마디 상의나 객관적 근거제시도 없이 전략지역이라는 멍에만 지운 채 특정인사의 여론조사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전략지역 지정 근거와 중앙당 추천인사의 유무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남구지구당은 이어 “중앙당의 구체적인 답변이 없을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와 세 명의 경선 후보자는 경선일정을 확정하고 경선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구- 공직심사위 통과한 후보 경선 배제는 중앙당 폭거
남구- 중앙당 전략지구 지정 해명 없으면 자체일정 강행
전남- 단수후보 추천 반발…선거인단 편파 구성 등 잡음

서구지역에 공천신청을 한 장현 호남대 교수도 정동채 의원이 단수후보로 추천된 것에 불쾌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서구의 경우 분구에 따른 후속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또 다른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북갑의 경우도 전략지역 지정이라는 ‘태풍권’에서 일단 비켜서기는 했지만 여전히 분란의 불씨를 안고 있다.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입을 자처하는 염동연씨가 북갑 출마채비를 마치고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어 경선 일정의 최대변수로 떠오르게 됐다.

전남지역도 단수공천을 둘러싼 ‘낙하산 시비’와 ‘선거인단 구성’을 둘러싼 잡음 등으로 시끄럽기는 매한가지다.
중앙당 공직심사위가 해남·진도지역에 민병초 후보를 단수후보로 추천하자 공천을 신청했던 4명의 후보가 즉각 반발하고 ‘무소속 출마 불사’의 배수진을 쳤다.

이들 후보들은 “중앙당이 선정한 후보가 개혁을 추구하는 당의 이념과 이미지에 맞지 않아 인정할 수 없다”며 “4명의 후보 중 1명을 단일후보로 추천하는 방안과 함께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김명전 후보(장흥·영암)는 선거인단 구성의 편파성을 들어 중앙당에 경선 일정연기를 요청했으며 이윤석 전 도의회 의장(무안·신안)은 후보자격 심사 기준의 무원칙성을 비판하며 무소속 출마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대부분 지역에서 유권자 여론조사 경선방식을 실시하기로 합의를 모은 가운데 일부 지역구에서 ‘전 유권자 여론조사방식’과 ‘당원 50%-유권자 50% 혼합형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 실랑이를 계속하고 있다. 여기에 ‘서울행’을 결행했던 한화갑 의원이 ‘U턴’을 선언하고 단수후보로 결정되자 경선 후보들이 즉각 반발하는 등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광산지구당은 지난 24일 광산구민회관에서 상무위원회를 열어 경선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100% 유권자 여론조사 방식’과 ‘당원 50%-유권자 50% 여론조사 방식’을 놓고 전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이 때문에 경선 방식을 놓고 그동안 확전 양상을 보이던 갈등이 일시 수그러들었지만 이날 경선 후보 3명이 내보인 속내는 사뭇 다른 것이어서 경선 방식 결정과 함께 상처가 덧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광산구- ‘경선방식 여론조사’ 합의불구 결과 승복여부 주목
동 구- 때아닌 ‘김대웅 재심카드’…다된 죽에 코 빠트려
목 포- 일부후보‘100% 시민 여론조사-중앙당 관리’요구

광주 동구 지구당도 세 후보가 20일 ‘100% 유권자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치르기로 합의했지만 김경천 후보와 구해우 후보가 막판에 ‘김대웅 후보 재심카드’를 꺼내들면서 결국 파행으로 치달았다.


동구 지구당은 21일 상무위를 열어 경선방식을 결정키로 했지만 4시간 전쯤 양 후보가 ‘김대웅 후보가 공직후보로 부적절하다’면서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고 상무위의 연기를 요구하고 나선 것. 이에 따라 동구지구당의 경선 방식 결정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아 자칫 중앙당의 개입을 자초할 가능성이 커졌다.

광주 북갑 경선에 출사표를 던진 3명의 후보도 26일 공정 경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합동토론회가 27일 오전에 예정돼 있어 중앙당에 28일 이후 여론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구했는데도 김상현 후보의 요구대로 토론회 당일 또는 다음날 여론조사를 강행하려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김상현 후보가 총선청년연대의 낙천대상자로 지목되자 불리한 여론의 확산을 두려워해 취한 조캇라며 “여론조사를 강행할 경우 경선자체를 거부하고 집단 후보사퇴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홍일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7명의 경선 후보들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목포지역의 경우 경선 방식을 둘러싸고 극심한 내홍을 거듭하고 있다.
경선후보 5명이 지난 26일 목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00% 시민참여 여론조사 방식 실시”와 “후보자 선출권 중앙당 회수”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상무위원회가 100% 시민참여 여론조사 방식은 상정도 하지 않고 당원 50%-시민 50% 국민참여경선과 당원 50%-시민 50% 여론조사 방식만 안건으로 상정해 국민참여 경선을 일방적으로 채택했다”며 “중앙당에서 직접 공정한 경선 관리에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또 “100% 시민참여 여론조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경선을 둘러싼 분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전남지역 5명의 경선후보가 참여하고 있는 민주당 새물결연대도 25일 성명을 발표하고 “당지도부는 즉각적인 선대위 체제 전환과 이를 통한 공천혁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물결연대는 이어 “민주당의 공천혁명을 이루기 위해서는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논란이 되고 있는 인물들에 대한 공직후보 자격심사를 엄격히 해서 공천혁명을 이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구 통폐합을 앞두고 있는 전남 나주의 경우도 경선 방식을 놓고 경선후보간 물러설 수 없는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배기운 의원이 ‘상무위 결정 사항’을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최인기 후보가 ‘100% 여론조사 경선방식’의 수용을 촉구하며 압박을 계속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지역구 통폐합 변수가 경선 방식 결정에 있어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