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광주 광산 경선 파행- '고비'
민주 광주 광산 경선 파행- '고비'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4.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무위, 당원·유권자 혼합 여론방식'결정 
이근우 고재유 후보 "원천무효 반발"
 

민주당 광산지구당 경선 방식이 '당원+유권자 혼합방식'으로 결정 돼자 고재유·이근우 후보가 강력 반발하며 탈당도 불사한다는 기세여서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고·이 두후보는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22일 전갑길 후보를 포함한 세 후보가 △유권자 100% △당원(50%)+ 유권자(50%) 혼합방식이라는 두 가지 경선방식에 대해 광산주민의 여론조사로 결정키로 합의하고 여론조사 방식을 논의하던 중 6일 지구당 상무위원회가 일방적으로 혼합방식으로 결정했다"며 "상무위결정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고·이 후보는 지난 6일 지구당 상무위 결정에 반발해 중앙당에 즉각 '이의제기'를 신청했고 민주당 중앙당은 8일 공천 재심위에서 '기각'결정을 내렸다가 파장을 고려해 다음날인 9일 중앙당 상임위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키로 한다는 식으로 갈등을 일단 봉합한 상태여서 두 후보와 지지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중앙당쪽은 두 후보에게 상무위의 안(당원과 유권자 혼합방식 50:50)을 받아들이되 당원 표집집단을 늘리는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 이의제기 '기각'속 '당원표집확대안' 제시
이근우 "그렇다면 검토" 고재유 "절대 불가"탈당 검토'

두 후보는 "'당원 50%, 일반유권자 50% 혼합여론방식'에 의해 후보자를 결정한다는 상무위결정은 세 후보의 합의와도 위배된 원천 무효이며 중앙당의 3월2일자 후보공천을 위한 실시 지침 중 '각 지구당은 4일까지 경선 합의를 못할 경우 중앙당이 개입 강제조정한다'는 것에도 정면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이근우 후보는 이와관련, 9일 오전 "당원 표집집단을 늘리는 조건이라면 혼합여론방식을 받아 들이겠다"며 전제조건으로 "후보자 등록 후 5일간 모집한 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할 경우"라고 규정했다.

그러나 고재유 후보는 이날 "일부 측근들의 탈당권유가 있으나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도 "9일 중앙당 상임위 결정을 지켜보고 거취를 표명하겠으나 혼합방식 여론조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혀 탈당쪽에 무게를 두었다.

따라서 광산지구당 경선방식 파동은 오늘을 고비로 참여와 탈당으로 나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