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일, 노인수 후보 사퇴하라"
"양형일, 노인수 후보 사퇴하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4.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동구 박현, 이윤정 후보 회견
중앙당의 일방적인 경선후보축소(제한경선) 발표에 반발해오던 열린우리당 광주 동구의 일부 후보들이 중앙당에 대한 책임론 제기와 함께, 급기야 경선후보로 확정된 나머지 두 후보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 열린우리당 동구의  이윤정 박현후 보가 중앙당의 2인 제한경선 방침에 반발해 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열린우리당 광주 동구 경선후보자 박현, 이윤정 두 후보는 8일 광주 동구 지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 선관위가 당초 4인후보 경선실시 지침을 열흘만에 갑자기 2인후보로 방침을 바꿔 발표한 것은 당헌당규를 무시한 결정"이라며 "밀실야합 정치로 회귀하려는 모습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들 두 후보가 제기한 중앙당의 당헌당규위반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우선 △중앙당이 방침변경의 근거로 제시한 여론조사는 '4인 경선지역 통보' 이후 실시한 것으로 당헌당규상 명분이 없고 △경선지역 통보 중에 내려진 '경선보류와 제한경선실시'도 당헌당규를 무시한 위법이며 △그나마 여론조사도 특정후보를 중심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중앙당 '2인제한경선'은 당헌당규에도 없는 일"
"파행책임 두 후보 사퇴"주장, 중앙당선 "'변함 없다"고수


특히, 여론조사의 경우 중앙당서 확인한 결과, 질문지 문항이 4인 후보 가운데 이름의 가나다순에도 맞지 않게 양형일 후보가 1순위로 기명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선 파행의 근본적 책임이 "경선보류를 요청하는 등 '공작'을 펼친 양형일 후보측에게 있다"고 주장한 데 이어, "중앙당의 불법적 방침에 동조한 광주시지부장 노인수 후보도 양후보와 동반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한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자신들을 지지하는 당원들을 중심으로 '당원대회'를 열어 향후 방향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3일 김희선 열린우리당 여성중앙위원장을 비롯한 12명의 여성 중앙위원들은 연명으로 "이윤정 후보측의 '제한경선방침에 대한 문제제기'가 타당하다며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시행해 달라"고 당 중앙에 촉구했다.

한편, 박현, 이윤정 후보가 기자회견을 하던 같은 시각, 열린우리당 공직후보자자격심사위원회는 동구지구당 선거관리위원장에게 공문을 보내 "광주 동구의 경선참여 자격자는 노인수, 양형일 2인이라는 중앙당의 결정은 변함이 없다"며 "지구당 선관위는 지정된 기간 내에 경선을 완료하라"고 밝혔다.

공직심사위는 또한 "만약 기간 내에 경선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지역을 취소하고 전략지역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