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정국 시민사회단체 ‘활기’
탄핵 정국 시민사회단체 ‘활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4.03.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9개시민단체 '국민행동'결성...
법조인, 교수 등 직능별 목소리
국회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정치권 뿐만 아니라 시민운동사회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전국적으로 대통령탄핵을 반대하는 범국민 조직이 결성돼 매일 촛불시위를 주도하는가 하면 각 직능별 단체들도 한목소리로 ‘탄핵반대’를 외치고 있는 것.

광주YMCA 등 광주.전남 9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7일 ‘탄핵무효·부패정치 청산 광주전남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을 결성해 이날부터 관련 집회시위 전반에 대한 지도부로서 기능을 시작했다. 국민행동은 앞으로 탄핵이 무효될 때까지 매일 저녁 7시 동구 충장로 삼복서점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도청 앞 등 시내 중심가에서 범국민대회를 열어 탄핵반대와 부패정치 청산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낼 예정이다.

시민사회단체의 포괄적 조직 외에 직능별, 또는 개별 단체들도 탄핵반대의 목소리를 제각각 외치고 있다.

자치분권전국연대(상임대표 윤학송)는 19일 광주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탄핵사태는 의회민주주의를 빙자한 반민주적 의회쿠데타”라고 규정한 뒤 “온 국민과 함께 민주수호를 위한 대항쟁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자치분권연대는 또한 “이번 탄핵으로 풀뿌리 민주주의 활성화를 위한 지방분권에 차질이 생기는 게 아닌지 강한 우려가 든다”며 3.12탄핵안 가결에 참여한 193명의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국민소환운동을 전개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앞서 18일 대학 교수들도 탄핵정국에 가세했다. 광주?전남지역 대학교수 526명은 이날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번 탄핵은 정권찬탈을 위한 의회쿠데타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고 꼬집었고, 이 가운데 40여명의 교수들은 대통령탄핵 규탄대회를 위해 거리시위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탄핵문제가 헌법재판소의 판단에 맡겨짐에 따라 법적 논란이 일면서 법조계에서도 탄핵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이건영)는 17일 동구 지원동의 민변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변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탄핵소추는 일부 정당과 국회의원들이 국가와 국민의 운명을 담보로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한을 남용하여 내린 위법한 결정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지적한 뒤 국회가 제출한 탄핵소추안의 내용을 헌법에 비춰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와 함께 민변은 △헌법재판소는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판해야 하며 △광주시민들은 위기에 직면한 헌정질서를 바로잡고 주권자의 위엄을 수호하는데 앞장서 줄 것, △그리고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 보장 등을 주장했다.

탄핵정국과 관련해 이 지역 시민사회의 목소리는 탄핵안 가결 이후 일주일이 넘어가면서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들 주장에는 ‘오는 4.15총선에서 심판하자’는 말이 빠지지 않고 있음을 정치권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