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즉각 철회하고 의원들은 국민을 생각하라”
“탄핵안 즉각 철회하고 의원들은 국민을 생각하라”
  • 추선우 기자
  • 승인 2004.03.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태성 기자
■ 광주·전남지역 원로 회견


야당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발의 및 처리와 관련, 지역 시민사회 원로들이 탄핵안발의 즉각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강신석 목사, 문병란 조선대 명예교수,박경린 전 YWCA 사무총장 등 광주전남지역 각계 인사 20여명은 11일 오전 8시30분 광주 금수장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헌정사상 초유의 탄핵발의 사태가 나라와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략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시하며 두 야당은 지금이라도 즉시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원로들은 "대통령 자신의 언행이 정쟁의 빌미가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처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뒤 "그러나 야당 스스로도 대통령의 사과 한마디면 끝날 정도의 사안으로 탄핵을 추진한다는 자기모순을 드러낸 것으로 스스로 정치공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점을 자인하고 있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두 야당은 부정부패와 정쟁으로 얼룩진 16대 국회가 도대체 임기 마지막에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자격이 있느냐는 국민의 비판을 직시해야할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나라와 국민을 생각한다면 탄핵안 발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회견문 전문.



           대통령 탄핵안 발의에 대한 광주지역 원로 기자회견문

우리는 지금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발의 사태가 나라와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정치권의 정략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시하면서 두 야당이 지금이라도 탄핵발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우리는 먼저 이 같은 탄핵반대가 노무현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옹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힙니다. 다만 지금 이 시점에서 탄핵을 발휘한 것은 잘못했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대통령 탄핵이 과연 합당한 명분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통령이 기자간담회에서 행한 발언의 위법성을 지적한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대해 노대통령의 대처가 적절치 못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선관위의 유권해석이 법률적으로 옳은 것인지, 대통령의 정치적 행위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일단 대통령이 그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통령 자신의 언행이 정쟁의 빌미가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처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의 발언이 문제가 되어 불거진 선거법 위반논란이 과연 탄핵의 사유가 될 수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야당 스스로도 대통령이 사과하면 탄핵을 철회하겠다고 언급하고 있는 것은 대통령의 사과 한마디면 끝날 정도의 사안으로 탄핵을 추진한다는 자기모순을 드러낸 것으로 스스로 정치공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점을 자인하고 있는 꼴입니다.

법조계도 한결같이 야당의 주장이 헌법적으로 탄핵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민들 대다수도 이와 같은 명분으로 대통령을 탄핵하자는 것에 전혀 공감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문제가 대통령 탄핵사유가 된다면 온갖 불법과 탈법으로 구속되거나 유죄판결을 받은 국회의원들, 온갖 무책임한 폭로와 저질발언을 일삼고 있는 국회의원들 먼저 의원직을 박탈당하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두 야당의 대통령 탄핵발의는 온당한 명분도, 헌법과 법률의 취지도, 국민적 공감대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오직 총선을 겨냥한 정쟁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을 따름입니다.

둘째, 대통령 탄핵발의는 나라와 국민의 안위를 아랑곳하지 않는 무모하고 무책임한 정치공세입니다.
대통령 탄핵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탄핵소추안 결의와 동시에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이뤄질 때까지 대통령의 유고상태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국정을 통괄하는 국가수반이 없는 상태가 수개월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정 불안이 야기될 것임은 너무도 명백하며, 국정의 불안은 국제적 신뢰도의 추락으로 이어져 가뜩이나 어려운 한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입니다.

국민 모두가 이와 같은 어려움을 감내해야 할 만큼 현 대통령의 직무를 정지해야 할 명백하고도 화급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국민의 불안감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정치공세를 통한 반사적 이익만을 쫓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과연 대한민국의 공당인지, 나라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이 자당의 이해만을 쫓아 대통령 탄핵발의에 서명한 의원들이 과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인지 묻고 싶습니다.

두 야당은 부정부패와 정쟁으로 얼룩진 16대 국회가 도대체 임기 마지막에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자격이 있느냐는 국민의 비판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정치공세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도를 넘어선 무모하고 무책임한 정치공세로 나라를 망치는데 앞장서고 있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그리고 그 소속의원들은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신성한 국회의사당에서 국민들 앞에 선서한 국회의원의 본분과 책무를 되새기십시오.
조금이라도 나라와 국민을 생각한다면 탄핵안 발의를 즉각 철회하십시오.

                                                     2004년 3월 11일

                                                 광주지역 원로일동

강성준(전 광주YMCA 이사장), 강신석(무진교회 목사), 구창환(조선대학교 국문학과 명예교수), 김용채(광주경실련 대표), 노성만(전 전남대학교 총장), 문병란(조선대학교 명예교수), 문순태(광주대학교 교수), 박경린(전 광주YWCA 사무총장), 서명원(반부패국민연대 광주전남본부 상임대표), 안진오(전남대학교 명예교수), 이광우(전남대학교 명예교수), 이명한(전 광주전남작가회의 회장), 정철웅(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정해숙(전 전교조위원장), 최 협(전남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최영관(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가나다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