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대학교수 526명 시국선언
광주·전남대학교수 526명 시국선언
  • 추선우 기자
  • 승인 2004.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태성 기자 탄핵소추 가결은 원천무효, 헌법재판소 기각 촉구충장로 일대 거리행진 벌여노동자·학생 참여한 촛불집회 이어져 국민 여론을 무시한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드디어 교수들까지 거리로 나섰다. 대통령 탄핵소추 무효를 주장하는 광주·전남지역 교수들이 18일 오후 5시 30분 YMCA 무진관에서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광주·전남지역 교수 40여명이 모인 가운데 발표된 시국선언문에는 526명의 교수가 대거 참여해 앞으로 대통령 탄핵 규탄투쟁이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에서 ‘2004년 3월 12일은 대한민국 정치사에 씻을 수 없는 치욕을 안겨준 날’이라며 ‘이번 국회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정권찬탈을 위한 의회쿠데타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야합 야당’으로 규정하고 이들이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 뽑은 대통령을 대통령으로 인정하기는 커녕, 대안없는 비난과 국정 발목잡기로 나라를 혼란케 하고 민생을 불안하게 만든 원죄자들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 ⓒ김태성 기자
교수들은 ‘절차에 있어서도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사실상 공개투표를 지향하는 등 적법한 근거를 갖지 못한 대통령 탄핵 소추 가결은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대통령 탄핵소추 가결이 지역과 세대, 계층을 넘어 전국민적 저항을 받고 있음은 물론 전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되고 있으므로 헌법재판소는 대통령 탄핵안을 신속하고 명쾌하게 기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 탄핵안을 가결시킨 야합 야당은 참여정부에 대한 끊임없는 방해공작으로 일관해왔고, 앞으로도 총선연기·개헌 등의 음모를 꾸밀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어떠한 권력 찬탈 음모에 대해서도 끝까지 대응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교수들은 오후 6시 30분 삼복서점 앞에서 다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선언문을 배포했으며, 충장로와 금남로 일대에서 거리행진을 벌였다.


노동자들도 촛불문화제 참여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후 일주일이 지나면서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계층이 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지난 16일 광주·전남지역 17개 대학 총학생회와 학생단체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가 촛불문화제를 벌인 데 이어, 18일에는 광주·전남지역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발표하는 집회를 가졌고, 뒤이어 노동자들의 촛불문화제가 열린 것이다.

민주노총 광주전남지역본부가 주최해 오후 7시부터 열린 ‘부패정치 심판 진보정치 실현 노동자 문화제’에는 주황색 깃발과 옷을 입은 노동자들이 참여해 대통령 탄핵을 규탄하고 쓰레기 국회를 심판하자며 촛불문화제를 벌였다.

한편, 오후 8시부터는 ‘국민행동’이 주관하는 촛불문화제가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으며, ‘국민행동’은 20일 오후 6시 도청 앞에서 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