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정치개악안’ 강력 반발
민주노동당 ‘정치개악안’ 강력 반발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주노동당의 시름도 깊어가고 있다. 전국적으로 당 지지도가 7%대를 오르내리며 민주당과 제3당 자리를 다툴 정도로 가파른 지지세를 보이고 있지만 결코 낙관할 수 없는 선거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특히 민주노동당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 것은 최근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한 정치관계법 개정안과 선거법 개정안이다. 비례대표의석 축소와 노조의 정치자금 기부 금지, 지구당 폐지, 비례대표 공보물 금지 등의 내용이 진보정당의 원내진입을 막기 위한 대표적인 정치개악이라는 것. 민주노동당이 가진 위기감의 일단을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가 민주노동당 유력 총선후보 5명에 대해 ‘사면복권 불가 방침’을 결정한 것도 ‘민주노동당 죽이기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비례대표 축소·노동조합 정치자금 기부금지 등 민노당 죽이기”
“청와대가 총선후보 5명 사면복권 거부…야당 대표 상대 사기극”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 권영길 대표는 17일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들어가며 ‘당원들에게 보내는 긴급 메세지’를 통해 “물러설 수 없는 한판승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며 비장한 각오를 내보였다.

권 대표는 긴급 메시지를 통해 “국회가 19일 비례대표제를 무력화한 선거구제와 노조의 정치자금 기부금지, 지구당 폐지 등 반동적인 정치 개악안 처리를 획책하고 있다”며 “비례대표 확대, 정치개혁 전면수용을 우리 힘으로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대표는 또 “노무현 정부가 민주노동당의 유력한 총선후보 5인에 대한 사면복권 약속을 끝내 거부했다”며 “이것이 대한민국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상대로 벌인 사기극의 전모”라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이 거론한 사면복권 대상자는 강병기(진주시) 김윤환(서울 강북갑) 박용진(서울 강북을) 손석형(창원갑) 김혜경(민주노동당 부대표) 등 5명. 이 가운데 김 부대표를 제외한 4명은 이번 총선에 출마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 김종진 정책부장은 “선거법 개악은 보수정당의 헤게모니가 약화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이번 총선은 사회문제에 대한 통제력과 해결능력을 상실한 보수정치를 심판하고 시대의 흐름을 바꾸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19일 국회와 청와대 앞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와 규탄집회를 가진 후 촛불시위와 철야농성을 계속했다. 민주노동당은 20일에도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규탄집회를 개최한 후 국회 앞에서 민주노동당 중앙위원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