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구속 열흘...'사퇴' 공방
박 시장 구속 열흘...'사퇴' 공방
  • 시민의소리
  • 승인 2004.0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공무원, 5일부터 2천여명 서명운동 벌여
시민단체, "시민보다 비리시장에 충성"비난

법정구속된 박광태 광주시장의 '불구속 재판'을 놓고 시공무원들이 '서명운동을'벌이자 시민단체와 공무원노조가 '비리시장 구명운동 즉각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나서는 등 양측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주시의회도 당초 일부 시의원들이 서명, 불구속 재판 건의문을 재판부에 전달하려다 6일 시민단체 면담에 이어 의원 간담회를 통해 재논의키로 하는 등 박 시장 신변을 놓고 다시 시청을 중심으로 여론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공무원직장협의회(회장 김재현)는 지난 4일 '박 시장 불구속 건의 여부'를 묻는 전직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 찬성이 92%로 나오자 5일 '재판부에 드리는 건의문' 서명운동을 전개 6일 오후 현재 본청은 853명중 776명이, 외부 사업소는 1천7백여명 중 1212명이 서명에 참여하고 있다.

광주시 직협은 '재판부에 드리는 건의문'은 "국책사업인 문화수도 원년 선포식, 해외투자유치활동, 신청사 개청, 지하철 개통 등 산적한 현안들을 앞두고 시장이 뜻하지 않게 시정을 지휘 할 수 없게 돼 시정공백이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지역과 시민들을 위해 시장으로서 해야할 현안 사업들이 산적해 있고, 지역발전의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선처 해달라"는 요지다.

그러나 이를 전해들은 5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박광태시장직 사퇴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는 "시민보다는 비리시장에 충성하는 광주시청 공무원은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비리시장 구명운동을 즉각중단하라"고 정면으로 비난하고 있다.

6일 박시장 사퇴 범시민운동본부는 성명서에서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시장을 위해서 범과 윤리의 선을 일탈하여 '사법부 결정'에 대해 집단행동을 하고 니선 것은 광주시직장협의회가 광주시민들 보다는 시장개인에게 충성하는 시장의 '사조직'에 지나지 않음을 반증해준다"고 비난했다.

이 단체는 또 "시공무원들이 주장하는 박 시장에 대한 불구속 재판 근거인 '시정공백론'은 한낱 허울 좋은 핑계에 불과하며 오히려 시정혼란을 부추기는 계기가 될 것이며 시 직협의 반복적인 집단행동은 뇌물시장에게 시정을 맡겨서는 안된다는 시민사회의 여론에 정면 도전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시의회도 불구속 건의문 놓고 찬반 엇갈려
시민단체, '시장사퇴 권고안' 채택 요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본부장 최종수)도 6일 성명을 발표 공동여론조사를 제안하면서 서명운동을 비판하고 나섰다. 공무원 노조는 성명을 통해 "광주시청 직장협의회가 이성을 되찾아 비리시장을 옹호하는 망발을 중단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진정한 공직사회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의 견인차가 될 것을 촉구한다"며 "즉각 사퇴에 대한 여론조사를 공동으로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직장협의회 박종호 부회장은 "시민단체와 공무원들이 시민을 위한 목적은 같으나 방법이 다를 뿐"이라며 "시민단체와 공무원노조에 대한 공개적인 대응은 간부들이 논의해서 결정 할 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무대응 입장"라고 밝혔다.

광주시의회도 이날 오후 불구속 건의문을 놓고 의원들 간에 팽팽한 설전을 벌이다가 재논의키로 했다. 특히 일부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불구속 건의문이 작성돼 13명이 서명을 하는 과정에 대해 일부 시의원들이 시의회 명의의 건의문은 부적절하다는 서명거부 및 반대의견을 내놓은 등 설전이 오고 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오후 '박시장 사퇴범시민운동본부' 간부들은 이형석 시의회 의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박시장 시장사퇴권고 결의안'을 시의회에서 채택 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40대 광주시청 공무원은 "광주시 직장협의회가 무슨 가치관으로 여론조사와 서명운동을 주도하고 있는지 걱정스럽다"며 "공개적으로 서명용지가 나돌고 있어 일부 비판적인 공무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고 시직협의 서명운동을 비판했다.

이처럼 광주시청 공무원들의 박 시장 불구속 재판 건의 서명을 둘러싸고 다시 박 시장 옹호 여론과 조기사퇴 여론이 대립이 격화되면서 시민단체가 요구한 '시장사퇴권고결의안'을 시의회가 어떻게 처리할지, 또 공무원노조가 제안한 공동여론조사를 시직협이 받아들일 지에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박 시장 2차 공판은 9일 오전 11시 서울지법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