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김 싸움’…이번엔 문건 파문
‘양 김 싸움’…이번엔 문건 파문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주 동구지역 총선후보 경선을 둘러싼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현역위원장인 김경천 의원과 경선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광주희망21 연구소 김대웅 이사장이 해를 넘겨가며 3라운드 째 공방을 계속하고 있는 것.

이들 ‘김의 전쟁’은 지난해 11월25일 ‘동구의회 무소속 의원 6명의 전격적인 민주당 입당 결정’으로 촉발됐다가 같은 해 12월24일 동구지구당이 ‘김대웅 입당불허’ 방침을 결정함에 따라 확전 양상으로 치달았다.

싸움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해를 넘겨 계속됐다. 김 이사장이 동구지구당 입당불허 방침에 불복해 중앙당에 직접 입당신청을 한 것. 그러자 김 의원측이 지난 6일 광주지역 여성계의 이름을 빌어 김 이사장의 입당불허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면서 새해벽두부터 ‘김의 전쟁’에 불을 지폈다.

광주여성계 “김대웅 입당불허는 당연한 조캇 성명
일부 인사 “동의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발표” 부인
김경천 의원 자충수 둬 ‘혹 떼려다 되레 혹 붙인 격’


이와 관련, 광주지역 여성인사 29명은 지난 6일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촉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서에서 “최근 모 지구당의 입당신청자에 대한 입당불허는 광주여성계로서는 당연한 조치라 생각한다”며 김 의원 측의 손을 들어줬다.

이들은 이어 “지역구 여성의원이 겨우 5명인 현실에서 정치개혁과 도덕성을 강조하는 해당중앙당이 실형을 선고받은 인물의 입당을 당연히 불허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김 이사장의 입당불허를 기정사실화 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 했던가. 문제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 터졌다. 성명서를 둘러싼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자 서명인사 중 12명이 해명서를 통해 “성명서 중 특정후보에 대한 문구가 자신들의 동의를 받은 바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됐다”고 부인하고 나선 것. 김 의원측으로선 ‘혹을 떼려다 되레 혹을 붙인 격’인 셈.

이와 관련, 광주여성단체협의회 박영자 회장은 김 이사장측에 “최근 김경천 의원이 참석한 여성단체 임원 모임에서 여성권익 신장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의 정계진출이 늘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얘기가 오갔지만 특정인을 유리하게 하거나 불리하게 하는 내용의 문건에는 서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전남간호조무사회 김효순 회장도 “김 의원이 5일 밤 직접 전화를 걸어 문건 내용을 설명하며 동의를 요청했지만 공무원 신분인데다 특정지역구의 특정인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정치적 내용이 있어 동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측의 설명은 사뭇 다르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5일 김 의원이 여성인사 15명을 만나 여성계의 지지와 지원을 부탁하는 자리에서 성명서를 작성하자는 논의가 있었다”며 “그 날 자리에 참석했던 일부 인사들이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당일 작성된 성명을 내보내려다 확인절차가 필요해 김 의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취지를 설명한 뒤 답변이 애매한 사람은 제외하고 동의한 사람만 넣어 다음날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화 확인과정에서 한 인사만 ‘실형을 선고받은 인물’이라는 문구를 ‘도덕적으로 검증되지 않은’으로 변경하자는 의사를 타진했다”며 “여성단체와 대립각을 세우지 않기 위해 적극 대응하지 않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측과 일부 여성인사들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선 상황에서 이번 문건의 진위여부에 대한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다. 다만 연초부터 지역정가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이번 ‘문건 사태’가 새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기대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