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경선' 가물 가물
'공정 경선' 가물 가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예비경선 가도 ‘곳곳 암초’
각 정치세력 벌써부터 불복 여지…심각한 후유증 예고


각 정치세력들이 내년 총선에서 ‘사령탑’ 역할을 맡게 될 지구당 창당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총선 입지자들도 당내 경선과 총선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를 서두르고 있어 차츰 총선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일단 광주·전남지역의 경우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양자 대결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민주당이 2∼3배 정도 지지율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소 느긋한 형편이다. 하지만 최근 우리당이 북구 을과 서구, 동구지구당을 창당한데 이어 20일에도 남구와 광산구 지구당을 창당하고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서는 등 바짝 추격의 고삐를 당기고 있어 결코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당투표를 통한 원내진출에 한 가닥 기대를 걸고 있는 민주노동당도 서구와 광산구 지구당을 창당한 것과 동시에 일찌감치 17대 총선후보를 선출하고 그 어느 정당보다 의욕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어 선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17대 총선에서 각 당의 ‘대표주자’로 나서게 될 당내 경선 후보군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각 당의 예선결과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당 개혁안에 명시된 ▲국민참여 경선 ▲전당원 경선 ▲여론조사 세 가지 방법중 지구당 실정에 맞는 한가지 방식을 선택해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우리당도 국민참여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경선후유증과 후보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여론조사’도 병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동당도 현재까지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진성당원’의 투표를 통해 후보자를 선출했지만 앞으로는 전국농민회 총연맹과 합의한 정치협상의 내용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각 정치세력들은 향후 당내 경선과정과 그 결과에 따라 전체 선거판도에 지각변동이 올 것이라고 보고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경선방식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상황으로만 본다면 각 당의 경선과정이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경선불복 등 심각한 후유증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심심찮게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현역프리미엄 당연”에 정치신인 반발

◆ 민주당
민주당의 경우 구체적인 경선방법을 지구당 상무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돼 있어 벌써부터 불공정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정치신인들은 “지구당 상무위를 현역위원장들이 장악하고 있어 경선방법이 절대적으로 현역위원장들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현역위원장들도 굳이 그 사실을 부인하거나 돌려 표현하지 않고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박상천 전 대표는 “현역 위원장이 지구당 상무위를 구성했기 때문에 공천방법을 결정하는데서 다소 유리한 측면이 있다”며 “신당이 민주당 의원 빼가기를 계속하는 상황에서 현역의원에게 이 마저도 기득권을 안주면 기호 2번을 빼앗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경천 의원도 “지금 민주당에 남아 있는 의원들은 민주당 사수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라며 “그런 노력에 대해 그만한 프리미엄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해 그 같은 입장에 동조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예비경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현역위원장이 구체적인 경선방법에 대해 함구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예비후보자들에게는 여간 못마땅한 일이 아니다. 특히 강운태 사무총장이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 1월쯤 경선을 실시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하면서 예비후보자들의 마음은 바짝바짝 타들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사고지구당으로 분류된 서구와 북구 을의 경우 경선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도 그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강 사무총장이 ‘여론조사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 후보들의 경우 무소속 출마불사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당, “북갑 사고지구당 규정” 석연찮은 뒷맛

◆열린우리당
열린우리당도 외형적으로 북갑을 제외한 전 지역구에서 지구당을 창당하고 모범적인 경선을 다짐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보면 갖가지 ‘파열음’에 시달리고 있다. 중앙당이 후보선출 기준으로 ‘당선가능성’에 최대 가중치를 부여하기로 함에 따라 중앙과 지역간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

그동안 중앙당은 당선 가능성만을 염두에 두고 기초단체장의 영입에 공을 들이다 실패했으며 이 과정에서 몇몇 특정 지역구의 지구당 창당을 승인해주지 않는 등 내부 알력을 빚기도 했다. 특히 북갑의 경우 지구당창당준비위원회가 일찌감치 구성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사고지구당으로 남겨놓아 석연치 않은 뒷맛을 남기게 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북갑지구당 창당준비위원회 김성기 위원장은 지난 15일 성명을 발표하고 “북갑당원들의 정치개혁을 향한 눈물겨운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앙당의 ‘지구당 창당 심의 위원회’에서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심히 우려스럽기 그지없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당원들이 열린우리당을 위해 활동하는 것은 그 누구에게 줄서기나 사익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며 “중앙당에서 밝힌 대로 기존 미창당 지역이 경쟁력 있는 후보와 조직이 없는 때문이라면 광주북갑의 경우 그 근거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와 함께 ‘지역구 정수의 30%를 영입인사 몫으로 배정’하기로 한 것과 ‘사전여론 조사를 통한 후보 거르기’에 대해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중앙당에서 광주지역의 경우 영입인사 몫은 없을 것이며 전 지역구에서 경선을 치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특정후보들이 중앙당에 줄대기를 통해 경선 없는 후보선출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입지자는 “정치개혁을 하겠다고 출범한 정당이 경선을 하지 않으면 말이 안된다”며 “우리당은 모범적인 경선을 통해 전국적으로 아름다운 승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노당, ‘당비대납·조합원 총투표 논란’ 오점

◆ 민주노동당
민주노동당은 최근 서구와 광산구 지역에서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를 선출하고 일찌감치 총선준비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민노당은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한 진성당원들이 경선에 참여해 당원권을 행사하는 등 기존 제도권 정당과 대비되는 행보를 보여 비교적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을 치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민노당도 경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후유증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서구처럼 별다른 잡음 없이 경선을 치르고 후보를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는 지역도 있지만 광산구와 북갑의 경우는 상당한 내홍을 치러 아직까지도 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북갑의 경우 ‘당비대납’ 문제로 갈등을 겪다 후보자 1명과 선거관리위원장이 사퇴해 끝내 경선이 무산되는 등 파행을 겪었다.
광산지구당도 3명의 후보자 가운데 1명이 사퇴하는 등 원만하지 못한 분위기 속에서 경선이 치러졌다. 광산지역의 일부 노동조합이 당원 경선에 앞서 ‘조합원 총투표’를 요구하자 이의 수용여부를 놓고 합의에 이르지 못해 결국 후보를 사퇴하게 된 것.

이에 따라 광산지구당은 2명의 후보로 경선을 무사히 치르기는 했지만 그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을 해결해야 할 숙제를 떠 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