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이윤정] “경선 통과하면 본선 무조건 승리”
[릴레이 인터뷰-이윤정] “경선 통과하면 본선 무조건 승리”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3.1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윤정 광주미래연구소 부이사장 광주 동구에서 열린우리당 후보경선을 준비하고 있는 이윤정 광주미래연구소 부이사장은 지난 30년 동안 민주화운동과 통일·여성운동의 중심에서 활동해왔던 대표적인 재야운동가 출신이다. 지난 91년 재야인사 몫으로 초대 광주시의원에 당선돼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다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구속돼 수감생활을 하기도 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는 자치연대 공동대표를 맡아 민주당의 아성인 동구지역에서 구의원 7명을 당선시키는 파란을 연출하기도 했다. 일찌감치 동구 입지를 결심하고 지역구 곳곳을 누비며 표밭관리를 해와 비교적 탄탄한 조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자치분권전국연대 광주동구 공동대표와 자치분권연구소 이사로 참여, 지방자치와 분권운동에 나서고 있다. 다음은 이 부이사장과 일문일답. “기득권 세력 초심으로 돌아가서 정치개혁 의지 재무장해야”“5·18 전국화와 세계화 노력하다 91년 정치탄압으로 구속” - 그간 사회활동 이력을 보면 열린우리당 보다 민주노동당 컬러가 맞는 것 같은데, 우리당에 입당한 것은 당선가능성을 의식한 행보가 아닌가. ▲ 지난 30년간 민주화와 통일, 여성운동의 중심에서 한길을 걸어왔다. 우리당을 선택한 이유는 이제껏 초지일관하게 견지해온 삶의 원칙과 우리당의 정체성이 비교적 부합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향후 한반도 평화와 통일문제가 우리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부상할 것이다. 현실정치 영역에서 6·15 공동선언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하고 이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정당이 우리당이라고 판단했다. - 우리당이 표방했던 개혁성이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도 만만찮다. ▲ 우리당은 이제 창당과정에 있다. 아직 정당으로서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우리당은 부패정치 청산과 지역구도 타파, 보스정치 극복 등 절체절명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주당에서 분당했다. 당원과 후보를 포함해 정치개혁을 열망하는 양심적인 제 세력이 나서 공천제도를 포함한 정당개혁과 고비용 정치구조 타파를 위한 정치제도화를 시민의 힘으로 강제해야 한다. 1인보스 정치에 물든 정치지도부를 개혁해 새로운 정치의 지도중심을 만들 때 한국의 정치지형이 새롭게 바뀔 수 있다. - 우리당에는 다양한 정치세력들이 참여하고 있다. 최근 창당 등 정치일정 속에서 신당을 추진했던 세력들과 현역의원간의 마찰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 창당발기인 대회나 중앙당·지구당 창당 과정이 뱃지(기득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 과정에서 정개추, 노사모, 신당연대 등 여타 세력들의 소외가 우려된다. 이 때문에 정치개혁과 부패정치 청산, 새 정치 구심 확보를 위한 우리당의 창당취지가 퇴색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기득권 세력들이 초심으로 돌아가서 정치개혁에 대한 재무장을 해야한다. - 자치연대 소속으로 출마했던 동구의원 6명이 민주당에 입당했다. 당시 자치연대 공동대표로서 할말이 많을 것 같다. ▲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자치연대는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방자치 실천을 위한 방도로 시민후보를 냈다. 동구지역의 경우 시민사회 중심의 자치연대와 민중연대가 공동으로 자치운동본부를 구성하고 구청장 후보와 13개 지역구중 11개 지역구에서 후보를 내 그중 7명의 구의원을 당선시켰다. 이들 후보들은 선거이전에 기자회견을 통해 자치분권과 지방자치 실현을 140만 광주시민들에게 약속한 바 있다. 그런데 이번 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의 내용을 보니 반 자치적이고 반시민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시민들이 이미 이들 의원들의 민주당 입당에 대한 판단을 내렸을 것이라고 본다.
- 자치연대의 성과와 한계를 지적한다면.


▲ 자치연대가 자치분권전국연대라는 전국조직으로 확대 개편 됐다. 전국적 차원의 자치분권 연구소도 만들어졌다. 자치와 분권이라는 화두가 갑자기 나온 것이 아니다. 그동안 자치연대를 중심으로 시민사회가 꾸준히 제기하고 요구한 성과물이다. 하지만 자치연대가 시민진영의 요구와 목적에 부합되고 검증된 후보를 시민후보로 선정했어야 하는데 주어진 현실적 조건을 고려하다 보니 민주당 탈당의원들을 중심으로 후보를 내서 지금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현실정치와 지방정치에 맞는 일꾼을 만들어 내지 못한 한계에 대해 인정한다.

- 우리당이 지역구 의석의 30%를 영입인사 몫으로 배려할 것으로 보인다. 경선이 무산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당은 완전국민경선으로 후보자를 공천하기로 했다. 정치개혁을 하겠다고 출범한 정당이 경선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 안 된다. 특히 동구지역은 희망 후보자들도 많고 호남정치의 1번지라는 상징성이 있다.

- 돈 경선 등 혼탁이 예상되는데 바람직한 경선방법이 있다면.

▲ 돈 안드는 선거풍토를 만드는 것이 첫 번째 과제다. 지난 선거에서 돈 선거의 폐해가 얼마나 큰 것인지 확인했다. 돈으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사람은 시대착오적이다. 정치자금을 많이 쓰게되면 부패고리에 걸려드는 것이 한국정치의 현실이다. 돈 안드는 선거방식에 대해 당에서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 불공정한 경선으로 낙선하게 된다면 결과에 승복할 것인가.

▲ 경선에 불복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불공정 경선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기 때문이다. 창당준비위원회 대표와 운영진들이 전국적인 모범 경선과 아름다운 승리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세 후보자들도 투명한 경선과 돈 안드는 선거를 하겠다고 서로 합의했다. 동구의 경선을 지켜보며 유권자들은 우리당을 지지하게 될 것이다.

- 91년 초대 시의원으로 활동하다 국가보안법으로 구속된 것에 대해 해명한다면.

▲ 당시 5·18 민주화운동항쟁동지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5·18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위해 국제교류사업을 진행했는데 노태우 정권이 이를 빌미 삼아 구속했다. 5·18 공식행사에도 초청됐던 해외 민주인사들과 교류사업을 진행한 것에 정치탄압의 올가미를 씌운 것이다. 그분들이 지난번에 한국을 방문함으로써 국가보안법에 대한 혐의는 완전히 해소됐다고 본다.

- 시도통합과 도청이전 문제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 도청이전 결정이 시도주민들의 의사가 무시된 상황에서 불법적으로 결정됐다. 중요한 현안에 대해 국민투표와 여론조사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광주의 경우 도청이 이전되면 38만명의 인구가 빠져나가고 80여개의 도 부속기간이 이전하게 돼 도심공동화가 불을 보듯 뻔하다. 아무런 대안 없이 도청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노무현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 광주와 전남지역이 현안문제로 사사건건 대립하고 있다. 올바른 해법이 있다면.

▲ 노 대통령이 선택과 집중을 이야기하면서 서로 빅딜하라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경제활성화 문제는 민중생존권 측면에서 심각하게 고려돼야 한다. 시도도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과 대안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대응해야 한다.

- 광주가 박광태 시장의 사퇴공방으로 시끄럽다. 박 시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 아직 재판이 진행중인 사건이다. 확정판결이 날 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 정치인은 공인이다. 잘못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 시민사회 단체의 박 시장 퇴진투쟁이 잘못됐다는 말인가.

▲ 시민사회단체의 박 시장 퇴진운동은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진보를 향한 비판과 감시를 하는 것이 시민사회단체의 책임과 역할이기 때문이다.

- 동구에서 시급한 현안사업을 꼽는다면.

▲ 도심공동화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문화수도 건설에 대한 논의에 맞춰 문화를 상품화하고 산업화 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하고 인재를 준비해야 한다. 동구가 문화수도 속의 문화중심지역의 역할을 해야 한다.

- 여성정치인으로서 장점과 어려운 점이 있다면.

▲ 외국사례와 각종 통계수치로 볼 때 여성이 정치를 하게되면 부정부패 청산으로 부패지수가 현저히 낮아질 개연성이 크다. 하지만 정치문화가 남성중심으로 돼 있고 여성 스스로도 정치는 남성이 하는 것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또 아직까지 경제의 주체가 남성이다 보니 여성정치인에게 돈이 없는 한계도 있는 것 같다. 여성 30% 할당을 정해놓고 경선을 하는 것은 서로 배치되는 측면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