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뢰시장 ’ … ‘사면초가 ’
‘수뢰시장 ’ … ‘사면초가 ’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11월19일까지 자진사퇴" 촉구
거짓말·뇌물시장에 잇따른 악재로 '최대위기'
시민여론 57.8% 사퇴 찬성 반대보다 33.5% 높아

박광태 광주시장이 지난달 22일 검찰에서 현대로부터 뇌물 3천만원을 받았다고 시인 한 후 광주지역 각계각층에서 사퇴여론이 급등하면서 '사면초가'에 처해 있다.

특히 박 시장은 검찰 출두전 "한푼도 받은 적 없다"는 '오리발 발언'에 이어 측근인사 구속, 검찰 조사 직후 광주지역 일부 언론사 간부들과 '폭탄주 파동', '정부합동청사 광주건립 약속 발언 물의' 등 악재가 계속 터지면서 "거짓말·뇌물시장"이라는 불신에 이어 도덕성까지 비난받고 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지난달 24일 검찰 조사 직후 거취표명 기자회견에서 "사법적 판단에 따라 책임 질 부문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민선 시장으로서 당장 사퇴하는 것보다는 이번 일을 계기로 심기일전해서 산적한 지역현안을 해결하는데 전념하겠다"고 시정공백을 들어 사퇴를 일축해놓고 있다.

또 지난달 28일 동일한 입장을 광주시의회 본회의에서도 되풀이 "시민들의 비난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형식적 사과"라는 비판이 일고했다.

사퇴 여론조사 '찬성' 57.8%

박 시장 사퇴압박은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일어나고 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은 검찰 출두 전까지 '현대로부터 금품을 받지 않았다'는 본인의 해명에 기대를 걸었으나 이마저 무너졌다며 "오는 11월19일 까지 자진 사퇴하라"고 사퇴운동에 포문을 열어 놓고 있다.

광주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광주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는 지난달 29일 '박광태 시장 뇌물수수'에 따른 기자회견에서 "검찰 수사로 박광태 시장은 '뇌물 정치인', '뇌물시장'으로 낙인찍혔으며 '시민을 우롱한 시장'으로 확인됐다"고 강도 높은 비난성명을 내놓았다.

지역 노동계를 포함한 범시민사회진영도 오는 11월4일부터 (가칭)'범시민비상회의'를 출범과 함께 내년 6월까지 사퇴운동을 선언할 예정이며, 공무원 노조는 "불복종운동"를 선언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광주전남 개혁연대가 '현대사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일부터 이틀간 광주지역 성인남여 501명을 대상으로 박시장 퇴진여부를 전화 여론조사한 결과, 찬성 57.7%로 반대 24.2% 보다 33.5%나 높게 나와 사퇴여론이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태성 기자


공무원 노조 "비리 정치인 불복종 운동"선언

광주시청 일부 공무원들은 "광주시청 공무원 전체에 먹칠을 한 셈으로 이미 시장의 영이 서지 않게 됐다"며 "시장직에 연연하기보다는 지금이라도 사퇴하는 것이 민주 인권평화도시에 맞는 처신 일 것"이라고 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도 "박 시장에 대한 특가법과 지방자치법 등 법리적 해석결과, 길어도 1년 내에 직무정지를 면키 어렵다는 결론에 이른다"면서 "박 시장이 개인의 욕심이 아닌 시민들을 위한다면 서둘러 사퇴의사를 밝히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하는 것이 진정한 행정공백을 막는 길"이라고 법리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상갑 변호사는 "혹시 박 시장이 정치적 변수에 대한 일말의 기대를 하고 있다면 오산"이라며 "대선자금 문제를 두고 여야국회의원들의 정치적 대타협이나 검찰의 검찰권 남용에 의한 '선처'는 자치단체장인 박 시장에겐 해당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사퇴만이 시정공백을 막는 길이라고 밝히고 있다.

시민들의 반응도 냉랭하기는 마찬가지다. 40대 한 시민은 "정치권의 행태를 볼 때 과연 박 시장이 3천만원만 받았겠느냐"며 "만약 박 시장과 사법당국이 3천만원으로 어물쩡 넘기려고 한다면 시민들의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른바 '정치적 타협'을 경고했다.

또 다른 30대 한 시민은 "박시장 뿐만 아니라 전체 정치권이 비자금 등으로 불신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깨끗하게 물러난 것이 광주의 발전을 위해서 그나마 보탬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비해 광주시청 일부 간부 공무원들과 시의원들 사이에서는 "다른 민선 시장과 달리 광주경제 발전을 위해 기여해온 측면이 많지 않았느냐"며 "사법적 판단이 내려 질 때까지 차분하게 지켜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박 시장 사퇴운동이 점차 고조되면서 시민들의 사퇴압박 여론도 집중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법적 판단에 따라 책임지겠다"고 이미 거취를 표명한 박시장에 대해 사퇴촉구라는 시민여론이 어떻게 힘을 모으면서 박 시장을 압박 사퇴시킬지 향후 광주정국의 최대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