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병반대’ 목소리 각계 확산
‘파병반대’ 목소리 각계 확산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3.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비상국민행동, 파병저지 운동 공식 선언

정부의 이라크 전쟁 전투병 추가파병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각계 각층의 ‘파병반대’의 목소리가 점차 고조되고 있다. 광주·전남 64개 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 동구 가톨릭센터에서 ‘이라크 파병반대 광주·전남 비상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 결성 기자회견을 갖고 ‘파병저지 운동’을 공식 선언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회견을 통해 “대통령이 재신임까지 천명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그동안 부담스러웠던 현안문제를 한꺼번에 처리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정부가 어수선한 정국을 틈타 이라크 파병문제를 처리하려 한다면 중대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행동은 이어 전쟁이 끝난 뒤 미군의 사망자가 더 늘어나는 등 이라크의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미국의 파병요구를 단호히 거부하고 국민의 자존심과 민족의 자주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행동은 이를 위해 매주 토요일마다 국민대회를 개최해 파병반대 여론몰이에 나설 계획이며 22일에는 광주시내 일원에서 파병찬반투표를 실시하고 광주·전남 시국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여성노동자회 등 12개 여성단체들도 ‘광주·전남 여성평화 선언’을 통해 ‘파병반대’와 ‘국방비 증액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선언문에서 “미국의 파병요청은 이라크 전쟁에 대한 책임과 뒷수습을 국제사회에 떠넘기는 것”이라며 “한국의 젊은이들을 학살자로 만드는 전투병 파병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라크에 파병할 경우 미국이 북핵을 이유로 강경카드를 쓸 때 국제사회에 평화를 호소할 명분을 잃게 된다”며 “파병문제의 신중한 판단을 위해 2차조사단을 파견하라”고 요구했다.

광주·전남지역 초·중·고교 교사 910명도 지난 8일 ‘이라크 전쟁 추가파병을 단호히 반대한다’는 제하의 ‘교사시국 선언문’을 발표했다.
교사들은 선언문에서 “이라크에 전투병을 파병하는 것은 미국이 처한 곤경을 해소해 주기 위한 것일 뿐 세계평화나 국가이익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일”이라며 “미국의 명분 없는 전쟁에 반대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라크에 전투병을 파병하는 것도 결단코 반대한다”고 밝혔다.

선언문은 이어 “전투병 파병은 침략전쟁을 부인하는 우리나라 헌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며 태평양 지역의 전쟁에 대해서만 상호개입을 규정하고 있는 ‘한·미방위조약’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며 “미국으로부터 이라크 파병을 강요당할 어떠한 이유나 의무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처럼 파병반대 여론이 고조됨에 따라 광주·전남지역 대학가의 이라크 전투병 파병 반대시위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전남지역총학생회연합(이하 남총련)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등 6개 대학에서 실시한 파병관련 찬반투표도 반대여론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학생 10명중 8명이 파병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된 것.

투표결과에 따르면 총 투표자수 7천659명 가운데 6천128명(80%)이 파병반대를 지지했고 찬성은 1,510명(19.7%)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남총련은 향후 이라크전 전투병 파병을 실질적으로 저지하기 위해 총궐기와 동맹휴업 등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민주노동당 광주시지부도 오는 24일 광주지역 일원에서 권영길 대표와 파병반대 중앙실천단이 참석한 가운데 이라크 전투병 파병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