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장 '동교동' 부활 ?
퇴장 '동교동' 부활 ?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의 용사’들이 다시 뭉쳤다. 범 동교동계 민주당 의원 13명이 지난 19일 모임을 갖고 ‘민주당 지킴이’를 자임하는 ‘백의종군 선언’을 한 것. 이는 다음날 민주당을 탈당할 신당파를 염두에 둔 일종의 ‘경고성 무력시위’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신당을 ‘노무현 당’으로 규정하고 정면대결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 이 과정에서 ‘동교동 깃발’을 앞세운 것은 일종의 ‘김대중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동교동계' 6년만에 공식회동…'민주당 지킴이'선언
내년 총선 ‘김대중-노무현’ 구도로 반사이익 노려
역사속 퇴장 '동교동' 다시 흘러간 유행가 읖조리나


이날 모임에 김 전 대통령의 의중이 실렸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김 전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공식적으로 ‘동교동계 해체’를 지시한 바 있고 지금까지 현실정치와 거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김심’을 끌어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 전 대통령은 지난 1월2일 박지원 전 비서실장을 통해 “동교동계라는 말의 사용은 물론 그런 모임도 갖지 말아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민주당은 물론 정치권에서 대통령을 이용하거나 거론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은 김 전 대통령의 현실정치 개입여부와 관계없이 ‘정치인 김대중’을 비켜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나무’가 가만히 있고자 해도 ‘바람’이 가만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북송금 특검과 민주당 분당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경우 김 전 대통령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총선의 한복판에 서게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통령이 비록 현직에서 물러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호남민심을 움직이는 무시하지 못할 폭발력을 지닌 존재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이에 따라 ‘동교동계’는 다음 총선을 ‘김대중-노무현’ 구도로 몰아감으로써 ‘신당바람’을 차단하고 ‘호남지역’을 자신의 영향권에 묶어두겠다는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다.

이 때문에 지난 19일 동교동계 모임에 눈길이 모아졌다. 이날 모임은 1997년 김 전 대통령 당선 이후 동교동계가 6년만에 공식활동을 재개했다는 점과 동교동 해체선언을 번복하면서까지 모임을 가졌다는 점에서 그 정치적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화갑 전 대표의 주도로 이뤄진 이날 모임에서는 노 대통령과 신당파에 대한 집중적인 성토가 이어져 민주당 분당과정에서 패인 감정의 골을 확인케 했다.

이들은 “대통령 당선을 위해 엄동설한에 길바닥을 뛰어다녔는데 돌아온 것은 배신”이었다며 노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하는가 하면 “민주당은 잔류파가 아니라 본류파”라며 민주당의 정통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교동계’의 부활을 바라보는 지역주민들의 심경은 내심 당혹스럽고 짜증스럽다.
그것은 이미 제 생명을 다한 뒤 역사 속으로 퇴장하고 있는 ‘동교동’을 다시 불러내 흘러간 유행가를 읍조릴 수 있는 ‘분당 난장’을 만들어 준 노 대통령과 신당인사들의 미숙함에 대한 안타까움이다.

'역사의 장막뒤서 재등장 빌미준 '분당 난장' 안타까움에
한때 호남정치 대명사서 구태정치 산실로 치부되는 짜증


이와 함께 호남지역을 대표했던‘동교동’이 ‘구태정치의 산실’로 지목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불편함과 또 다시 민주당 일색의 정치구도를 극복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짜증이 ‘잡탕’처럼 뒤섞여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받아 안자니 뭔가 껄끄럽고 그렇다고 내치자니 당장 대안이 없는’ 엉거주춤한 지역민심의 현주소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한 네티즌은 “동교동계가 DJ집권시절 호남의 역동적 개혁역량을 우리사회에 보편화시킬 기회를 가졌지만 오히려 일부 지역토호들과 결합해 부정부패와 이권개입에 빠져 스스로 정당성과 민심을 갉아먹었다”고 비판했다.

이 네티즌은 이어 “호남민중들의 개혁요구를 담아내지 못한 동교동계가 민주당 분당의 1차적 책임을 져야한다”며 “내년 총선에서는 새로운 정치인물들이 지금 정치판을 물갈이 해 대다수 서민들의 개혁요구를 담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에서 호남지역 민중들이 ‘낡은 정치 청산’과 ‘구태 정치인 퇴출’이라는 정치개혁 요구에 어떤 화답을 하게 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