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 10색 '광주역 이전'
10인 10색 '광주역 이전'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8.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관련 주체들마다 각양각색의 주장과 반론으로 꼬여 있는 광주역 이전논란. 벌써부터 일부에선 '주민간 갈등'의 시각으로 보는가하면, 일부 정치권의 '치적용'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때문에 논란의 시작과 현재 모습을 통해 이 논란의 성격을 밝히고 소모적이 아닌 생산적 논의가 되기 위해선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점검해본다.

지난 6일 광주역이전대책추진협의회(회장 나무석. 명예회장 송병태)는 박광태 광주시장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추진협의회측은 광주역을 옮기는데 찬성하는 시민 25만명의 지지서명서를 박시장에게 제출함과 동시에 전문기관을 통한 찬반여론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날 추진협의회측은 박시장에게 전달한 건의문에서 "현재의 광주역 기능이 쇠퇴하고 있고, 도시의 균형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지하철과 제2순환도로 개통 등 변화된 교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송정리역으로 통합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시장은 시민들의 찬성반대 여론이 엇갈리는 점과 철도청의 지원 없인 3천4백30억원이라는 막대한 이전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운 점을 들어 '장기적으로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열린 면담은 광주역 논란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관련기관·학자마다 견해 달라
'이전론'도 '적정驛' 두고 제각각
끝없는 논란 풀 광주 지혜는?


추진협의회측은 2001년 7월 모임 결성 이후 각종 집회와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광주시를 압박해왔다. 광산구청은 구청장이 추진협의회의 명예회장으로 나선데 이어 '광주역 이전대책팀'까지 마련해 민간의 활동을 지원 내지 주도하고 있다.

반면, 동구청과 동구의회는 지난해 말 도심공동화 가속화를 이유로 광주역이전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는가 하면, 북구청도 광주역 이전에 따른 이용자들의 불편을 이유로 광주역 남북을 잇는 지하 관통로를 개설하겠다면 이전반대 목소리를 냈다. 남구와 서구는 이 논의에서 비껴 있는 듯하지만, 역을 옮기든 보수해서 유지하든 이 사업에 드는 비용지불, 즉 세금부담에서 비켜설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광주역 문제는 광산구와 광주시, 광주시와 철도청, 광산구와 동구·북구, 광주시와 남구·서구 등이 각자의 입장와 시각에 따라 얽혀 있는 형세다.

광주역 이전문제는 이를 연구하는 학자들간에도 의견이 분분하다.
미래 철도교통의 중요성과 도심시설개발차원에서 광주역을 살려야 한다는 '존치론'과 도심교통체증과 소음, 진동, 고속철도입과 지하철 개통에 따른 신도심개발 등을 위해 옮겨야 한다는 '이전론'이 맞서고 있다.

'이전론'은 다시 적정 역에 대해 견해들이 달라지는데, 송정역을 비롯해 하남역, 광천터미널과의 연계를 고려한 광천동역, 그리고 광주여대 인근의 '신역' 등으로 또 나뉜다. 또한 '존치론'에서는 광주역에서 송정역까지 14km구간에 대해 지하구간화를 통해 교통난 해소를 할 수 있다는 주장까지 각양각색이다.

한편, 철도청은 지난해 10월 광주역이전주민대책협의회(회장 나무석. 명예회장 송병태)측 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도심철도이설 2단계 사업구간인 광주역~송정리역 구간의 폐선과 광주역 이전에 원칙적 동의를 표시하면서도 '광주시측의 요구'를 전제로 하면서 한발 빼고 있다.
광주역 이전 논란은 결국 난마처럼 얽혀 있다. 해법은 무엇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