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에 '참여'자체가 회의
참여정부에 '참여'자체가 회의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혁신- 민중진영

80년대를 관통하면서 지역사회의 주요화두가 5.18이었고, 이를 현재의 국가기념일로까지 이끌어온 중심세력이 지금의 민주주의민족통일광주전남연합(의장 김정길)을 비롯한 민족민주운동진영이었다.

하지만 시민사회의 대두와 함께 90년대 중반을 지나며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등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통일운동 방식도 다양해지면서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목소리는 점점 줄어들었다. 그 줄어든 공백은 시민단체들이 급격히 치고 올라왔다.

그러나 그렇다고 이들의 노동자 및 농민 등 사회적 약자계급에 대한 관심과 통일운동에 대한 열정이 순간 달라질 수는 없는 일.

이같은 배경 때문에 집권 초기 노무현 정권의 노동자에 대한 신속한 탄압이나, 한총련에 대한 방향전환, 외교문제 등을 지켜보았던 민중운동진영의 시각이 고울리 없었다.

광주전남민중연대회의 장화동 집행위원장은 지역혁신체계에 대한 공식논의가 없었음을 전제한 뒤 "현재 논의 중인 지역혁신체계문제는 노무현 정부에 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노정권의 민중세력에 대한 탄압이나 반민족적 외교 등을 볼 때 참여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보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지역 노동대중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노동당도 이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있음은 마찬가지다. 민주노동당 광주시지부 관계자는 "지역혁신협의체계가 중요한 사안이라는 것은 막연하게 인식은 하지만 적극 고민해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이나 민중연대회의측 모두 지역사회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큰 틀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이견이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