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판권’은 전남대에 있다?-'시· 도· 재단 ' 명의도용 은밀히 추진
‘5.18 판권’은 전남대에 있다?-'시· 도· 재단 ' 명의도용 은밀히 추진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6.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총장 정석종)가 ‘민주인권평화센터’건립 사업을 비밀리에 추진하다 발각돼 충격을 주고 있다. 전남대는 지난 5월10일을 전후해 ‘동아시아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 계획(안)’(이하 계획안)을 극비리에 청와대에 전달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막후 절충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대가 청와대에 전달한 ‘계획안’에는 오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총사업비 800억원을 들여 전남대 내 9,900㎡의 부지에 지하 2층, 지상10층 규모의 ‘민주인권평화센터’를 건립한다는 야심 찬 계획이 담겨있다. 전남대는 이를 위해 기획협력처에 ‘민주인권평화센터 사업추진 테스크 포스팀’을 운영하며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대는 또 이 과정에서 광주시와 전남도, 5·18기념재단의 동의 없이 ‘계획안’에 명의를 도용하는 등 ‘물의’를 빚어 향후 법적·도덕적 논란에도 휩싸일 것으로 보여 큰 파장이 예상된다.

전남대는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사업 추진을 위해 노무현 대통령이 전남대를 방문하는 5월18일을 ‘D-데이’로 잡고 치밀한 사전정지작업을 펼쳤던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남대는 대통령의 광주방문 실무준비를 위해 먼저 내려와 있던 청와대 모 비서관을 통해 ‘계획안’을 청와대에 전달하고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 사업비를 2004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전남대 ‘민주인권평화센터’ 극비 추진 파문
2006년까지 800억원 투입 12층 규모 복합관 설립
‘사업계획안’ 청와대 전달…행자부 난색표시 무산
시·도·5월 재단 명의 도용 법적·도덕적 논란일 듯


특히 전남대는 이 과정에서 ‘민주인권평화센터’건립 예산을 교육부 공식예산이 아닌 행정자치부 교부금으로 충당해줄 것을 요구해 교육부의 대학 예산삭감 없이 이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행자부가 타 대학과 형평성 등을 들어 난색을 표함으로써 전남대의 계획은 무산된 듯했다.

하지만 전남대는 청와대로부터 공식답변을 얻지 못했음에도 포기하지 않았다. 이번 기회가 사업추진의 최적기라고 판단, 5월18일 노 대통령의 전남대 방문에 맞춰 재차 ‘민주인권평화센터’건립 사업을 공식 건의할 계획이었다.

대북송금 특검과 호남소외론으로 불편해진 지역민심에 기대 만찬석상에서 노 대통령의 ‘민심 수습용 선물’을 기대했던 것. 하지만 이마저도 한총련 학생들의 국립 5·18묘지 시위로 대통령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짐에 따라 전남대의 이 같은 계획은 무산되고 말았다.

이와 함께 전남대는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사업 추진 과정에서 광주시·전남도와 5·18기념재단의 동의 없이 명의를 도용하는 ‘무리수’를 둠으로써 향후 지역사회로부터 거센 비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재)5·18기념재단은 전남대측에 ‘계획안’을 작성한 경위와 명의 도용에 대해 공식사과 할 것을 요구했다.
5·18기념재단 조진태 사무처장은 “전남대가 박관현 열사의 기념비를 옮기자는 것에도 반대하고 5·18 관련과목의 개설도 거부하면서 무슨 인권평화센터를 말하느냐”며 “5·18 민주화 운동을 사유화해 대학을 양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전남대의 의도는 단호히 거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대는 이에대해 지난 16일 (재)5·18 기념재단에 보낸 회신에서 “‘동아시아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계획(안)’을 내부문건으로 작성해 귀 재단과 협의하려고 했으나 본 문건이 사전유출 됐다”며 궁색하게 양해를 구했다.
전남대 기획조정과 이철승 과장은 “대학과 자치단체, 재단의 상호협력 관계가 구축돼야 예산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보여 이들 단체의 명의를 넣은 것 같다”며 “시일이 촉박해 사전협의를 거치지 못했지만 사업이 가시화되면 추후 협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와 전남도의 경우도 전남대의 이 같은 ‘계획안’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며 황당해 했다.
시·도 관계자들은 “전남대가 그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전혀 몰랐다”며 “추후 정확히 진상을 알아본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