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갈등' 급한 불은 껐지만 ...
'교단갈등' 급한 불은 껐지만 ...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서 교장 자살, 교육행정정보시스템(네이스) 인권침해 논란, 전국 교장단 집단행동 표방, 교장선출 보직제 도입, 각종 교원간 폭행사건 등으로 얼룩진 교육계가 국민들의 비판여론과 각 교원단체의 자숙 등으로 안정화를 찾고 있다. 그러나 '교장선출보직제도'와 '네이스' 등 교육현안에 대한 입장차이가 워낙 커 언제든지 불씨를 지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 교장 서울 추모대회를 준비중이었던 광주지역 교장단은 7일 "마치 전교조와 교장단이 대립각을 세우고 극한 대립을 벌이는 것처럼 보도하는 일부 언론이 잘못된 시각"이라며 "일선 학교현장에서는 평교사들과 교장단이 대화를 통해 문제들을 풀어가고 있다"고 우려의 시각을 거둬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일부 교장은 '교장선출 보직제 도입'에 대해 "일부 대학들도 총장직선제를 실시하면서 '대학의 정치판', '향응제공' 등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며 "현행 교장제도를 좋은 방향으로 보완·개선해야지 직접 선출한다는 것은 아주 잘못됐다"고 반대 입장을 밝혀 향후 첨예한 대립을 예고했다.

교장단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교조 출신 장휘국 광주시 교육위원은 최근 광주시 교육청 홈페이지에 '교장선생님들에게 드리는 고언'이라는 글을 통해 교장들의 개혁을 촉구했다.

장 위원은 이 글에서 "(서 교장의) 죽음이 특정 교직단체(전교조) 때문인 양 뒤집어씌우고, 몰매를 주는 일에 교육계의 선배이신 교장선생님들이 앞장서는 것에 대하여 가슴이 아프다"며 "(전교조가) 반성하고 고쳐야 할 중요한 몇 가지 일들이 있지만, 변화와 개혁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젊은 후배들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고 규탄하는 일이 그렇게 급하고 중요하느냐"고 교장단을 비판했다.

전국참교육학부모회와 인간교육학부모연대도 7일 '교육현안에 대해 학부모들이 드리는 호소문'이라는 공동성명을 통해 "교육부, 전교조, 교총, 교장단 등의 갈등이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는 상황"이라며 자숙을 요구했다.

교육부 전교조 "12일 인권위 결정 존중"
일부교장단 "교단안정 위해 대결은 안돼"
교장선출제· 네이스 교육부 입장에 촉각


두 단체는 성명에서 "교육갈등의 주된 책임은 교육당국에 있다"며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아 갈등의 근본적인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교육부를 비판했다. 전교조에 대해서는 "국민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강경한 투쟁을 전개 지지를 잃었다"며 "학습권 보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교총에 대해서는 "서 교장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기도 전에 성격을 규정하고 책임을 전교조에 전가한 것은 정당하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교장단에 대해서는 "불행한 죽음을 이용한다는 의혹을 살수 있다"고 자제를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전교조 광주시지부는 오는 16∼19일까지 5월 연가투쟁여부를 묻는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해 최근들어 학부모 단체들과 교육부 등이 연일 '전교조 집단행동자제 촉구'에 대해 일선 조합원들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 7일 윤덕홍 교육부총리가 원영만 전교조위원장과 비공식 회동을 통해 네이스에 대한 전교조의 입장이 담긴 자료를 전달 받고 충분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전교조도 12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침해여부 결정을 존중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교육부와 전교조의 극한 대립은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서 교장 죽음이후 전교조와 교장단 등은 각계의 호소와 비판여론 등으로 '감정적 대결'에서 한발 짝 벗어나 상대적인 안정을 찾았지만 '네이스', '교장선출 보직제'에 대해 교육부가 어떤 입장을 내놓느냐에 따라 '전교조- 교육부', '전교조-교장단'이 또다시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