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뇌관’ 정국변수 부상
‘신당뇌관’ 정국변수 부상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4 재보궐 선거’이후 ‘신당창당론’이 급속히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어 정치권의 격랑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4·24재보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함으로써 신구주류간에 ‘선거패배와 인책론’을 둘러싼 갈등이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여 ‘신당뇌관’은 갈수록 위력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각 정파들의 이해관계가 난마처럼 얽혀있어 신당창당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신당창당’에 대한 신구주류의 입장은 첨예하게 갈려있다. 일단 ‘신당’의 불씨를 지펴 올린 신주류측은 당장이라도 ‘신장개업’에 나설 만큼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구주류측을 몰아세우고 있다.

더 이상 ‘민주당 간판’으로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는 만큼 ‘민주당 리모델링’ 또는 신당 창당을 통해 지금의 위기를 정면돌파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방식에 있어서는 민주당 재개조 보다는 신당창당 쪽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여기에 개혁국민정당이 안산 덕양갑 재·보선 승리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신당 에드벌룬’을 띄우고 나섰다. 개혁국민정당 김원웅 대표와 유시민 당선자가 ‘범 개혁세력 단일정당’을 주창하며 ‘신당 전도사’로 나선 것.

여야 개혁인사와 개혁당 그리고 민주적이고 개혁적인 인사를 망라하는 개혁신당의 창당을 통해 정당구도를 이념과 정책에 따라 재편하자는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개혁당과 유 당선자가 노무현 정권의 출범에 지대한 역할을 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이들의 행보가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신주류 “민주당 간판 안돼” 구주류 “호남없이 되나 봐”
민주당 4·24 재보선 참패…신당창당 성사까지 ‘산넘어 산’
광주지역 의원들 ‘신당론’ 입장따라 ‘제각각’



하지만 구주류측의 반격도 만만찮다.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한명도 당선되지 못한 것은 당내 분란과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민심이 이탈했기 때문이라고 신주류를 겨냥하고 나섰다. 신주류 당권파에 대한 ‘대공세’의 신호탄인 셈이다.

이와 관련 전남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은 23일 회동을 갖고 민주당 분당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호남의 지지 없이 당장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현실론’이 득세를 하고 있는 것이다.

신당논란을 부추기는 또 다른 요인은 당 개혁안과 정국현안에 대한 신구주류간의 화해할 수 없는 인식의 차이다. 그 동안 신구주류는 당 개혁안과 관련, 지구당위원장제도 폐지, 상향식공천, 임시지도부 구성 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워왔으며 대북송금 특검법, 이라크전 파병, 호남소외론 등 정국인식에서도 판이한 시각차를 보여왔었다.

민주당 핵심부도 일단 이번 선거를 패배로 인정하고 당분간 구주류 껴안기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신·구주류간 갈등이 더 이상 증폭되는 것은 당의 단합을 위해 좋지 않다고 보고 당 내분을 서둘러 진화하겠다는 의도다.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진다면 민주당 신구주류는 당분간 표류하고 있는 당 개혁안을 둘러싸고 줄다리기를 하며 ‘가시방석 같은 동거’를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주류가 신주류 당권파에 대한 파상공세를 계속하고 신주류가 당 개혁안과 관련된 드라이브 작업을 가속화 할 경우 정국은 급속히 ‘신당창당’으로 쏠릴 가능성이 크다 .

이와 관련 광주지역 국회의원들간에도 신당론에 대한 온도차가 감지돼 눈길을 끌고 있다.
강운태 의원(광주시 남구)은 지난 25일 기자와 인터뷰를 통해 “신당이 가능할지 무척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거대야당이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힘을 합해도 부족한데 막상 갈라설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강 의원은 “이 시점에서 신당을 부추기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며 “당 개혁안을 조기에 마련하고 전당대회를 거쳐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어 “민주당이 신당으로 갈라서면 호남민심이 깨질 것”이라며 “신당으로 가더라도 호남의 전통적 지지기반 위에서 전국정당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전갑길 의원(광주시 광산구)은 “명칭만 바꾸는 신당창당에는 반대한다”며 적극적인 신당론을 개진했다. 하지만 전 의원은 ‘개혁신당’은 필연적으로 당 내분을 수반한 만큼 필패의 전략이라고 반대했다. 민주당과 개혁세력을 망라하는 신당창당을 통해 당의 체질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수준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전 의원은 또 “신당창당 과정에서 구시대 낡은 인사들에 대한 조정 필요성”을 제기해 인적청산에 반대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관망론’도 제기됐다. 김태홍 의원(광주시 북구을)은 “광주에 지역구를 둔 의원으로서 호남정서 때문에 신당에 대해 진솔하게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며 곤혹스런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내년 총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개혁정당의 면모를 갖추고 구심력을 확보해야 하는데 민주당 리모델링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당 지도부에 개혁적이지 못한 인사들이 포진해 있다고 지도부를 겨냥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당이 해체되거나 분당되지 않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났으면 좋겠지만 신당에 대해서는 아직 단정적으로 표현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신중론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