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홀대론' 공감한다-48.4%
공감안한다 43.6% '팽팽'
'호남 홀대론' 공감한다-48.4%
공감안한다 43.6% '팽팽'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한다 48.4%…43.6% ‘공감 못한다’
지방언론·정치인 ‘파상공세’ 불구 위력 미약


‘호남홀대론’에 대해 광주시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시민의 소리’ 여론조사 결과 ‘호남홀대론’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반응은 찬반 양론으로 크게 나뉘어 있다. 공감한다는 의견이 48.4%인 반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43.6%에 달했다. 수치만 놓고 본다면 ‘홀대론’에 공감하는 시민들이 약간 많아 보인다.

하지만 지난 10일 동안 광주지역 지상파와 공중파 언론이 모든 ‘화력’을 동원해 연일 ‘홀대론’ 기사를 양산하고 지역 정치인들이 지원사격을 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호남홀대론’은 별다른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지역의 언론과 정치인들만 애가 닳아 ‘볼멘 소리’를 냈을 뿐 광주시민들은 차분하게 ‘홀대론’의 정치·경제적 함의를 꿰뚫고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찬반론이 팽팽했다는 사실은 이제 ‘홀대론’을 통한 지역주의가 더 이상 먹혀들 틈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호남홀대론에 대한 의견은 ▲매우 공감(15.2%) ▲약간 공감(33.2%) ▲별로 공감 못함(31.6%) ▲전혀 공감 못함(12%) ▲무응답(8%) 순이었다.

총선및 지역 정치개혁에 대한 시민의식조사-설문항

1. 내년 4월에 국회의원 총선거가 있을 예정입니다. 00님께서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때 투표하시겠습니까?
① 꼭 참석하겠다 ② 되도록 참여하겠다 ③ 아직 모르겠다 ④ 절대 참여하지 않겠다 ⑨무응답
2. 내년 4월에 국회의원 총선거가 있을 예정입니다. 00님께서는 내년 국회의원 총선때 현 지역구 의원(의원 이름명명)을 지지하겠습니까? ① 지지하겠다 ② 지지하지 않겠다 ③ 아직 모르겠다 ④ 선거에 관심없다 ⑨ 무응답
3. 노무현 대통령의 인사정책에 대한 의견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취임 이후 인사정책에 대해 '호남홀대'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00님께서는 이러한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공감 ② 약간 공감 ③ 별로 공감못함 ④ 전혀 공감못함 ⑨무응답
4.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00님께서는 정치개혁을 위해 가장 시급한 개혁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①지구당 위원장제 폐지 ② 선거공영제 도입 ③ 중대 선거구제 도입 ④ 정당명부식 비례대표 확대 ⑤기타 ⑥관심없다 ⑨무응답
5. 국회의 이라크전 파병결정과 관련하여 시민사회단체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과정에 파병찬성 의원에 대한 낙선운동을 사실상 선언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00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바람직하다 ②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③ 그저 그렇다 ④ 모르겠다(또는 관심없다) ⑨ 무응답
6. 현재 여야 개혁파의원을 중심으로 기존의 한나라당이나 민주당과 다른 신당창당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00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바람직하다 ②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 ③ 그저 그렇다 ④ 모르겠다(또는 관심없다)⑨ 무응답

조사개요
조사기간 : 2003년 4월 8일- 10 (3일간)
조사방법 : 전화면접조사(KT발행 2002-2003 광주인명편 전화번호부)
표본크기 : 376명
표본오차 : 95% 신뢰구간내에서 4.89%
자료수집 및 조사 : 시민의 소리
통계분석 : 현대사회리서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