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사 대표 연쇄 인터뷰>①광주타임스 박성호사장- '대형지방신문사필요'
<지역언론사 대표 연쇄 인터뷰>①광주타임스 박성호사장- '대형지방신문사필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03.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의 지방언론육성 및 지원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최근 지방언론사들간 분화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광주타임스를 비롯해 무등일보, 전남일보 등이 전국지방신문사협회를 중심으로 한축을 이뤄왔고, 최근엔 광주일보 등 이른바 지방춘추사를 포함한 10개 신문사들이 한국지방신문협회를 결성해 정부와 대화창구를 마련하고 있는 것.
이같은 분화에 대해 언론계 일각에선 정부지원에 대한 주도권다툼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 기득권을 놓치지 않으려는 몸부림으로 해석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정부지원에 대한 이들의 적지않은 기대는 그만큼 지방언론사들이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다는 반증. 특히 최근 기자실 개혁을 비롯한 언론개혁의 바람과 함께 지방언론사들이 안고있는 다양한 과제들에 대해 어떤 비전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한 경영진의 생각을 듣기로 했다. 소유과 경영의 경계선이 불분명한 지방언론의 현실에서 경영진의 생각은 지방언론의 변화가능성을 가늠해보는 척도가 될 것이다.
본지는 먼저, 지방신문협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광주일보와 일찌감치 지방신문협의회준비에 뛰어든 광주타임스의 경영진의 이야기를 통해 정부의 지원에 대한 기대와 바람직한 지원방향, 그리고 최근 기자실문제를 비롯한 언론개혁바람에 대한 나름의 구상을 듣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광주일보측은 "지금은 시기가 아니다"는 입장을 전해와 김형준 사장과의 만남은 불발에 그쳤다. 광주타임스 박성호 사장은 몇차레 조정끝에 만났다. 지방언론개혁에 대한 지역 언론사 대표들의 구상은 계속 들어볼 계획이다.


■지방언론사 대표에게 듣는다-①광주타임스 박성호 사장

"전국지에 맞설 '대형지방신문사' 필요"




"신문사처럼 어려운 사업이 없는 것 같다."
지난 1일 광주타임스 사장실에서 만난 박성호(47) 사장. 10년을 일반기업에 몸담고 있다가 98년 광주타임스의 창간과 함께 언론사에 첫발을 내디딘 그는, 개별기업이면서도 동시에 공익적성격을 띤 점이 신문사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언론개혁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그의 고민도 그만큼 늘어난 듯했다. 다음은 최근 정부의 지방언론지원방안 및 언론개혁의 과제 등과 관련한 박사장과의 일문일답.

"지방언론지원은 '기자교육'에 맞춰야
기자실, 주재기자 고집하지 않을 것
춘추6개사의 한국신문협회 결성은 기득권 때문"


▲지역 신문업계에 대한 전망을 해본다면

-밝지는 않다. 광주타임스는 '참다운 지방지가 되겠다'고 다짐해왔다. 그런데 이것이 어쩌면 중앙지의 지방 시장진출을 도운 꼴로 볼 수도 있다. 지방에 메이져급 언론사가 있어야 한다. 지방분권의 시대라 해도 지역발전을 위해선 중앙에 지방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중앙의 목소리를 지방에 제대로 전해줄 역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에 10~15명 이상의 기자를 파견할 수 있는 대형사가 필요하다. 이 지역에선 광주일보가 1도1사정책으로 혜택을 봤음에도 그런 역할을 해주지 못했다.

▲최근 광주일보를 비롯한 이른바 춘추 6개사가 중심이돼 '한국지방신문협회'를 결성했다. 이는 광주타임스등의 '전국지방신문협회'에 뒤이어 나온 것인데 어떻게 보나.

-민감한 사항이라 얘기가 조심스럽다. 하지만 우리입장에선 동종업계에 종사하는 입장에서 포용력 있게 껴안고 갔으면 좋겠다. 그러나 그쪽 신문사들이 스스로 차별화하려고 한다. 기득권 때문일 것이다. 차라리 기자들의 급여나 여러 가지 조건 등의 측면에서 메이져급 신문답게 차별화를 해서 다른 신문사들이 쉽게 접근 못하도록 하게 한다면 더 나을 것이다. 그러나 그 역할을 해주지 못함으로써 고만고만한 신문들이 자꾸 등장하는 측면이 있다.

▲'신문사 난립'이라는 시각에 대해 경영인으로서 어떻게 생각하나

-'사주가 방패막이를 위해 언론사를 만든다'는 말을 옳지 않다. 사실은 기자들이 신문사를 만들어온 것이다. 기자들이 준비를 다 해놓고 경영주를 찾아 추대하는 형식을 취하면서 신문사가 늘어났던 것 아닌가. 결국 차별화에 성공한 언론사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그렇다고 이를 외부에서 강제하는 것도 옳지 않다. 세무조사의 경우 이익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는 법인데, 이익이 없는 언론사에 세금 내라 할 순 없지 않나. 또한 언론사 역시 기업으로 자립하는 구조를 가져야 한다. 광고에 절대의존하는 수익구조로는 어렵다고 본다.

▲지방언론사간 통합가능성은?

-회사대 회사의 통합 가능성은 희박하다. 각 사마다 재정적 문제가 달라 구조상 어렵다. 모두가 재정이 열악하다보니 어느 한 회사의 일방적 흡수도 어렵다. 현재는 원가절감노력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22개 시군으로 배포하는 비용만해도 매달 2천만원정도가 들고, 윤전시설의 경우도 현재처럼 각사마다 많은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서로가 상생의 경영을 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정부의 지방언론지원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바람직한 방향과 실효성은

-원칙적으로 자유시장경제체제에서 신문만을 위한 외부지원은 있을 수 없다. 또한 정부지원의 실효성도 문제다. 다만 외국의 경우 광고관련 세제지원이나, 광고주에게 세제혜택의 폭을 넓히는 방법 등이 있는 것으로 안다. 굳이 지원을 한다면 재정적 직접지원보다는 기자들의 재교육을 위한 지원이라면 좋을 것 같다. 근로의욕을 높이고 진정한 자생력을 키워주는 방안이다.

▲최근 기자실문제가 언론개혁의 초점으로 떠오르는데

-취재시스템 자체가 팀별·사건별로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회사입장에서 보면 현재의 시스템은 관행이라기보다는 부족한 인력구조 때문이다. 반면 기자실이 없어지면 공직사회에 대한 상시적인 감시망이 허술해질 수도 있다. 자치단체의 기자실이 브리핑룸으로 바뀌면 중식비를 비롯해 그에 따른 회사의 추가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회사의 지원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기자실을 둘러싼 문제 속에서, 단체장들이 제 손에 피를 안 묻히려고 공무원노조의 뒤에 서는 모습은 떳떳하지 못하다. 열심히 일하는 하위직공무원들이 기자들에게 불이익당할 게 뭐가 있겠나. 기자들을 잘 활용하면 내부고발 등을 통해 스스로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일이다.

▲주재기자부분 역시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다

-지역기자라는 게 사실은 본사입장에서 보면 기사 이전에 지대수입을 기대하고 운영되는 모순이 있다. 일종의 착취구조다. 사실 계도지의 경우 수입측면으로 보면 운반비도 안되는 수준이더라. 계도지가 있어 그나마 시골사람들이 세상에 관심을 갖고 그것이 우리 신문의 영향력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계도지 문제는 수익측면에서 연연할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

▲지방신문사들이 수익이 안되는데도 문닫지 않는 이유는 뭘까

-여기서 다 하지 못하는 얘기들이 많다. 하지만 내 소신은 있다. 직원가족들에 대한 책임이기도 하다. 또한 언론사도 이 지역 젊은이들이 땀흘려 일하는 직장의 하나라는 인식을 해줘야 한다. 이들과 함께 만들어내는 무형의 자산은 훌륭한 자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