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은 부정부패추방운동'-김종후
'언론개혁은 부정부패추방운동'-김종후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3.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광산구에선 공무원노조를 중심으로 기자실 폐쇄운동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이 일을 부정부패 추방운동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이는 이미 600여명의 구청직원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서 90%이상이 기자실의 폐쇄를 요구한데서 그 정당성이 입증됐다.

광산구는 광주시내의 한 부분이지만 지역의 신문들은 주재기자라는 제도를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 광주에 있으면서도 신문에는 지역면에 기사가 나온다. 구민들의 의지와 무관하게 군단위 취급을 받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사항이라기보다 언론이 자기 마음대로 주재기자라는 제도를 통해 광산구를 군단위취급을 하는 것으로 일종의 횡포라 할 수 있다.

특히 주재기자들의 기사는 대부분 자치단체장에 대한 홍보성 기사에 머물고 있다. 단체장의 치적홍보를 주목적으로하는 것은 그만큰 대가사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관언유착이 생기는 것이고 언론의 정상적 기능을 기대하기 힘들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광산구 공무원노조가 기자실 폐쇄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기자들이 구청 취재를 막는 것이 아니다. 구민들의 공간을 구민들에게 돌려주자는 것이다. 일단 기자단에게서 기자실을 돌려받은 뒤 이를 구민이나 누구든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브리핑룸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광산구는 이미 신문부수줄이기 운동을 벌여왔고, 기자실 폐쇄운동도 현재 기자단측이 오는 10일까지는 기자실을 비워주겠다고 구두로 약속한 상태다. 만약 이때까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우리는 실력행사에 들어갈 것이다. 이는 언론개혁을 위한 공무원노조의 몫이기 때문이다. 지방언론을 육성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지방신문의 자생력을 위해 지역주재기자들이 영업네트워크로 기능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