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감정' 사느냐 죽느냐
'지역감정' 사느냐 죽느냐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을 코앞에 둔 광주전남 각 당과 정치권, 지역유권자들이 차분함으로 전국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차분함은 과거 대선처럼 바람몰이식 대규모 청중동원 유세보다는 미디어 중심 선거운동방식도 한몫하고 있다.


각 당들은 대선후보들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있지만 지역유권자들의 시선을 끌어 들이지 못하고 있다. 지역공약도 지난 지방선거를 재탕하고 있어 식상함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전남 정치권은 '12월19일 승리를 향한 조용함'이다.


민주당은 대선구도가 양강구도로 개편되면서 '텃밭'이라는 지역성향 때문에 '혹여 지역역풍에 '단풍'이 빨리 질까'를 우려하는 '전략적 계산'도 엿보인다. 한나라당도 민주당의 아성에서 특별한 선거전략보다는 전통적인 지지층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민주당 이탈표를 노리고 있어 차분하기는 마찬가지다.


두 당은 오히려 호남을 제외한 서울 경기권과 충청권, 부산·경남권 등 타 지역 득표율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민주 노동당은 민주노총과 농민회, 민중연대 단체 등을 중심으로 선거대책본부를 가동하며 조직표와 민주당 틈새를 노리고 있다.


한나라당 광주시지부는 "이회창 후보와 광주전남의 지역연고, 외갓집 정치 불보복, 안정적인 인물 등"을 강조할 뿐 'DJ 심판론'은 지역정서를 고려해 정면으로 거론하지 않을 방침이다.


구본구 한나라당 광주시지부 조직부장은 "이 후보가 광주 서석초교 졸업생인 점과, 광주서중 입학 등의 인연을 지역유권자들에게 집중홍보 함으로써 지역연고성을 일차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며 "또 전남담양이 외갓집인데 집권이후 정치보복은 절대 없을 것, 사법 행정 입법 등 3부를 두루 걸친 안정적인 후보라는 장점을 50대 이상 유권자층에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광주시지부는 박영구 선거대책분부장을 중심으로 매일 아침 실무대책회의를 열고 전국상황과 지역상황을 점검 해오고 있다. 95명의 법정 선거운동원을 중심으로 지구당별 유세, '당원 1일 당사방문'을 통해 전화홍보에도 치중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하루에만도 2천6백여명의 유권자를 상대로 전화홍보를 펼쳤다.


특히 구 조직부장은 "지난 10월초부터 2달간에 걸친 당원확대운동으로 약2만2천여명이 입당했다"며 "이중 대학교수와 지역사회 중량급 인사들도 대거 포진돼 이들을 통해 밑바닥 지지층과 연계고리를 강화하는 선거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소개했다.


구 부장은 "중앙당- 시지부- 지구당간의 시스템운영은 지난 5월10일 이후 후보선출부터 원할하게 가동되고 있으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 상황"이라고 밝혀 "상대적으로 열세지역에 따른 중앙당의 '실탄'공수 부족"을 들었다.

민주당 "노풍점화 판단속 충청 부산 등지에 관심"
한나라당 "서석초교 창평 외가 지역연고 강조"
민노당 "노동자-농민- 학생 삼각연대로 틈새공략"
지역유권자, '역풍' 경계하며 충청 영남 흐름에 관심


호남지역에서 막강한 득표률이 예상되는 민주당은 광주·전남시도지부 중심에서 각 지구당 중심으로 펼치고 있다. 김선문 민주당 광주시지부 사무처장은 "시 지부는 중앙당과 지구당 사이에서 일정을 조정하고 뒷받침만 할 뿐"이라며 "실질적인 선거운동은 각 지구당별로 자체적으로 유세 및 득표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지구당 중심의 선거운동 전개를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단일화 성사 이후 요즘 민주당 당직자들은 승기를 잡았다"면서도 불안함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있다. 한 당직자는 "단일화 이후 노무현 후보에 대한 이 지역 지지율이 여론조사에서 70%∼90%선으로 나온 것을 두고 오히려 지역역풍을 상대당이 이용하지 않겠느냐. 단풍이 대선일까지 그대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면서도 "언제 또 무엇이 터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6개 지구당 선거대책 회의는 매일 가동되고 있다. 각 지구당은 지난 27일 광주역 출정을 시작으로 이미 6개 지역을 지구당별로 책임구역을 정해 유세를 펼치고 있다. 그러나 지역민들의 유세반응은 시큰 둥 하다. 민주당 당직자들도 최대의 승부처가 될 충청권과 부산 경남권의 민심향배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일부 지구당 관계자들은 "광주전남에서 선거운동 무용론"을 들며 영남권과 충청권 원정을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은 '부산 원정을 자원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자체적으로 '젊은층 투표하기 운동'등을 벌일 예정이다.


"호남지역에서 '단풍'의 가장 큰 피해자는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다"라는 한 전교조 한 간부의 분석은 광주전남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민노당'의 득표전략의 어려움을 말해주고 있다. 여기에 전국 농민회도 최근 '특정후보 지지 없음'결정을 한 바람에 농민층 득표공략에 큰 구멍이 뚫렸다.


민노당 한 간부의 "'이-노-정 3자구도'에서 보수정치권에 대한 반발표로 인해 상당부분 민노당으로 쏠릴 것으로 예상됐던 곳 이었다"는 분석도 이를 뒷받침 해준다. 따라서 민노당 광주시지부는 노동현장, 농민회, 민중단체와 1천2백여명의 당원들을 중심으로 최대한 조직표를 결집해 지난 6.13이후 광주전남이 민노당의 선봉적인 역할을 조직표에 서민층 파고들기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


안영돈 민노당 광주시지부 선거운동본부 상임본부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획득한 전남 14만4천여표(14.99%), 광주 5만8천여표(14.79%)는 대략 20만표 가량으로 차선이 없는 대선은 완전히 상황이 다를 것"이라며 "광주 2만9천여표(7.4%)가 현실성 있는 표로 전남을 합해 약10만표가 현실"이라고 예상득표율을 내놓았다.


안 상임본부장은 "지난 5년의 과정에서 정치정서가 가장 많이 바뀐 지역이 바로 광주·전남"이라며 "△당 조직의 확대 강화 △노동자-농민연대 강화 △대학생층 민노당 지지세 확보 등에 주력하겠다고 선거계획을 밝혔다.


대선을 맞은 광주·전남 각 당과 정치권은 '단풍'의 위력을 실감하면서도 어느 지역보다도 절제된 선거운동으로 득표률 올리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민심은 광주·전남 보다는 이미 충청권과 영남, 서울·수도권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어 선거돌풍이 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